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건)
토요타는 글로벌 차원에서 차량의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거래선의 제조공정에서부터 폐차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 평가(라이프사이클 평가, LSA) 관점에서 탄소중립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차량주행 중의 배기가스는 물론이고 소재·부품 및 차량의 제조, 물류, 화력발전이나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제조원, 유지보수, 폐차나 리사이클 등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에 대한 탄소중립화를 2050년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첫째,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각국이나 각 지역의 에너지 사정이나 발전원(源)의 구성비를 고려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한다. 둘째, CO2 배출량을 삭감하는 기술개발이나 환경을 배려한 설계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차량 제작 노력을 가속화한다. ...
일본의 주요 자동차업체들은 2050년 탄소중립화 목표 달성의 일환으로 일본 내의 전기차 등 전동화 확대를 위해 생산제체 재편과 확충 등에 적 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반도체 부족, 자연재해 빈발, 사이버공격, 리콜 발생 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토요타는 조직 개편을 단행하였다. 금년 5월 본사가 통괄하고 있던 생산기술 부문을 각 공장으로 이관함으로써, 제조 부문과 생산기술 부문의 연계성을강화하는 체제를 구축하였다. 토요타는 그동안 생산효율 면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영향이 있으나 안정적 부품공급을 위한 리스크 분산 차원에서 브릿지생산을 계속 확충해 왔다. 브릿지생산이란 동 일 제품을 동일 시기에 복수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식인 소위 병행생산을 의미한다. 동사는 큐슈공장에서 생산하는 PHEV형 렉서스NX를 ...
토요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에서 절대 강자의 지위를 유지해 왔으며, 내연기관 엔진만으로도 탈탄소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탈탄소를 위해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개발을 동시에 하는 전방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탄소중립화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전기차(EV)로 급속히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2035년경 탈엔진차정책을 제시하는 국가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토요타의 경우 탄소가 문제이므로 수소나 바이오연료, 합성연료(CO2와 탄소를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연료) 등의 사용을 확대하면 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토요타는 수소연료차인 미라이를 7년 전에 발매하였으나 ...
글로벌 탄소중립화라는 메가트렌드에서 CO₂감축에 가장 핵심적인 업종은 철강이다. 철강은 산업 부문 중 CO₂배출량이 가장 많고, CO₂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하거나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 등 차세대 제철기술 개발은 무척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다. 일본 철강업계는 2030년까지 CO₂배출량을 2013년 대비 30% 삭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2050년까지 ... 있다. 탄소중립화라는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한국 철강산업의 경쟁력이 손상되지 않도록 ① 산업정책과 통상정책의 연계를 통한 종합적인 철강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마련, ② 탄소중립화 로드맵의 정치화 과정에서 산·관·학의 의견을 수렴하여 탄력적으로 추진, ③ 저렴한 친환경 수소의 생산에 필요한 원전의 적극 활용 검토, ④ 탄소중립과 관련한 ...
글로벌 자동차산업계는 구미업체가 완전한 전기차로의 이행을 선언하고 있고, 구글, 애플, 홍하이 등 이업종 기업의 참여가 예상되는 등 산업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향후 도요타 웨이(way)에 대한 도요타의 제임스 카프너(Kaffner) CEO와의 인터뷰를 요약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실적(2021년 3월기)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일본 종합상사 중 수위를 지켜왔던 미쓰비시상사는 호주 원료탄사업과 편의점 체인인 로손의 부진으로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70% 감소한 1,725억엔에 그쳐 수익이 동종 업계 4위로 떨어졌다. 스미토모상사는 아프리카 니켈광산 등의 손실확대로 1,530억엔의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하였다. 이에 반해 철광석과 동(銅)시황 호조로 이토추상사는 실적이 전년 4위에서 1위로 올라섰으며, 미쯔이물산도 동 3위에서 2위로 부상하였다. 일본종합사는 코로나 이후 비즈니스의 성장 기대가 불분명한 상황하에서 탄소중립화·디지털화의 메가트렌드 속에서 신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ESG 투자, 지속적 성장과 고배당 요구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현안 과제가 되고 있다.
일본정부는 스가총리가 제안한 ‘2050년 탄소제로(중립화) 실현’을 구체화하기 위한 그린성장전략을 작년 12월 25일에 발표하였다. 핵심 내용은 전력(발전)부문에서 탄소전원(炭素電源)을 거의 폐지하고, 비전력 부문에서 수소나 합성연료 사용, 이산화탄소의 지하저장·삼림흡수를 통해 탄소제로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8년 10억 6,000만톤에서 2050년에는 실질적으로 제로로 하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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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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