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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일 기자(도쿄) [헤럴드경제(도쿄)=김현일 기자] 미국과 중국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의 공급망 재편을 주도하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이 앞으로 공동체 조성과 대학·기업 간 연구개발로 힘을 모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일경제협회와 일한경제협회가 15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한 제56회 한일경제인회의에서 발표자로 나선 반도체·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은 한국과 일본이 ... 이상진 한국디스플레이협회 상무는 “시장점유율에서 일본이 아직 미미하지만 핵심 소재와 장비에서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원천 기술을 가진 일본의 기업, 연구소, 대학과 한국의 기업, 연구소, 대학 간의 전략 체계 기술 협력 및 공동 연구개발(R&D)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세션의 좌장을 맡은 염재호 태재대학교 총장 겸 고려대 명예교수는 ...
HD현대미포에서 건조해 2022년 인도한 LPG운반선 지난해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이 우리나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를 내고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이 90.6으로, 한국(88.9)을 1.7포인트 앞섰습니다. 한국은 연구개발(R&D).설계, 조달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였지만 격차는 좁혀졌고, 생산 부분에서는 중국에 역전됐습니다. 여기에 서비스 수요 부문의 큰 격차는 지속하면서 전체적인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에 뒤지게 됐다고 보고서는 설명했습니다. 국가별 조선산업 경쟁우위 진단결과 선종별로 ...
...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휘발유와 ... 주행거리에 대한 새로운 사용세를 승인했으며 이는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
산업연 '가치사슬 경쟁력' 보고서 “한국, 연구개발과 설계 앞섰지만 중국, 생산.유지보수.수요 월등” 경쟁력 높일 새 해양전략으로 “우방국과 상선.특수선 협력” 제시 경남 거제시에 위치한 빅3 조선소 중 한 곳의 전경. 연합뉴스 중국의 조선업 전체 경쟁력이 처음으로 한국을 앞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 조선업계가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을 잇따라 ... 분야를 평가한 뒤 종합 점수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추정됐다. 한국의 지난해 종합 점수는 88.9로 중국(90.6)에 이은 2위다. 일본(83.1)과 유럽연합(71.4)이 뒤를 이었다. 연구원은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평가를 2020년 시작한 바 있다. 그간 1위는 줄곧 한국이었다. 분야별로 보면 한국은 연구개발.설계와 조달에서만 경쟁력 우위를 보였다. 생산과 유지보수.서비스, ...
이진주 기자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한국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 평가 순위에서 중국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등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지만 그 격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은 13일 내놓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에서 중국이 지난해 종합경쟁력에서 한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중국이 1위에 올라선 것은 산업연구원이 관련 보고서를 낸 2020년 이후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조선업의 한·중·일 비중 증가와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은 지난해 90.6으로 한국(88.9)을 1.7포인트 앞섰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조달 ...
... 조선산업의 왕좌를 다시 찾아오기 위해서는 조선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해운·국방·선박금융 등 관련 산업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13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조선업의 한·중·일 집중 및 중국 의존도가 심화하는 상황 속 ... 해양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산업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조선업의 강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조선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 한국형 해양전략 수립을 기반으로 우방국의 상선과 특수선을 ...
산업연구원 '美 대선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미중 패권 경쟁으로 국제 분업 구조 재편 가능성 "신통상질서 이미 본격화…국가 전략 준비해야" 조 바이든(왼쪽 사진)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AFP 연합뉴스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국내 자동차.이차전지. 방위산업에는 부정적 영향 ... 기업들 및 미국의 지원을 받은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우려 했다.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선 중국 견제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우리나라 위탁개발생산(CDMO), 신약 및 신규 바이오시밀러 기업들의 시장 개척 과정에서 미국.유럽 등 기업과 협업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과 공화당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위기 ...
... 대통령 [자료사진] 올해 미국 대선에서 누가 승리해도 중국 견제는 미국 정치의 상수가 돼 미래 30년을 좌우할 국제 분업 재편기를 맞아 한국의 산업.통상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하고, 대미 수출이 크게 늘어난 자동차 ...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격화할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아울러 보고서는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도 역시 미국의 대중국 흐름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한국의 위탁개발생산(CDMO), 바이오시밀러 기업들이 감지된다고 전했습니다. 철강 분야는 민주, 공화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도전 요인이 커질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
... ), 플루오로포름(CHF ), 삼불화질소(NF ) 등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높은 F-가스가 사용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약 2500억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GWP 150 미만의 대체가스 개발 등을 국책과제로 진행 중에 있다. 남 부연구위원은 “한국은 세계 반도체.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생산비중이 큰 나라이고 생산능력도 계속 늘고 있다”며 “지난 2021년 기준 탄소배출량 세계 8위 국가인데, 현재 세계 탄소정책 방향은 탄소저감이 아닌 탄소중립(Net Zero)으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GWP가 낮은 식각.세정용 대체 가스를 개발하고 동시에 생산 최적화를 통해 사용량을 줄이며, 저감장치(스크러버) 효율 향상을 통해 대기에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소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국제연합(UN)기후변화협약에 근거해 제출한 ...
... 합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독자적인 기술이나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 미중 갈등과 같은 대외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우리 제품을 쓸 수밖에 없을 겁니다.”(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미국·중국의 기술 패권 경쟁 등 대외적인 수출 위기가 갈수록 짙어지는 가운데 한국이 기술 강대국의 틈바구니에서 수출 중심의 생존 전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첨단기술 경쟁력을 ... 단시간이나마 막아준 역할을 나름대로 한 측면도 있다”며 “정부가 인공지능(AI) 반도체 회사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와의 선순환 구조를 이루도록 지원하고 국내 업체들의 자체 개발 초거대 AI 플랫폼 해외 진출을 돕는 등 '레퍼런스'를 잘 구축하도록 힘을 보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새로운 산업이나 시장에 정부 지원이 기민하게 들어가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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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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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