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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 조사의 목적 2. 주요 국내 기존 조사 및 본 조사의 차별성 3. 조사 개요 제2장 공급망과 판매망 1. 공급망 2. 판매망 제3장 인도네시아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사항 3. 민감 규제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보호 ... 유출 현황 2. 핵심산업기술자산 유출 방지 조치 제6장 인도네시아 대내환경 변화 및 대응 1. 인도네시아 대내환경 변화 2. 인도네시아 대내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제7장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및 대응 1.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제8장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 정상화되고 주요 수출시장에서 이연된 수요가 실현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경쟁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 부품 수요 증가 2023년 수입은 수입단가 상승과 부품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 물량은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1% 증가한 230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할 전망 - 완성차는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독일 업체들의 공급망 불확실성으로 공급 차질이 반복되면서 물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7.8% 감소하였으나 전기차, 대형 세단, 초고가 차량 수입이 ...
한·중 산업포럼 개요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는 2023년 12월 19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 대한 시사점을 제공 제4세션은 디지털화를 통한 중국의 지역 발전 촉진과 디지털 시대 혁신투자 현황과 성과에 대한 내용 주요 발표 내용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이후, 중국은 글로벌 노동 분업에 참가, 국제 경쟁력이 상승 경제규모(6위 → 2위), 상품무역(6위 → 1위), 서비스무역(11위 → 2위), FDI(26위 → 1위) ...
요약 제1장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 조사의 목적 2. 주요 국내 기존 조사 및 본 조사의 차별성 3. 조사 개요 제2장 공급망: 조달처와 판매처 1. 조달처 2. 판매처 제3장 베트남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 사항 3. 민감 규제 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및 대응 1.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2.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제7장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및 대응 1.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4. 베트남 진출기업에 필요한 우리 정부의 지원 제8장 결론 및 시사점 1. 다원화된 공급망 구조 2. ...
요약 제1장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 조사의 목적 2. 주요 국내 기존 조사 및 본 조사의 차별성 3. 조사 개요 제2장 공급망과 판매망 1. 공급망 2. 판매망 제3장 중국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사항 3. 민감 규제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보호 환경 1. 핵심산업기술자산 유출 현황 2. 핵심산업기술자산 유출 방지 조치 제6장 중국 대내환경 변화 및 대응 1. 중국 대내환경 변화 2. 중국 대내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제7장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및 대응 1.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참고문헌 부록
... 협력전망’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 제1세션은 미·중 전략적 경쟁 배경하의 한·중 공급망 협력과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현지 경영환경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와 금융수요의 관계 및 아시아 지역의 공급망 변화가 한·중협력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내용 제3세션은 한국의 산업이전이 동아시아 지역 가치사슬 재편에 미치는 영향과 공급망 취약성에 대한 한국의 대응과 협력방안 제4세션은 한·중 산업사슬 공급망 협력 심화 추진 방향과 글로벌 배터리 산업 공급망 변화와 한·중 산업협력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지난호에서는 중국측 발표자료를 요약하고 이번호에서 한국측 발표자료를 요약재
...;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 제1세션은 미·중 전략적 경쟁 배경하의 한·중 공급망 협력과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현지 경영환경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와 금융수요의 관계 및 아시아 지역의 공급망 변화가 한·중협력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내용 제3세션은 한국의 산업이전이 동아시아 지역 가치사슬 재편에 미치는 영향과 공급망 취약성에 대한 한국의 대응과 협력방안 제4세션은 한·중 산업사슬 공급망 협력 심화 추진 방향과 글로벌 배터리 산업 공급망 변화와 한·중산업 협력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이번호에서는 중국측 발표자료를 요약하고 다음호에서 한국측 발표자료를 요약하여 게재 예정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시장에서 기존 반도체 시장의 지형도 변화가 관측 (인공지능)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통한 효율ㆍ생산성 향상 및 고도화 시도 (이차전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소재 공급 부족 해소를 위한 이차전지 재활용ㆍ재이용의 역할 증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전기차 수요 변화 및 공급망 재편 노력 등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 거점 조정 지속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래차로의 전환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첨단화ㆍ미세화가 진행 →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 긴요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 ○ 신산업 대부분이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 ...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
배터리 공급망 재편 ○ 지난해 8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이 발표된 이후 배터리산업은 미·중 공급망 재편의 화두로 부상 ○ 미국은 IRA를 발표하면서 자국 중심의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으며, 글로벌 배터리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한 의도를 표명 - 전기차 배터리 부품과 핵심광물의 ... 제시하면서 핵심광물을 우려외국집단(Foreign Entity of Concern)에서 조달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조항을 명시 핵심광물, 정제 및 가공, 소재부품, 셀제조 등의 공급망 전 분야에서 경쟁 ○ 미국은 배터리 수요시장인 전기차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나 핵심광물, 정제 및 가공 등의 전 분야에서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 - 미국 내에 주요 배터리 핵심광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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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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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