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1건)
... 한국의 대(對)미국 무역수지는 높은 수출 신장세와 수입 감소에 힘입어 급격히 증가 대미 무역수지는 최근 코로나19 회복기에 더욱 강해진 증가세 시현 2023년의 흑자폭 증가는 수출 신장세와 에너지 가격 하락에 의한 수입금액 감소가 맞물린 결과 기간 및 품목별로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와 중간재가 수출 신장에 크게 기여 자동차 비중이 가장 높고, 전기전자, 일반기계, 반도체, 철강 수출이 최근 신장세에 기여 중간재로 활용되는 제품의 교역이 대미 수출의 주력 수출군으로 자리 대미국 수입품목 중 에너지 비중이 크게 상승, 에너지 가격 변동이 수입 증감에 큰 영향력 발휘 원유 및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이 수입금액 규모를 좌우 코로나19가 구조변화 분기점, 수출은 소득, 수입은 물가와 유가에 ...
...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으로 대다수 산업에서 상반기의 부진한 모습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주요 수출국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수요 둔화로 조선(50.8% 증가), 철강(3.8% 증가), 이차전지(9.2% 증가), 바이오헬스(3.6% 증가)를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부진하여 전년동기비 4.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계산업군 수출은 자동차(0.2% 증가)와 일반기계(0.3% 감소)는 부진하지만, 조선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기계산업군 전체로는 전년동기비 6.6% 증가가 예상되고, 소재산업군 수출은 단가 하락 및 수입 수요 둔화로 전년동기비 8.6% 감소하며, IT·신산업군 수출 역시 정보통신기기(13.6% 감소)와 반도체(12.8% 감소)가 크게 부진하여 전년동기비 8.9% ...
... 압박, 통화긴축 기조 등 대내외 여건 불확실성 확대로 대부분의 산업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주요 수출국 물가 상승 및 통화 긴축기조 유지, 세계 경제성장률 둔화 여파로 자동차, 조선, 이차전지, 바이오헬스를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부진하여 2022년(7.7% 증가)보다 4.0% 감소한 5,179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계산업군 수출은 일반기계 수출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와 조선이 수출 호조를 보이면서 기계산업군 전체로는 올해 대비 5.7% 증가할 전망이다. 소재산업군 의 경우 단가 하락 및 수입 수요 둔화로 모든 산업에서 부진하여 올해 대비 11.2%의 큰 폭 감소가 예상되며, IT신산업군 수출 역시 경기 위축에 따른 수요 부진과 해외 생산 확대로 5.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평가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제2~4장까지의 분석을 수행한다. 제2장의 기업생태계 건강성 분석에는 2011~2020년까지의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제3~4장에서는 관심 변수의 가용 기간이 2019년까지로 한정되어 있어 2011~2019년 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 대상 업종은 제조업을 자동차, 조선, 일반기계, 철강, 정유,석유화학, 섬유, 가전, 가죽・가방 및 신발, 인쇄 및 기록매체, 무선통신기기,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가공제품, 의료정밀광학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식품・음료, 기타제조업 등의 17개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 ...
최근 원/달러 환율은 2009년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실질실효환율이 하락 원/달러 환율은 주요국의 통화 긴축정책, 러-우 전쟁 및 경기침체 우려로 1,400원을 상회 한국의 7월 실질실효환율 역시 전년동월 대비 4.8% 하락하며 국내 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을 견인 주요 산업의 수출에 대한 환율의 영향력은 2010년 이후 두드러지게 약화 산업별로는 일반기계, 자동차, 디스플레이, 반도체 수출에 대한 환율 영향이 약화 중간재 수출에 대한 환율 영향 감소는 최종재 수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는 모습 l 환율의 수출영향 감소는 수출구조 고도화와 글로벌 생산 체제로의 편입 확대에 기인 2000년 이후 실시된 기술우위 정책으로 가격경쟁보다는 기술경쟁이 우선시되는 고기술 산업군의 수출비중이 증가 생산의 ...
