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127건)
...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융합을 통한 차별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병목 요인(투자 불확실성, 자금, 인재 등)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우주) 민간의 적극적 참여로 본격화하는 우주산업 시대, 우주항공청의 2024년 5월 출범에 맞추어 한국의 장기적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긴 안목의 정책 추진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물류산업의 인력난 해소 방안으로 AI 로봇 도입 필요성 부각 (XR) 2023년 XR 헤드셋 전체 출하량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가운데 한국의 ...
...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
...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5.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6.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7.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8.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9. 주요 산업별 1인당 연평균 임금 1.6. 연구개발·기술 1.6.1.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
... 반등하면서 성장세로 전환되고, 인공지능은 생성형 AI 확산 등에 힘입어 고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은 성장세가 지속되지만, 반도체와 드론, 의약품을 제외하고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
...陶能源科技)를 설립 -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앞서 펀드를 통해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위안을 투자 - 합자회사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상하이자동차그룹이 49%, 칭타오에너지가 51%의 지분을 보유 -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의 사업 범위는 신에너지 기술과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배터리 판매, 빅데이터 서비스 등을 포함 공업정보화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의 융합을 위한 지침 발표 2023년 11월 공업정보화부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 융합 응용 참고 지침’(工业互联网 与工程机械行业融合应用参考指南)을 공개 - 동 지침은 산업 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과 공업경제 융합을 위한 신형 인프라이자 ...
...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연료전지는 1839년 영국의 물리학자인 그로브(William Grove)가 원리를 발견하고 실제 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 - 1965년 미국 유인우주선 제미니 5호에 적재되어 우주선 내에 전기와 음료수를 공급하면서 갑자기 각광을 받았으나2),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이 너무 비싸 문제가 되었고, 최근 백금을 적게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가 가능 수소차의 구성부품은 크게 연료전지시스템, 수소저장시스템, 전장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핵심 기술인 연료전지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Stack), 공기공급시스템, 수소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으로 세분되어 기술 개발이 진행 중3) - 이 중 수소와 산소가 전기화학적으로 반응하는 장치인 스택은 촉매(Catalyst), PEM(Proton Exchange Membrane, ...
... 촉진, △ 네트워크 보안 기능 강화 등을 제시 - (포괄적인 공급체계 개선) 인공지능산업의 발전과 비즈니스 수요를 결합하여 제조, 금융거래, 스마트 그리드 등 분야에서 저지연 비즈니스 응용을 지원하고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자금 투입 증가세 시현 2023년 9월 국가통계국이 과학기술부, 재정부와 합동으로 ‘2022년 전국 과학기술경비 투입 통계 공보’를 발표 동 공보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 연구·실험 발전(이하 연구개발)에 대한 경비의 투입총액이 전년 대비 증가 - 전국 연구개발비는 전년 대비 10.1% 증가한 3조 782억 9,000만 위안을 기록하였고 국내총생산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투입 강도가 전년 대비 0.11%포인트 증
... 스마트홈은 기술력이 글로벌 수준에 근접해 있어서 제품ㆍ핵심부품 경쟁력 강화, 글로벌 표준 대응 등을 통한 안정적 수요처 확보가 관건 (그룹 Ⅲ) 세계시장점유율과 기술 수준이 낮은 신산업 제조용 로봇, 시스템반도체, 드론, 바이오의약품 등은 미ㆍ중 등 주요국 대비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낮아 중장기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이 필요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AI 반도체) 인공지능 붐이 열어젖힌 AI 반도체 시장에서 기존 반도체 시장의 지형도 변화가 관측 (인공지능)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통한 효율ㆍ생산성 향상 및 고도화 시도 (이차전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소재 공급 부족 해소를 위한 이차전지 재활용ㆍ재이용의 역할 증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전기차 ...
<대한민국 산업연구원과 인도네시아 공화국의 산업부 화학·제약·섬유국 간 순환경제를 위한 화이트바이오산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ㅇ 세미나, 강의, 포커스 그룹 조사 등 정책 간담회 행사를 기획하여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화이트바이오산업 육성 촉진 ㅇ 화이트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 정책연구 수행 ㅇ 양국 및 타 국가에서의 화이트바이오 제품 사용 촉진 및 잠재시장 개척 ㅇ 화이트바이오산업 신규투자 유인을 위한 생태계 조성 방안 탐구 ㅇ 화이트바이오산업 개발과 관련된 산업 역량 향상을 위해 워크샵, 교육, 그리고 경험 및 모범사례 교환 ㅇ 민간분야를 포함한 관련 이해당사자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ㅇ 체결기관 간 서면으로 합의된 바에 따른 기타 협력활동 탐구
...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한 OpenAI, 코히어, 어댑터, 앤스로픽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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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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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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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