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41건)
...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실제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플랫폼은 최근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라며 “우리도 AI+에 상응하는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중간재의 시장 진출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우리가 강점을 가진 수소차나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AI반도체나 혁신 신약 같은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산업화 촉진과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과 글로벌 시장에 끼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 나타났다. 1일 국회 예산정책처가 발간한 'NABO 경제동향'에 따르면 수소 소재산업은 2021년 기준 전체 수소산업 매출의 94.2%를 차지하며 독주하고 있다. 수소는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에너지원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과 수송계에서는 탈탄소화를 위해 수소를 활용한다. 철강산업은 수소환원제철을 개발 중이며 수송부문도 수소차가 전기차와 더불어 내연기관을 대체할 전망이다. 정부는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법을 제정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의 결과 수소산업 사업체 수는 2015년 58개에서 2021년에는 279개로 빠르게 성장했다. 수소산업 밸류체인은 전문서비스부터 제조(소재, 부품.장비), 유통, 발전, 기타 서비스 등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이 ...
... 전환되고, 1998년 현대차그룹 합병된 이후에도 핵심 생산거점 역할을 했다. 카니발, 프라이드, 레이, 스팅어 등 기아를 대표하는 차종이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기아는 차종이 바뀔 때마다 공장 라인을 계속 바꿨다. 기아산업의 공장 준공 당시 건축 연면적은 5만2800㎡ 규모였으나 52년이 지난 '기아 광명오토랜드'의 건축 연면적은 26만4300㎡로 넓어졌다. 최근에는 수소차, 전기차 충전 설비도 들어섰다. 그동안 수차례 공장라인 변경을 거치고, 투자할 때마다 기아는 자체 공장 부지로 허가받은 땅임에도 수백억원의 환경보전부담금을 물어야 했다. 환경부담금보다 더 큰 문제는 까다로운 인허가 절차다. 그린벨트 지역이라는 이유로 투자를 결정할 때마다 매번 계획을 세우고, 설득을 하고, 허가를 받아야 한다. 광명시는 기아가 더 공격적으로 이곳에 ...
... 있다. 특히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친환경차의 성장이 가파르다. 2월 수출 물량은 6만3000대로 1년 전보다 61.6% 늘었다. 신차 출시 효과 등이 겹치며 처음으로 월 6만대 선을 넘어섰다. 수출액은 같은 기간 83.4% 늘면서 6개월째 증가세를 지켰다. 역대 최고인 20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자동차 총 수출액의 36.1%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 등이 고르게 성장하는 게 긍정적이다. 국내 업체들이 친환경차에 빠르게 뛰어든 덕에 해외 시장에선 전비와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달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의 전기차 만족도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아 EV6는 대중 전기차 부문 2위에 올랐다. 지난해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가 발표한 '올해의 SUV'엔 현대차 아이오닉5가 선정됐다. 상대적으로 ...
... 미래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전기차 생산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가 1%에 불과해 미래 차 산업 공동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완성차업계가 우리나라에서 전기차 생산을 촉진하도록 미국 IRA를 능가하는 획기적인 투자 지원책이 이행로드맵에 포함돼야 산업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올해 1월 미래차 산업을 대비하기 위해 협회가 발족한 분과별 전문위원회 활동의 일환이다.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비롯해 미래차노동, 부품미래차전환, 미래차, 신모빌리티 등 5개 분과로 나눴다. 친환경차 분과는 자동차공학회장으로 있는 민경덕 서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분야별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 R&D를 시작해 '꿈의 기술'처럼 여기는 수소환원제철이지만, 앞선 연재를 통해 자세히 전해드렸듯, 이미 유럽에선 수소를 이용한 그린스틸을 생산하는 데에 성공했고, 이러한 그린스틸로 자동차를 만들기까지 이르렀죠. 2022년 1월, 스웨덴 철강기업 SSAB의 CTO(최고기술경영자)인 마틴 페이와의 단독 인터뷰를 담은 〈[박상욱의 기후 1.5] 한국이 '수소차' 머무는 사이 수소로 자동차 만든 유럽〉에서 파일럿 생산한 그린스틸로 스웨덴의 볼보CE(건설기계)가 세계 최초의 '그린스틸 트럭'을 생산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당시의 일이 첨단 기술력을 뽐내기 위한 프로토타입에 가까웠다면, 그린스틸로 자동차를 만드는 일은 어느새 현실이 됐습니다. 2022년 11월, 볼보트럭이 SSAB의 그린스틸로 ...
... 자동차산업 중에서도 특히 중소업체들이 매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조 박사=전동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정 기간 매출 감소 등의 어려움을 겪는 부품업체가 있습니다. 국가는 이들을 어떻게 구조조정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안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감소하는 내연기관 부품을 고려해 어떻게 사업을 전환할 것인지 부품업체 스스로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시장을 어떻게 전망 하십니까? ▲이 교수=매킨지컨설팅 보고서에 의하면 전기차 수요는 2020년 하반기에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를 넘어선 것으로 발표되고 있고, 앞으로도 전기차 보급은 가속화 될 것입니다. 반면 수소차는 수소 충전 인프라와 생산단가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만 합니다. 큰 출력을 필요로 하는 버스, 트럭 등에 수소 전기차의 ...
... 당장 연말까지 한국의 현대차.기아와 일본 도요타.혼다, 독일 BMW.폭스바겐 등의 자동차 기업들도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 보조금 혜택 요건에 '북미 조립' 요건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출 전기차는 전량 국내에서 조립된다. 현대차.기아의 올 상반기 전기차 미국 수출량은 3만4천828대이고 수소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까지 합하면 총 4만4천652대다. 전기차의 경우 지난 한 해 2만대가 수출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의 성장세다.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계획을 최근 발표했지만, 완공 후 양산 시점 목표가 2025년이어서 그전까지 보조금 수령이 어렵다. 독일도 전기차를 전량 조립해 미국에 수출하는 만큼 보조금을 받을 수 없고, 일본은 ...
지난 15일 중국 창춘에서 열린 국제자동차엑스포에 전시된 비야디 자동차. [신화=연합뉴스] 중국 전기차 선두업체 비야디(比亞迪·BYD)가 올해 상반기 64만여 대를 판매해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드리드차·수소차) 판매 1위에 올랐다. 18일 BYD의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64만4764대의 신에너지차를 판매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300% 이상 성장했다. 반면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봉쇄에 따른 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타격을 받았다. 로이터통신은 테슬라가 올 2분기 판매 대수가 25만4695대로 전 분기(31만48대)보다 18% 감소했다고 지난 2일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의 올 상반기 판매 대수는 56만4743대로, 비야디보다 7만6000여 대 적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
... 했다. 미세먼지와 관련해 환경부는 초미세먼지 농도를 현 정부 내 '연평균 13 (마이크로그램)/ 로 현재(2021년.18 / )보다 30% 줄이겠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을 현재 4개월(12월에서 이듬해 3월)보다 연장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 기간은 '12시간 전'에서 '이틀 전'으로 앞당긴다. 환경부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가 현 정부 내 전체 등록 차량 8% 수준인 200만대(누적)로 늘어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대상은 '5등급'에서 '4등급'으로 확대한다. 환경부는 폐비닐을 열로 분해해 석유화학제품 원료로 바꾸는 것을 재활용으로 인정하는 등 열분해유(油)로 석유를 대체할 수 있게 규제를 푼다. 지난달 7일 세종시 금강 세종보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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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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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