현 경기 판단: 수출ㆍ소비 둔화, 투자 감소 국내 실물경기는 국내외 수요 회복으로 수출과 소비 중심의 완만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연초의 코로나19 재확산과 글로벌 지정학적 불안 고조, 인플레이션 심화 및 금융긴축 등의 영향으로 둔화 내수는 민간소비가 4%대의 견조한 증가세를 보인 반면, 설비투자가 올 들어 상당폭 감소하고, 건설투자는 감소폭이 확대 수출(통관 기준)은 가격 상승 영향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이 유지되고 있으나, 전년도의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국 봉쇄조치 강화 등의 영향으로 올해 들어 증가세가 둔화 2022년 세계경제: 전년 대비 상당폭 둔화 2022년 세계경제는 연초의 코로나19 재확산세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공급망 불안에 따른 인플...
... 물가 및 금리 인상 등 대내외 불안요인 확대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수출단가 상승의 영향으로 증가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되나, 글로벌 경기 둔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공급망 불안정 지속 등의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 심화로 증가율은 전년동기(28.9%)보다 크게 축소된 6.3%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계산업군 수출은 자동차와 일반기계는 증가세가 지속되나, 조선은 코로나19 기간 동안의 수주 부족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소재산업군의 경우 철강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 수출단가 상승으로 성장세(17.8%)가 기대되지만, 기저효과로 전년동기(57.7%)보다 증가폭은 축소될 전망이다. IT신산업군 수출의 경우 가전,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의 수출 ...
... 향후 우크라이나 사태의 전개 양상에 따라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의 생산비용은 기본 시나리오(사태 단기 해소, 연평균 유가 33% 상승)를 전제하였을 때 2.4%, 비관 시나리오(사태 장기화, 유가 100% 상승)를 전제하였을 때 6.7% 각각 상승할 것으로 추정 - 주력 업종 가운데 석유제품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다음으로 화학제품, 섬유, 자동차, 가전제품, 일반기계 등의 순 ○ 제조업 실질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기본 시나리오하에서 1.2%포인트, 비관 시나리오를 전제할 경우에는 약 3.5%포인트 정도 감소할 것으로 추정 ○ 에너지 및 원ㆍ부자재 공급망 교란과 관련한 대응과 더불어 러시아 경제제재로 인한 우리 수출기업들의 피해 및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 ○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는 스태그플...
2021년 일반기계 수출은 코로나19 지속에도 불구하고 주요국의 인프라 설비 투자와 수요산업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년비 10.8% 증가했다. 전체 수출에서 24.7%를 차지하는 중국으로의 수출은 14.6% 증가했다. 중국이 미국과의 분쟁,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철도, 공항, 고속도로 등의 공공인프라와 5G 통신망,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설비, 산업인터넷 네트워크, 특고압 송전설비, 전기차 충전시설 등의 첨단산업 분야 인프라 투자를 대규모로 추진하면서 제조업 및 건설업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중국은 전년에 이어 2022년에도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통해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14차 5개년 규획에 명시된 102개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하여 500조 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하였고, ...
...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세계 수요 회복과 수출단가 상승으로 2021년 대비 3.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저효과 및 동남아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 반도체 수급 불균형, 중국 경기 둔화 등의 제약 요인으로 수출 증가폭은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나, 수출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크게 상회하고, 13대 업종의 수출 비중 역시 확대될 전망이다. 기계산업군 수출은 자동차와 일반기계는 성장세가 지속되나 조선은 수주 부족으로 큰 폭의 감소세가 예상되며, 소재산업군의 경우 수출단가 조정이 예상되는 철강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성장세가 지속되고, IT산업군 수출은 가전이 부진하지만, 비대면 관련 정보통신기기와 반도체, 전기차 수요에 대응한 이차전지가 수출 증가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13대 주력산업 생산은 코로나19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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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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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