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14건)
... 지난해에는 무려 21.1%에 이른 반면 우리는 6.2%, 일본은 겨우 1.8%라는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출처=Bloomberg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일본은 정책 오류,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집착으로 전기차 보급 지체 일본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이며 세계 최고/최대 기업인 토요타를 비롯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혼다 및 닛산 등 여타 기업들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10년 전 토요타를 비롯하여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수소?연료전지차에 주력한 데 원인이 있다. 또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차 도입을 주도하여 주요 기술을 독점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차의 글로벌 시장 질주에 자만한 ...
... 이에 따라 포드는 F-150 Lightning BEV 픽업트럭의 생산계획을 축소하고, F-150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생산량을 20% 확대할 계획이다, 2024년 하이브리드차를 4배 늘려 1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포드는 향후 Maverick Compact 픽업트럭을 포함해서 더 많은 하이브리드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미국 하이브리드차 시장은 도요타, 혼다, 현대 및 기아 등이 90%를 점하고 있고, 이어 포드가 점유하고 있지만, GM이나 VW도 지속적으로 하이브리드차에 투자할 계획이다. 배터리 전기차는 높은 가격뿐만 아니라 여전히 사용의 불편함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한번 충전해서 갈 수 있는 거리는 많이 늘긴 했지만, 거리를 늘이기 위해 배터리 용량을 키워야 하고 이는 가격 상승 및 충전 시간 확대 등의 ...
2022년 9월 19일 일본에서 노인들이 경로의 날을 맞아 단체로 체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혼다 자동차는 2012년 보행 보조 로봇인 '리듬 보행 어시스트'를 개발했다. 고령자가 하반신에 장착하면 두 다리 부근의 모터가 허벅지를 밀어줘 걷는 걸 도와준다. 이 로봇을 이용해 걷다 보면 고령자 자신의 운동 능력을 기를 수도 있다. 이후 보행 보조 로봇 개발에는 혼다뿐만 아니라 도요타 등 다른 일본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파나소닉 같은 전자 업체도 뛰어들었다. 수년 전부터는 고령자를 돌보는 간병인을 위해 '머슬 슈트(muscle suit)'도 선을 보였다. 전신에 착용하면 근력이 더해져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를 일으키는 등의 일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에선 고령자들의 치매를 예방할 목적으로 고령자에게 말을 걸어 ...
... 미래 모빌리티는 소비자 마음의 안정, 안전, 환경 보전 주도, 주행거리 제고 및 금전적 책임을 제공할 것이다. [출처=CES 2024]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글로벌 자동차 메이저들은 내년 이후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GM 및 포드 등은 미국자동차노조(UAW)의 파업 등으로 대부분 CES 2024에 불참한 가운데 혼다나 소니 등 후발 주자들만 전기차 신차를 선보였다. ? CES 2024 모빌리티, AI와 소트트웨어 중심 전기차(SDV) 결합하여 사용자 편의성(UX) 개선에 초점 이는 지난해부터 경기 침체에 따른 전기차 수요가 둔화된 점도 작용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재 높은 전기차 가격을 첨단 기술 적용에 집중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자 한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
... 처벌 위험 등도 글로벌 기업의 탈중국을 부채질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부터 최신 휴대폰인 아이폰14를 인도에서 생산하고 있다. 애플의 최대 협력사인 대만 폭스콘은 2024년까지 인도의 아이폰 생산량을 연간 2000만 대로 늘리기로 했다. 구글은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자 일부 하드웨어 생산 기지를 중국에서 대만·말레이시아로 이전했다. 닌텐도·혼다·마쓰다 등 일본 기업들도 중국 생산 라인을 해외로 옮겼거나 이전을 검토 중이다. 미일 동맹 강화로 중국 의존도가 낮아지면서 올해 상반기 일본의 대중 수출 비중은 17.2%로 전년 동기의 19.4%보다 감소했다. 한국 기업들도 사업의 중심을 중국에서 베트남·인도 등으로 점차 옮겨가는 추세다. 한국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1~7월 19.6%로 전년 동기의 ...
