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0건)
... 코로나19 발발이후 신체측정기, 통신장비 등으로 환자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상담·교육, 진단, 처방 등을 하는 원격의료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의료법(제34조)은 의료인과 의료인 간에는 원격의료를 허용하고 있으나, 의사와 환자 간에는 못하게 규제하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① 의료서비스의 개선 및 산간벽지 등 의료사각지대 해소, ② ICT와 의료의 융합을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을 이유로 원격의료 규제개선을 추진하였으나 아직 성과가 없는 상황이다. 즉, 교도소(2005년), 산간·도서지역(2008년), 건강관리(2010년), 요양시설(2015년)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한편, 제18대 국회(2010년) 이후 원격의료 입법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군...
... 인해 향후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임. - 내수는 주요 사업의 생산 종료에 따라 수요 견인의 한계에 직면하였으며, 수출은 신규수주 실패와 가격경쟁력 저하 등으로 감소가 예상됨. - 따라서 미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지속적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 품목 발굴이 절실한 상황임.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기술인 인공지능 등의 ICT 기술이 융합된 드론과 PAV(개인형 항공기)를 항공기 산업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높음. - 하지만 국내 드론 및 PAV 시장과 기술수준은 선진국 대비 초기 수준에 머물고 있어, 동 산업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됨. - 즉, 국내 항공기산업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산업을 발굴하기 위한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정책을 제안하고자 ...
... 촉진하고 있다. 자동차 기업들은 2030년까지 전기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최대 30%까지 올리기 위해 전동화를 가속화하고 자율주행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와 ICT 업체들도 전기동력·자율 주행차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공유경제시대의 전개로 인해 자동차산업이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산업 지형이 바뀔 것으로 ... 법·제도의 제·개정이 선진국은 물론 중국에도 뒤지고 있다. 선진국 기업들은 1980년대 중반 이후 합종연횡을 통해 기술·제품·산업 융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국내 기업들은 대기업 중심의 준폐쇄적인 생태계로 인해 이업종 기업간 협력이 극히 부진하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산업의 경쟁과 협력구조가 빠르게 ...
...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기술과 결합하여 실감형 미디어로 통칭되며, 최근에는 세 가지 기술을 통합하여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로 불리기도 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ICT 기업은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은 AR 콘텐츠 제작 도구인 ARkit2와 MR 기술을 실현하는 홀로렌즈 2 등을 공개하면서 이미 AR·VR을 넘어 MR, XR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AR·VR은 전자상거래, 제조업과 결합하여 다양한 산업융합 사례를 만들어 내고 있다. AR·VR은 이미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앞으로 생활 방식을 크게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VR 보급 단계에 머물러 ...
국방 로봇산업은 로봇과 AI, ICT, 방위산업 등이 융합하는 산업으로서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투상황에서 인명피해 최소화, 저출산에 따른 병력 부족문제 해소, 전투력 증강, 미래전장 양상 변화 등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국방 로봇 중에서 지상로봇시장은 미국, 독일, 이스라엘 등이 선도국으로서의 위상을 차지한 이유는 이들 국가 모두 현재 세계 도처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분쟁지역에 참여하면서 국방 로봇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10년(2014~23)간 국방 지상로봇(UGV)시장 전망은 2020년까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020년 이후부터 다소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 국방 로봇 국가들은 군의 소요기획과 검증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일차적으로 내수를 ...
... 해소방안으로 모바일 헬스케어가 등장하였으며, 중국 모바일 헬스케어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모바일 헬스케어산업은 BAT라고 불리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대표 ICT 기업 및 스타트업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ICT 기업뿐만 아니라 보험사·제약회사 등과 연계하여 산업 간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 대책과 중국 의료서비스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의료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동 분야에 대한 R&D·인재양성·창업지원 등의 정책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의 우수한 의료인력과 중국의 ICT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대중국 진출전략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협력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이요? 실리콘밸리에선 모르는 용어입니다” 데니스 홍 교수(미국 UCLA대학)가 2016년말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선 사용하지 않고 있는 용어다”라며 “4차 산업혁명 자체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산업 연장선의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강조하였다. 스위스 다보스포럼 이후 전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은 단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산업의 연장선에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기기와 매체들을 통하여 수집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여러 산업의 활동을 보다 지능적으로 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현재까지 세계는 1차(기계혁명), 2차(에너지혁명) ...
관광트렌드의 변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기존의 관광서비스에 ICT를 융합한 스마트관광이 신성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정부를 비롯해 지자체들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관광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관광이 주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관광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 내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여행 전과 후의 정보를 이용하는 e-투어리즘과 스마트관광을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관광은 e-투어리즘에서 진화한 개념으로 비콘, 와이파이 등 ICT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관광객들이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빅데이터로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관광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외에서 ...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 영역에 물리, 생명과학, 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생산뿐만 아니라 관리, 경영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을 가리킨다고 이해되고 있다. 작년 3월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은 4차 산업혁명이 더 이상 미래가 아니고 바로 현실이며 인공지능과 로봇, ... 재구성하고 있으며 우리가 가정, 직장, 공공장소 등에서 흔히 접하는 디지털 장치, 이동가능하고 분산된 클라우드 컴퓨팅, 쇼셜네트워크(SNS),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물결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빅데이터는 데이터 혁명의 일부일 뿐이며, 광의의 데이터혁명에는 디지털화, 데이터 상호연계,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데이터의 규모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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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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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