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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별 사업체 수(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6.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7.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8.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9. 주요 산업별 1인당 연평균 임금 1.6. 연구개발·기술 1.6.1.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
...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위안을 투자 - 합자회사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상하이자동차그룹이 49%, 칭타오에너지가 51%의 지분을 보유 -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의 사업 범위는 신에너지 기술과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배터리 판매, 빅데이터 서비스 등을 포함 공업정보화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의 융합을 위한 지침 발표 2023년 11월 공업정보화부가 ... 수출통제 조치의 최적화와 조정에 관한 공고(关于优化调整石墨物项临时出口管制措施的 公告)를 발표 - 동 공고에 따르면 국무원은 중국의 수출통제법, 대외무역법, 해관법의 관련 조항에 따라 국가 안보와 이익 보호를 목적으로 동 공고를 승인 - 앞서 2006년에 상무부, 국방과학기술공업위원회, 해관총서가 ‘흑연 관련 제품에 대한 임시 수출통제 조치 실시에 관한...
... 산업별 사업체 수(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6.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7.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8.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9. 주요 산업별 1인당 연평균 임금 1.6. 연구개발·기술 1.6.1.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
... 산업별 사업체 수(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6.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7.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8.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9. 주요 산업별 1인당 연평균 임금 1.6. 연구개발·기술 1.6.1.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9. 기업경영 1.9.1. 주요 산업별 매출 1.9.2. 주요 산업별 매출액증가율 1.9.3. 주요 산업별 영업이익 1.9.4. 주요 산업별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탄소중립,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주요국들의 국가 수소전략 추진 확대 → 수소 공급-활용에 이르는 한국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필요성 증대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우리나라 신산업은 대부분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과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경쟁력이 여전히 낮은 수준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 첨단제품 코팅용 알루미나소재 기술개발 활발 ○ (인공지능) 신약, 소재 개발 등에 AI 및 로봇 기술 접목을 통한 혁신이 활발 ○ (이차전지) 미국 IRA 세부 지침 마련 위해 청정차량 세액공제에 적용되는 배터리 핵심광물 및 배터리 부품 요건에 대한 의견 수렴 ○ (수소) 독일, 미국 등 주요국 기업들이 수소열차 등 상용차 부문에서 사업 추진을 본격화
... ‘수소연료전지차’ ▷ ‘파운드리’, ‘이미지센서’, ‘AI’는 뚜렷한 변화는 아니지만, 세계 최고 수준 국가(기업)와의 열세가 점차 개선 ▷ 세계 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작은 산업은 ‘EV용 배터리’(18.3% 격차)와 이미지센서(19% 격차) ▷ 파운드리, ... 인식하고 과감한 M&A와 전략 제휴 등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 ○ (이차전지) EU는 ‘EU 배터리 법안’을 채택하는 등 이차전지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예정 ○ (수소) EU, 네덜란드, 미국 등 주요국은 그린수소 전략의 일환으로 해상 풍력 등을 활용한 수소 생산을 위해 기술개발 등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
...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책당국의 정책 우선순위를 고려한 명확한 로드맵의 제시가 필요하다. 또한, 공급기업으로서의 중소기업, 공통의 기술개발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들을 고려 수직적, 수평적 협력에 기반한 탄소중립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더해, 탄소중립 기술에 대한 수요와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매칭하여 그린뉴딜 유망기업 등 친환경 유망분야 벤처 및 스타트업을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사업전환이 불가피한 기업들에게 시혜적 관점에서 사업전환 정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본 세미나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었으며, 산업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연구원 YouTube 채널 https://www.youtube.com/c/산업연구원KIET )
... 주요국 환경규제 강화와 정부의 보조금 정책으로 2022년 전기차 시장 확대는 지속될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은 로봇밀도 932대(2위 싱가포르 605대)로 세계 최대 로봇 활용 국가의 위상을 차지 ○ (드론) 우버, 조비 에비에이션, 볼로콥터 등 도심항공교통(UAM)시장 선도를 위한 주요 기업들의 연구개발(R&D) 및 상용화가 활발 ○ (스마트홈/...전자용 고부가 에폭시 밀봉재 및 접합 소재 기술 개발이 활발 ○ (인공지능) AI 활용에 대한 규제 강화로 인공지능(AI) 판단 이유를 제시하는 ‘XAI’ 개발이 활발한 한편, 세계 최초로 ‘AI 윤리 권고안’이 마련 ○ (이차전지) 국내 이차전지기업들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사업 활성화와 비즈니스 모델 마련을 위해 ...
○ 한중 산업포럼 개요 -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탄소피크 및 탄소중립 목표하의 한중 산업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개최(2021년 12월 7일) - 이번 포럼은 2세션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세션에서는 중국 측의 발표로 탄소제로 발전과 금융의 역할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제2세션에서는 한국 측의 발표로 주요 제조업의 탄소중립정책의 영향과 대응 방안으로 구성 ○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금융의 역할 -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2020년 9월 제75차 유엔 총회에서 “중국은 2030년에 탄소피크(이산화탄소 배출량 최고치)에 도달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도록 노력할 것”을 천명하였고 이후 세부 정책을 추진 ...
... 발전 및 데이터의 이용 활성화에 관한 6개의 협력 분야에 대해 합의하였고, 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데이터의 제공, 인사 및 기술자원의 교류도 추진하기로 하였다. ○ 협력 사업의 첫 걸음으로, 양 기관은 ▲탄소 중립정책 지원을 위한 에너지 분야 DB의 구축ㆍ활용 ▲서비스 산업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관련 통계 개발・개선 ▲데이터 및 통계자료 이용 활성화 등에 관하여 공동 협력하여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 주현 산업연구원장은 “이번 산업연구원과 통계청 간에 데이터 이용・활용 업무협약을 통해서, 우리 연구원이 수행하는 탄소 중립, 서비스산업, 국가균형발전 등 주요 분야의 연구 및 정책개발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이 구축되었다.”고 밝혔다. □ 류근관 통계청장은 “통계청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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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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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