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최근 한국 주력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
는 가운데, 산업 및 제품 속성이 변화하면서 경쟁 요소가 변화하고
있다. 또한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면서 요구되는 역할
도 fast follower에서 first mover로 변화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 기업들
이 글로벌 규모로 성장한 이후 규모의 경제를 누리기 어려운 고위험
의 혁신적 시장 창출에 소극적이 되고, 이익의 논리로 인해 미래를
위한 신규사업에 대한 자원 투입을 회피하게 되면서 성장의 기회가
축소되고 있다.
한편,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가 저성장·저소비 시대로
변화하면서 기존의 고성장·고소비를 지향하는 대량생산과 물량투
입식 성장 방식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술 패러다임이 스
마트화, 3D화, 네트워크화, 융합화, 친환경화 등으로 변화하면서 경
쟁력 창출 원천이 바뀌고 있다. 소프트웨어·콘텐츠 경쟁력과 기업
간 수평적 협력·협업의 네트워크 경쟁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여기
에 세계 경제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중국과의 경쟁관계에 대한 대응이 긴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여러 가지 변화가 동시 다발적으로 전개되
면서 경쟁력 원천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 주목하여 우리 산업/기업
이 현재의 글로벌 위상을 유지하면서 향후에도 지속성장을 하기 위
해 필요한 새로운 성장조건을 도출하고 대응역량을 살펴본 후 정책
과제와 기업 전략의 제시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구체적으로는 글
로벌 선도 주력 산업인 가전(디지털TV), 휴대폰, 조선, 자동차의 성과
와 성장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환경변화를 분석한 후 글로
벌 금융위기 이전의 시기에 성장에 기여한 조건들과 향후 중요한 성
장조건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하고 미래의 성장조건에 대한 산업 역
량을 평가하는 동태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
대로 향후 글로벌 선도 주력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대응방향 및 과
제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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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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