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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자동차의 처리 방향과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00.11.01

○ 대우차의 신속처리는 부실을 최소화하고, 기업가치를 보존한다는 의미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임.

○ 매각을 통해 대우차를 조기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인수 포기와 같은 돌발사태 및 헐값매각이 되지 않도록 잠재적 매각협상 대상 및 처리방식을 다원화하여 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 일괄 매각이 바람직하지만, 무리하게 일괄 매각을 추진하는 경우 부작용이 우려되므로 매각이 쉬운 자산만 분할 매각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대우차가 GM에 매각되는 경우 단기적으로는 수출이 감소하여 국내 자동차생산이 축소되고 내수시장에서 경쟁은 심해질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쟁력 강화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선진기업이 기술력과 국내의 저렴한 요소비용을 결합하여 생산하는 경우 국내 자동차업체에 위협이 될 수 있지만, 경쟁에서 국내 자동차업체가 살아남는다면 한국 자동차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임.

- 대우자동차 부품업체들 중 경쟁력이 약한 업체들은 도태당할 우려가 있지만 경쟁력을 가진 업체들은GM의 세계적 조달망에 편입되어 성장하는 기회로 작용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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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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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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