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토요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에서 절대 강자의 지위를 유지해 왔으며, 내연기관 엔진만으로도 탈탄소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탈탄소를 위해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개발을 동시에 하는 전방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탄소중립화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전기차(EV)로 급속히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2035년경 탈엔진차정책을 제시하는 국가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토요타의 경우 탄소가 문제이므로 수소나 바이오연료, 합성연료(CO2와 탄소를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연료) 등의 사용을 확대하면 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토요타는 수소연료차인 미라이를 7년 전에 발매하였으나 ...
4차 산업혁명 초입에 시작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 생활의 모든 부분이 바뀌어가고 있다. 온라인·플랫폼 기업들이 급성장한 반면에 전통 제조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코로나19의 충격이 집중되고, 내연자동차의 전기·수소차로 전환 등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기회와 갈등 요인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국산화도 시급하다. 이러한 국가 자원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의성 있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그동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주로 대기업의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대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중소기업, 즉 협력사들과의 ...
본 연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환경 변화와 국내외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운송)과 수요(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본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 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고 국내 정책ㆍ제도적 기반을 분석하며,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 요소와 발전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아직까지 발전 초기 단계인 수소산업 분야는 활용 가능한 정량지표를 통한 분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수소산업 분야의 기업과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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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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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