소통 검색 결과 (887건)
...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 제3국에 공동 진출하는 것을 해법 중 하나로 꼽았다. 조은교 박사는 "중국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해도 기술을 탈취해갈 것이란 우려는 적절치 않은 게, 이젠 중국 기업이 기술 우위를 갖는 입장"이라며 "우리나라를 첨단 제조 허브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양국 기업 간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박사는 또 "배터리 재활용 영역에서 합작법인 사례가 있는데, ...
... 비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원재료 생산에 있어 BEV는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전력 생산 방식에 따라 연료 소모 단계에서도 BEV의 우위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생산 여건이 좋지 않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등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늦어지면 BEV의 환경적 우위가 높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 더 많이 배출하고, HEV와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한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 소비자가 HEV를 선호하는 이유로 높은 EV 가격을 들고 있는데, 향후 시장에서 전기차가 하이브리드차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전기차의 가격 하락이 필수적이다. 전기차 가격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져야 가능한 일이지, 재료비 등으로 쉽지 않다. 글로벌 자동차업체 등에서 생산하는 ...
... 살펴보면 보고서는 우선 미국의 대중 견제조치 체계에 대한 현 기조와 방향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중국 첨단분야에 대한 대중 견제를 금융·투자 분야로 확대하고 기존 실물분야 대중 무역통제 견제를 추가로 보완·강화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미국 일각에서는 현재의 대중 견제조치 체계로는 중국 군사력 확장과 대만에 대한 위협 억제, 첨단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미국은 기존 조치를 지속해서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제재 분야와 수단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연구원은 미국의 개별 제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기업 등에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미국의 대중 집중견제 대상 분야로는 바이오테크 분야가 꼽혔다. 미국은 바이오테크에 ...
... 전문가 의견을 반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대중 견제조치 체계에 대한 현 기조와 방향은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AI, 양자컴퓨팅, 첨단반도체 등 첨단분야에 대한 대중 견제를 금융.투자 분야로 확대하고 기존 실물분야 대중 무역통제 견제를 추가로 보완.강화했다. 그럼에도 미국 내에선 중국의 군사력 확장과 대만에 대한 위협 억제, 첨단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상존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미국은 기존 조치를 지속해서 강화하고 새로운 제재 분야와 수단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연구원은 미국의 개별 제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기업 등에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미국의 대중 집중견제 대상 분야로는 바이오테크 분야가 꼽힌다. 미국은 중국의 바이오테크 ...
... 과도한 의존도를 낮출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미·중 관계의 불확실성이 올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입니다. 또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전쟁까지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첨단제조역량 확보'를 통한 절대적 우위 구축이 시급하다고 조언합니다.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미·중 관계는 국가 안보 차원의 문제로 인식되기 때문에 일시적이 아니라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미·중 패권 경쟁으로 글로벌 경제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중국의 과도한 의존도를 낮출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성장세가 점차 하락하고 있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습니다. 다만 '탈중국'이라는 표현은 경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이미 미국을 비롯한 G7 국가들은 중국에 ...
... 탈냉전 이후 30여년 간 쇠퇴해 온 자국 방위산업 생태계를 '21세기형 방산생태계로 현대화'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라면서 “향후 수십년 간 미국은 세계 최고의 군사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강건하고(robust), 탄력적이며(resilient), 역동적인(dynamic) 방산생태계를 조성해 우방국들과 함께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라고 ... 부족, 무기체계 부품·소재의 높은 해외의존도 등 자국 방위산업 생태계의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들을 인식하게 됐다. 이처럼 시대에 뒤떨어진 20세기형 방산생태계로는 앞으로 미·중 전략경쟁(Great Power Competition)과 통합억제(Integrated Deterrence)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게 미 정부의 심각한 고민 중 하나였다. 이번 국가방산전략서(NDIS)는 ...
... 402만대 생산을 기록한 후 5년만에 연간 400만대 생산을 회복하였다. 특히 수출은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2019년 이후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우리 완성차업체들이 경쟁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고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업체들의 관련 차종의 상품성이 강화되어 판매가 ... 특히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판매전략을 강화하는 점은 우리 수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전기차 수요가 하이브리드차로 대체되고, 하이브리드차에 경쟁우위를 지닌 일본업체들도 코로나19 이후 감소된 판매 회복을 위해 하이브리드차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에 나서고 있어 일본업체 대비 경쟁 열위인 국내업체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
... PCC(자동차운반선)를 수주하면서 다양한 선종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고 있다. 다양한 선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는 것은 시황 변동에 대응력이 좋아지고, 지속해서 생산을 유지하다보면 범용 선박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쟁력도 향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특정 선종 중심 수주는 바람직하지 않다. 물론 벌크선은 낮은 가격이 중요한 선종이라서 우리나라 조선사가 ...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원자재와 제품을 수송해야할 가능성이 크다. 결과적으로 조선과 철강 산업 모두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980~1990년대 일본은 우리나라와의 가격경쟁에서 치열한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지속할 수 있었다. 최근 일본의 조선산업은 인력과 기술력 부족으로 점점 한계에 다다르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벌크선과 중소 탱커를 다수 ...
... [김주홍/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전무 : "전기차 보급 속도가 충분하다는 판단에 각국 정부의 보조금이 줄거나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전기차는 아직 동급 내연기관차보다 비싸 보조금이 있어야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데, 이미 지난해 독일과 영국, 스웨덴 등이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습니다.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업계가 가격을 낮춰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올해 출시할 계획인 우리 기업의 ... 후발자적인 입장에 있기 때문에 자국 내 생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지 않으면 (주도권을 갖기 어렵다)."] 주요국의 정책적 변수가 이어지면서 올해 자동차 업계는 가격과 성능에서 모두 우위를 점해야 하는 힘겨운 경쟁을 펼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촬영기자:신동곤 김재현 문아미/영상편집:최정연 최찬종 차정남/화면제공:포스코퓨처엠·LG에너지솔루션·삼성SD...
... 들어갑니다. HBM은 기존 D램 메모리를 수직으로 쌓고 데이터가 오가는 통로를 넓혀 작업 처리 속도를 끌어올린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선제투자로 기술력에 우위를 갖춘 SK 하이닉스가 전 세계 HBM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삼성전자는 HBM의 설계.생산.마무리 공정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세계 유일 업체라는 뚜렷한 강점이 있습니다. ... 신형 스마트폰의 등장은 새로운 반도체 수요를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내년 반도체 산업의 시장 회복이 확실시된 가운데 회복의 강도와 AI 수요에 대처하는 우리 기업의 기술경쟁력이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YTN 김태민입니다. 영상편집 : 오훤슬기 그래픽 : 기내경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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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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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