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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휴머노이드 로봇, 인간과 유사한 신체 구조로 위험한 작업 등 가능 2030년까지 미국 제조업 노동력 부족의 4% 채울 수 있다고.. 글로벌 시장 규모, 향후 2035년 약 378억달러 전망 일자리 박탈 및 인간 공격 무기로 사용될 우려 등과 함께 전기차 조립 등에 활발한 적용 기대 2023년 세계전기전자공학회(IEEE) 산하 국제로봇?자동화 분야 ...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성과를 소개한다. [출처=builtin, Shutterstock]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해 5월 말 런던에서 열린 국제로봇?자동화학술대회(ICRA 2023)에서 KAIST팀의'드림워크(Dream WaQ)'라는 자율 보행 로봇 제어기를 장착한 로봇이 ...
2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 2024에서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철(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아미트 쿠마 주한 인도 대사,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정윤희·김성우·한영대 기자] 정부가 세계 5위 경제대국인 ... 기업들의 인도 진출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국내 기업들이 인도 공략을 위해서 현지 특화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포럼'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 후 연평균 6~7%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중심 국가로서 위상을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 협력이 무산된 이후 다른 최적의 협력 대상을 찾을 수 없게 되어 결국 애플은 자율주행/전기차 시장 진입을 철회한 것이다. [출처=carscoops] ? 최근 중국 전기차 업계는 극심한 구조조정 중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이 일본을 누르고 세계 최대 생산을 기록했다. 그러나 글로벌화는 초기단계인 반면 대부분 막대한 자국 내수를 바탕으로 특히 저가/저사양 모델의 일부 ...
-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연구위원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연구위원] 무역의 99% 이상을 해운에 의존하고 북한과 휴전 중인 우리나라는 조선업을 포기할 수 없다. 그러나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조선업은 불가능하다”라는 주장도 있다. 사이클 산업인 조선업은 장기불황을 견디려면 낮은 가격에라도 선박을 수주해 숙련 인력을 유지해야 하지만 고소득 ... 유지하는 규모가 큰 조선소는 비효율로 인해 민영화를 꾀하지만 민간에서 리스크가 큰 조선업을 받고자 하는 곳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는 2008년 이후 장기불황으로 중소조선사가 대부분 구조 조정되면서 기술력이 높은 대형조선사가 조선업을 이끌고 있다. 우리의 경쟁자인 중국은 핵심 조선소를 국영으로 유지하면서 기술, 설계, 기자재 등은 별도의 국영기관이 담당하고 세계 1위의 ...
... 202억달러였으나 코로나19 기간인 2019~2020년에는 140억 달러로 줄어들었다. 이후 코로나19 위험이 해소된 2021년부터 증가해 2021~2023년에는 3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산업연은 "중국·유럽연합(EU)·아세안 등 주요 수출 대상국과 비교해도 코로나19 이후 미국으로의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고 수입 증가율은 가장 낮다"고 설명했다. 대미국 주요 수출품목은 ... 전기전자(9.7%), 농산물·반도체(각각 8.8%)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원유·천여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의 영향력이 커진 상황이다. 김정현 산업연 전문연구원은 "대미 수출은 2020년 2월부터 구조변화가 존재하며 한국 제품 수출은 미국 소득 수준에 양의 방향으로 반응하고 이러한 경향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
트럼프 당선시 무역흑자 압박할듯 산업연구원은 한국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가 2023년을 정점(445억 달러)으로 향후 점차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이를 문제 삼아 한국을 압박할 수 있으니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정현 산업연 전문연구원은 25일 펴낸 '대미 무역수지 흑자 원인의 구조적 분석과 ... 조작국'으로 지정, 한국이 각종 무역 제재를 우려했던 바 있다”며 “트럼프 후보가 당선될 경우 무역수지 흑자에 대한 압박이 강화될 가능성이 커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산업연은 “트럼프 후보가 보편적 관세 등 자국 경제·안보를 위협하는 무역 적자를 낮추기 위해 무역장벽 강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며 “통상 부문 주요 공약은 한국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 요인들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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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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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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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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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