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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장비 산업 특징 공작기계를 비롯한 기계·장비 산업은 제조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자본재로 제조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결정하며, 또한 산업 그 자체로도 성장 가능성 높은 편 기계·장비 산업은 그 특성상 전방산업의 수주에 의존하는 수요 구조가 특징이며 현재 고부가가치 신기술 공정 장비는 독일과 일본 등 제조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이 후발 경쟁하는 구도 거대한 내수 수요를 기반으로 최근 대형화에 성공한 중국 국내 기계·장비 기업이 첨단기술 자동화 기계·장비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는 수준 공작기계 특성 공작기계는 금속 또는 비금속2)의 소재를 적당한 공구를 사용하여 주로 절삭 또는 비절삭3) 가공방법으로 ...
...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며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 공업정보화부 외,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 개요’(이하 ‘개요’라 함)의 발표는 웨강아오대만구 지역 건설이 공식적으로 국가전략 수준으로 격상하였음을 의미 ‘개요’는 중심도시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광저우가 웨강아오대만구의 핵심 엔진으로서 역할을 더 잘 수행할 것을 제안 광저우시의 ‘제14차 5개년 계획’은 실물 경제에 중점을 두고 전략성 신흥산업의 발전과 확장을 경제 임무의 ‘최우선 프로젝트’로 제시하고 ‘산업 우선의 제조업 도시’ 구축을 표방 광저우는 전국 41개 산업 범주 중 35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화남지역에서 가장 완전한 산업구조를 가진 도시이며 뚜렷한 제조업 기반을 바탕으로 웨강아오대만구 지역의 고품질 발전을 주도하는 기반을 구비
...(河北)-산둥(山东), 쓰촨(四川)-충칭(重庆) 등 비교적 성숙한 여건을 갖춘 지역에서 차량과 전력망의 상호작용 시범을 실시할 계획 공업정보화부 외,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 시행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 기업의 관건 공정 수치 제어율 70% 초과, 2023년 대비 공업 부가가치 1만 위안당 물 소비량 약 13% 감소 등을 달성할 목표로 설정 국가발전개혁위원회, ‘2024년 산업 구조조정 지도목록’ 발표 2023년 12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24년 2월 1일부터 시행되는 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지도목록(产业结构调整指导目录(2024年本))을 공개 ...
작성개요 1. 이번 호의 특징 2. 항목별 산업분류 기준표 3. 분석 대상 산업: 40대 제조업 및 20대 서비스업 3. 산업군별 분류표 4. 산업통계분석시스템(ISTANS) 소개 제1부 주제별 통계 1.1. 국내산업동향 1.1.1. 주요 업종별 주가지수 1.1.2. 주요 산업별 생산지수 1.1.3. 주요 산업별 출하지수 1.1.4. 주요 ... 산업별 부가가치율(산업연관표 기준) 1.2.8. 주요 산업별 부가가치율(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2.9. 주요 산업의 20대 생산 순위 변화 1.2.10. 주요 산업의 10대 생산 순위 변화 1.2.11. 주요 산업별 부가가치 비중(산업연관표 기준) 1.3. 수요 1.3.1. 주요 산업별 총수요 구조 변화 1.3.2. 주요 산업의 세부 업종별 ...
...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의 정책 방향에 대한 기대 집중 2023년 경제 발전 성과를 종합 평가 올해는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는 첫해이며, 3년 동안 코로나19 예방과 통제가 전환된 후 경제가 회복되고 발전하는 첫해 외부의 압력에 대응하고 내부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전면적으로 개혁개방을 심화하고 거시적통제를 강화하며 내수 확대, 구조 최적화, 자신감 향상, 위험 예방 및 해결에 주력하며 경제 회복이 개선되고 고품질 발전을 견실하게 추진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에서 중요한 진전이 이루어졌고 과학 기술 혁신이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으며 개혁개방이 심화되었으며 안전 발전 기반이 공고화되고 민생 보장이 강력하고 효과적이며 전면적으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견고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평
... 판매처 제3장 베트남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 사항 3. 민감 규제 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 보호 1. 핵심 기술 자산 2. 기술 유출 또는 위협 경험 3. 기술 유출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 4. 기술 보호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및 가이드 제6장 베트남 대내환경 ...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4. 베트남 진출기업에 필요한 우리 정부의 지원 제8장 결론 및 시사점 1. 다원화된 공급망 구조 2. 개선되고 있는 베트남 진출기업 경영 현황 3. 낙관적인 베트남 내 사업 전망 4. 내부자에 의한 산업기술 유출 5. 베트남 진출기업에 부담이 되는 베트남 대내환경 6.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
○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의 융합 작용을 위한 몰입형 상호연결공간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통합혁신과 응용의 미래산업이며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고급 융합 형태 - 가상과 현실의 상호촉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건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발전을 유도하고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가상과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래차로의 전환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첨단화ㆍ미세화가 진행 →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 긴요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 ○ 신산업 대부분이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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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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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