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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델파이 파산보호 신청의 원인과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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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요약 | 세계 2위의 자동차부품업체인 델파이가 경영난 가중으로 파산보호를 신청함에 따라 국내외 자동차 및 부품업계는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 ○ 델파이의 파산보호신청은 미국 자동차업계의 세계적 조달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전망되어 가격이나 품질에서 이점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부품업계의 수출확대 계기로 작용할 전망 ○ 경쟁력을 상실한 미국공장을 폐쇄하는 대신 아시아지역 등 해외거점의 역할은 강화하는 것이 구조조정의 한 방향이므로 한국 내 델파이관련 업체들의 역할이 강화될 전망 - 한국델파이뿐만 아니라 델파이성우, 대성전기 등 다수의 델파이관련 기업은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 - 단기적으로는 델파이의 경영난으로 한국 내 관련 기업의 경영활동이 다소 위축될 가능성이 있지만, 미국 내 델파이 공장에 대한 구조조정으로 중장기적으로 한국 내 관련기업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 ○ 국내 자동차부품업체 중 델파이를 통해 미국 등지에 부품을 수출하는 업체는 타격 예상 - 델파이의 경영난은 이들 업체에 주문 감소 등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 ○ 델파이에 대한 부품의존도가 높은 국내 완성차업체는 부품조달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 - 델파이는 GM대우뿐만 아니라 현대에도 자동차부품을 납품 |
내용 문의 | 조 철 연구위원(주력기간산업실 3299-3046, 016-813-3681) |
엠바고 |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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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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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