... 있어서다. 한편으로는 이 같은 '북미 러시'로 국내 전기차 생태계가 점차 경쟁력을 잃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북미에 집중 투자하는 배터리 3사 8일 자동차 및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미시간주와 오하이오주에 단독 공장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의 합작 공장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애리조나주 단독 공장에다 GM과의 테네시주.미시간주 합작 공장, 일본 혼다와의 오하이오주 합작 공장, 현대차와의 조지아주 합작 공장, 스텔란티스와의 캐나다 온타리오주 합작 공장 등이 모두 완성되면 북미에만 공장이 8곳으로 늘어난다. SK온이 미국 조지아주에서 운영하고 있는 배터리 공장. SK온 제공삼성SDI의 경우 미국 인디애나주에 스텔란티스 합작 공장과 GM 합작 공장이 앞으로 생긴다. 미국 조지아주 단독 공장에서 배터리를 생산 중인 SK온은 ...
... 확보했는지가 경쟁력의 중요한 척도가 될 것이다.우리는 이미 애플 (Apple)의 생태계에서 그 중요성을 확인한 바 있다. 미래 디지털 생태계의 견인력은 초연결·개인화를 구현할 수 있는 매력도 높은 디바이스에서 발현된다. ? 문제는 이 모든 것을 개별 기업이 감당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융합된 제품에서 그 경향이 더 뚜렷하다. 그런데 그 실마리를 풀 수 있는 한 가닥을 소니·혼다 모빌리티에서 제시했다. 이번 CES 2023에서 큰 관심을 받은 혁신 제품 중 하나인 아필라 (AFEELA)는 '기술의 혼다'와 '센서의 소니'가 힘을 모아 만든 새로운 콘셉트의 자율 차이다. 자율주행 환경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아필라는 개별 기업의 '강한 것'과 '강한 것'이 만날 경우, 상호 시너지를 내면서 각자 가지고 있는 취약 부분이 ...
... 2009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전기차인 I-MiEV를 출시한 데 이어 2010년 닛산자동차가 전기차 Leaf를 양산함으로써 초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70~90%를 점유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현재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이 대폭 하락한 상태인데, 자동차 전문조사기업인 마크라인즈에 의하면 지난해 1~11월 기간 중 세계 전기차 판매 대수 680만대 가운데 도요타, 혼다 및 닛산자동차는 약 20만대에 그쳐 점유율은 2~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신하여 전기차로의 전환이라는 트렌드를 놓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을 고수한 데 원인이 있다. 닛산자동차의 2세대 Leaf의 배터리 팩 [출처=InsideEVs] ?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극복해야 할 문제 상존 국내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이 상대적으로 개발이 용이한 ...
...o.kr 中광물.부품 다량 사용 시 美전기차 보조금 수령 불가 이런 가운데 내년부터는 배터리에 중국 광물과 부품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하면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해 국내 자동차.배터리 업계는 그야말로 비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18일 IRA에 서명함에 따라 당장 연말까지 한국의 현대차.기아와 일본 도요타.혼다, 독일 BMW.폭스바겐 등의 자동차 기업들도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 보조금 혜택 요건에 '북미 조립' 요건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출 전기차는 전량 국내에서 조립된다. 현대차.기아의 올 상반기 전기차 미국 수출량은 3만4천828대이고 수소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까지 합하면 총 4만4천652대다. ...
...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업들도 앞다퉈 나서고 있다. 독일 아우디는 2017년 이퓨얼 연구 시설을 설립했다. 자동차 연료인 이(e)-가솔린, 자동차·선박 연료인 이(e)-디젤 등 탄소 중립 연료 및 엔진을 실험하고 있다. 포르쉐도 지멘스와 함께 이퓨얼 생산 플랜트를 건설 중이다. 2026년 연간 5억ℓ 규모로 이퓨얼을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본 도요타·닛산·혼다도 2020년 7월 탄소 중립 엔진 개발을 위한 연구계획을 공개했다. 전문가들은 독일과 일본이 이퓨얼 분야에 빠르게 뛰어든 배경을 잘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유럽과 일본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 강국이다. 이는 곧 엔진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의미다. 그간 쌓아온 엔진기술력과 새로 개발될 이퓨얼을 무기로 친환경 차 보급 속도가 느리고, 관련 인프라 구축이 더딘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