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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주 기자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한국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 평가 순위에서 중국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등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지만 그 격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은 13일 내놓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에서 ...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조선업의 한·중·일 비중 증가와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은 지난해 90.6으로 한국(88.9)을 1.7포인트 앞섰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조달 부문에서는 중국보다 우위였지만 격차는 좁혀졌고, 생산 부문에서는 중국에 역전됐다. 또 선박 유지·보수 사업인 애프터마켓(AM)과 서비스·수요 부문에서 중국에 ...
...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휘발유와 ... 주행거리에 대한 새로운 사용세를 승인했으며 이는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
산업연구원 '美 대선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미중 패권 경쟁으로 국제 분업 구조 재편 가능성 "신통상질서 이미 본격화…국가 전략 준비해야" 조 바이든(왼쪽 사진)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AFP 연합뉴스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국내 자동차.이차전지. 방위산업에는 부정적 영향 ... 진영이 승리해도 위기 요인이 큰 업종은 철강 산업 이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바이든 대통령 재집권 시 철강 및 화학 산업에서 친환경.탈탄소 기술 개발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재집권 시에는 관세 인상,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보고서는 "수출 주도형 제조업 성장 전략으로 발전한 ...
... '화석 연료 부활'을 예고한 트럼프가 재집권에 성공한다면, 공약한 바와 같이 IRA를 폐지하거나 생산.소비 보조금을 축소할 가능성이 커 한국 이차전지 주요 기업들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산업연구원은 내다봤습니다. 이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이 작년부터 급증한 가운데 트럼프 재집권 시 미국이 한국 수입차 대상 관세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도 ... 진영이 승리해도 도전 요인이 커질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조 바이든 현 대통령 재집권 시 철강 및 화학 산업에서 친환경.탈탄소 기술 개발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재집권 시에는 관세 인상,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해 과격한 중국산 ...
... 팹이 많아 중국, 대만보다 상대적으로 배출량이 많고 새로운 공장도 계속 지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서는 사불화탄소(CF ), 플루오로포름(CHF ), 삼불화질소(NF ) 등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높은 F-가스가 사용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약 2500억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GWP 150 미만의 대체가스 개발 등을 국책과제로 진행 중에 있다. 남 부연구위원은 “한국은 세계 반도체.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생산비중이 큰 나라이고 생산능력도 계속 늘고 있다”며 “지난 2021년 기준 탄소배출량 세계 8위 국가인데, 현재 세계 탄소정책 방향은 탄소저감이 아닌 탄소중립(Net Zero)으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GWP가 낮은 식각.세정용 대체 가스를 개발하고 동시에 생산 최적화를 ...
산업硏“업계 경쟁력 제고에 국산 기자재 강화 전략 필요” 에경硏 “가격 하한가 설정, 입찰 제도 개선 논의 따라야” LS전선 “해저 케이블, 국가 안보적 관점서 중요도 높아” ▲이슬기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신산업실 부연구위원이 국내 해상 풍력 산업 육성과 관련, 기자재 국산화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규빈 기자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 중국산 기자재 사용에 대한 제약을 둠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국내 생태계를 보호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조준형 메탈링크 부사장은 “수백개 중소 해상 풍력 기자재 업체들이 연구·개발(R&D)와 설비 투자 등을 위해 금융 기관 차입까지 동원하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며 “국가 기간 사업으로 보조금이 투입되는 해상 풍력에 외산 기자재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
... 살펴본다. 세계 최초의 4세대 원전인 중국 시다오완의 고온가스냉각로(HTGR)가 2023년 8월 상업운전에 들어갔다. [출처=신화통신사 온라인 포털(新??)]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중국은 2023년 중반 기준 56기의 원전을 가동 중이며 총 용량은 53GW에 달하고 현재 23기의 원전을 건설 중이다. 그러나 지난해에 가동에 들어간 원전은 단 2기 ... 진행함에 따라 예산 및 일정이 계획 대비 초과하는 롱테일 리스크가 존재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
... 같은 영역이다. 테슬라는 자사의 전기차 생산라인에 '옵티머스'를 투입한다는 방침을 이미 세운 바 있으며 BMW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자동차 공장에 미국 엑시오스가 생산한 키 170센티, 몸무게 60킬로그램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에는 토요타, GM 및 현대차그룹 등을 중심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발동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세계 올해의 전기차 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 6 [출처=car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자동차 문화를 20세기 초에 대중화시킨 선도국가 미국, 독일의 폭스바겐과 더불어 세계 1위를 다투는 토요타가 있는 일본, 그리고 세계 3위의 자동차 기업 현대차그룹을 보유한 ...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정비 등을 하루빨리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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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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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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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