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우리나라는 기대수명 증가와 출산율 감소로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음. 고령화로 인해 재정부담 증가나 고령자 소외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우려되지만 고령친화산업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신성장동력으로 내수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음. 최근 고령친화산업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민간기업의 투자가 활발하지 않고 공공부문이 주도하는 저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고령층의 잠재수요가 높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지만, 잠재수요가 얼마나 실질적인 구매행위로 이어질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황임. 고령층은 연령대가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건강상태, 근로 여부, 배우자 유무, 가구형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소비패턴이 크게 달라짐. 그러므로 고령층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과 소비구조를 분석해야 고령층의 수요...
시니어창업은 창업자의 소득 증대와 경제활동 지속의 경제적 효과, 웰빙(well-being)과 삶의 만족도 증가의 비경제적 효과를 모두 가져서 국내와 해외 선진국에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경험, 네트워크, 전문지식(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청년창업보다 성공가능성이 더 높다. 본고에서는 일본, 독일, 핀란드 등 주요 선진국의 시니어창업 현황과 지원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시니어창업 지원 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주요 선진국은 우리나라보다 앞서 베이버부머 세대(1947~1955년생)의 은퇴 시기인 2000년대 중·후반 이후 시니어창업이 크게 증가한 현상을 겪었고, 그 시기를 전후하여 시니어창업 지원 제도와 프로그램을 개선하였다. 주요 선진국은 시니어창업 중 생계형 창업 대비 기회 추구(기술·지식 ...
○ 우리나라가 저출산ㆍ고령화, 코로나19 팬데믹, 디지털 전환 등에 대응하면서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경험, 네트워크에 바탕을 둔 시니어 기술창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함. ○ 본 연구는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니어 기술창업이 중요하다는 전제 아래, 실태조사와 선진 주요국의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시니어 기술창업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시니어 창업의 사전적 의미는 ‘은퇴 이후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 창업자를 청년(40세 미만) 창업자에 대비한 개념으로 40세 이상 중장년 창업자로 규정함. ○ 시니어 창업은 시니어들이 자신의 경제ㆍ사회적 욕구 충족과 기업가정신 ...
○ 인구구조의 고령화,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기업구조조정 등에 대응하면서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축적의 기술ㆍ경험ㆍ네트워크에 기반한 시니어(베이비 부머) 기술창업 활성화 필요 ○ 산업연구원이 222개의 시니어 창업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한 결과, 기업에서 취득한 기술ㆍ지식을 바탕으로 퇴직 이후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나, 체계화된 지원제도ㆍ창업생태계 조성 등이 뒷받침되지 못한 것으로 조사 - 시니어 기술창업자의 창업 당시 연령은 평균 50.8세(베이비 부머 60.0세), 기업 경력자 비중 84.6%(베이비 부머 88.9%) 등 기술 중심형 창업 시현 - 창업 결정 요인은 ‘재직 기업에서 습득한 기술 등 사업화’, ‘재직 기업에서 축적한 ...
... 최근 들어 고령층이 내수 전체를 주도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일본의 베이비붐 세대인 단카이세대가 65세가 되어 연금을 수령하기 시작한 2012년부터 고령가구가 일본의 내수를 주도하기 시작하였으며, 고령친화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고령층과 달리 적극적으로 자신을 위해 소비하며 취미활동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의 부상으로 고령층의 소비가 고급화·다양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사회 및 인구구조가 매우 비슷하므로, 일본에서 나타나는 고령층의 소비패턴 변화가 우리나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즉, 장기적으로는 고령층의 소비가 우리나라의 내수를 양적으로 주도할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서비스 시장을 확대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