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68건)
... (초점)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규제 완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드론 제공 서비스 확대 ...
...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 공개 동 방안은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신형 공업화와 제조 강국의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 국가통계국, 2023년 중국 서비스업 발전 평가 2024년 1월 리숴창(李锁强) 국가통계국 서비스산업조사센터 주임은 2023년 중국 서비스업의 발전 상황에 대해 신흥 서비스 분야가 전체 서비스업 발전을 견인하고 산업 간 융합이 가속화되었다고 평가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의 이동식 전기화학적 에너지저장 ...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수준을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 융합화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며, ...
...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위안을 투자 - 합자회사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상하이자동차그룹이 49%, 칭타오에너지가 51%의 지분을 보유 -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의 사업 범위는 신에너지 기술과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배터리 판매, 빅데이터 서비스 등을 포함 공업정보화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의 융합을 위한 지침 발표 2023년 11월 공업정보화부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 융합 응용 참고 지침’(工业互联网 与工程机械行业融合应用参考指南)을 공개 - 동 지침은 산업 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과 공업경제 융합을 위한 신형 인프라이자 신형공업화를 위한 전략 인프라이며, 공작 기계 업종은 중국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AI 반도체) 인공지능 붐이 열어젖힌 AI 반도체 시장에서 기존 반도체 시장의 지형도 변화가 관측 (인공지능)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통한 효율ㆍ생산성 향상 및 고도화 시도 (이차전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소재 공급 부족 해소를 위한 이차전지 재활용ㆍ재이용의 역할 증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
○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의 융합 작용을 위한 몰입형 상호연결공간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통합혁신과 응용의 미래산업이며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고급 융합 형태 - 가상과 현실의 상호촉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건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발전을 유도하고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 두고 디지털 경제 발전을 추진해나갈 것이라 언급 - (디지털 기반 공고화와 신형 정보 인프라 건설) 모바일 사물인터넷을 발전시키고 6G, 광통신,양자통신 등 관건 핵심 기술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도모 - (융합 응용과 산업의 디지털화 전환 및 고도화) 중점 업종의 디지털화 전환 로드맵을 마련하고 5G와 산업인터넷을 융합 응용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 공장과 스마트 공급망을 구축 - (중점 분야의 디지털 산업화 혁신 발전) 인공지능, 네트워크 보안, 통신 장비,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집적회로, 산업용 소프트웨어 등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 (데이터의 잠재력 활성화 및 데이터 요소 시장 육성)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등 지역에 높은 수준의 데이터 거래소를 건설하고 전문 데이터 서비스 공급업체를 ...
o 참석자 - (KIET) 주현 원장, 정은미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 외 6명 - (세종TP) 양현봉 원장, 김선경 세종테크노파크 미래융합센터장 외 1명 o 목적 - 세종 자율주행 실증 추진현황과 세종TP 추진 사업의 공유 - 자율주행 버스 시승을 통한 기술의 이해와 경험의 기회 마련 - 자율차·인프라·플랫폼 소개를 통한 산업육성 협력 기회 창출 ㅇ 시승 장소 : 세종터미널(출발)~~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하차)
총체적 요구 ○새로운 발전 패턴 구축을 가속화하고 발전과 안전을 총괄하여 제조강국 및 품질강국 건설 요구사항을 구현하고 신형 산업화를 전면적으로 추진 - 산업 공급망의 유연성과 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고 신뢰성 기술 연구를 강화하고 표준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포괄적인 품질관리를 강화 - 디지털화 스마트화 기능을 촉진하고 테스트 및 검증 능력을 향상시키며 ... 높이고 기업의 시장주체의 위치를 강화하고 기업이 품질주체 책임을 이행하도록 촉진하며 양호한 발전 환경을 조성 ○중점에 집중하고 정확한 정책 시행 - 문제 지향과 목표 지향을 융합하고, 업종별 신뢰성 문제를 분류하며, 선도기업 육성 및 완제품시스템의 신뢰성 설계 및 관리를 강화 - 핵심 기반 부품에 중점을 두고 산업사슬, 혁신사슬, 가치사슬의 통합을 촉진하고 ...
...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 차세대 태양전지에 대한 투자가 활발 ○ (혼합현실) 차기 스마트폰으로 주목되는 XR 기기의 수요 증가로 애플 외에 메타,구글, 오포 등 주요 기업이 경쟁적으로 출시를 준비 중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정책에 맞추어 전기차 모델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몰두 ○ (지능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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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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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