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0건)
... 지방자치단체는 오염물질 배출을 이유로 사실상 생산 중지을 의미하는 고로 가동 중단을 명령했다. 국가 기반 산업인 철강업의 생산이 멈출 위기인데도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두 달 간 방관자 행태를 자처하고 있어 국가 경제를 돌아가는 데 관심이 없다는 비판마저 나온다. 2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경북도청은 포스코가 제기한 포항제철소 고로 가동 중지 행정조치 사전 통보와 관련된 ... 67~68달러선에 고정된 데 영향을 받았다. 설상가상으로 전방산업도 어려워 철강 가격 인상마저 어려운 현실이다. 업계에 따르면 철강업계는 올 상반기 국내 대형 업체들과 후판 가격을 협상했지만 가격을 인상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역시 마찬가지다. 10%를 넘던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2%까지 추락한 현대기아차에 주주들은 이익 개선을 하라고 강하게 압박 중이다. ...
... △환경규제 부담 완화 등을 요청했다. 지난달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권에 “자동차 부품업계 개별 업체의 재무·경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여신 회수 등 은행권의 '비 오는데 우산 뺏는 행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11월부터는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을 통한 1조 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이 가동됐다. 그러나 자동차 부품업계는 이것으로는 ... 공장의 연평균 9300만 원 수준으로 임금이 높아질 여지가 있다고 본다. 임금 상승도 애초 물가에 연동하기로 했다 매년 노사가 합의해야 하는 사안으로 바뀌었다고 알려진다. 광주시 투자협상단은 11월 19일부터 서울에 머물며 현대차와 협상을 벌이는 중이다. 그러나 주요 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최종 마감시한인 12월 2일까지 타결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
... 수준으로 낮추기로 내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저도 정부와 KDB산업은행 등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손을 내밀고 있다. 군산공장 폐쇄가 현실화되면서 정부는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해 GM과 협상에 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지엠의 완전 철수는 심각한 실직사태를 불러 일으킬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임에도 한국지엠에 정부재정을 투입해선 안된다는 여론에 힘이 실린다. '공적자금을 투입해 살려도 이같은 일이 다시 반복될 것'이란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GM은 돈이 되는 시장에만 발을 담그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GM 전체 글로벌 판매량 960만대 가운데 북미(357만대)와 중국(404만대) 판매량이 79.2%에 달한다. 미국은 공장 불러들이기 기조가 심화하고 있으며 중국시장은 고관세 때문에 ...
... 들어 2월 초까지 정부 부처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지엠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을 언급하며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정부 지원 요구안을 제시했다. 지엠이 한국에서 보이고 있던 일련의 행태는 오스트레일리아(호주)와 유럽 등지에서 현지 정부에 손을 벌렸던 것과 유사하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본사에서 빌린 27억달러의 채무를 출자전환하는 대신 한국 ... 말했다. 대량 실직 등에 대한 우려 탓에 지원을 통한 회생 방안에 무게를 뒀던 것과는 달라진 기류다. 정유섭 의원은 “정부가 지엠 쪽의 지원 요청 사실을 부인하는 사이 한국지엠은 군산공장 폐쇄라는 강수를 꺼냈다”며 “정부가 한달 가까이 '구체적 제안은 없었다'고 쉬쉬하다가 협상 주도권을 잃게 됐다”고 비판했다. 홍대선 최하얀 기자 hongds@hani.co.kr
김진명 기자 ["한국 측에서 들었다"… 우리 정부는 공식 추정액 안 밝혀] 전문가 "정부, 관계정상화 합의때 中 경제보복 행태 확실히 짚어야 FTA 서비스 분야 연내 협상과 한국 기업 보호 강화 요구해야" 코리 가드너〈사진〉 미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원장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중국의 한국에 대한 보복은 받아들일 수 없고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며 ... 22조4000억원에 이른다는 통계가 자주 인용되지만, 이는 올해 상반기 KDB산업은행경제연구소와 현대경제연구원 등이 추정한 액수에 불과하다. 공식 통계가 없을 뿐, 중국의 교묘한 보복 행태가 한국 경제계에서 중국과 관련된 모든 업종에 광범위한 피해를 줬다는 사실은 여러 곳에서 확인된다. 26일 산업연구원, 대한상공회의소 베이징사무소, 중국한국상회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
기아차 노조가 22일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도 올해로 6년 연속 파업이다. 수출 급감, 내수 부진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으로 임직원이 허리띠를 졸라맨 상황에서 노조만 '역주행'이다. 강성 노조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아킬레스건이다. 현재 총체적 난국의 근본 원인인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키운 장본인이다. 22일 자동차 업계에 ... 기아차 사장은 “'도대체 기아차가 뭘 그렇게 잘못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며 “그래도 임금(2016년 평균 9600만원)은 줄 만큼 줬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하소연했다. 이런 행태는 산업의 경쟁력을 갉아먹는다. 한국비교노동법학회가 100인 이상 178개 노조의 임금 및 단체협약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노조가 강성인 기업은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노조가 ...
... 같은 시기 판매량이 각각 13.7%, 10.3% 늘어난 것과 대조적이다. 현대·기아차 미국 시장점유율은 7.6%로 떨어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한·미 FTA 재협상을 공식 요구하면서 현대·기아차 등 자동차 업계에 불똥이 튈 거란 우려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한·미 FTA 발효 덕분에 완성차, 부품 업체들이 무관세로 수출하며 혜택을 누렸는데 ... 맞춰 중장기 경영 계획을 수립하려면 예측 가능한 노사관계 정립은 필수다. 김태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글로벌 경쟁 인식이 미약한 데다 생산성과 무관한 임금체계, 경직적인 근로 행태 등으로 국내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매우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현대차의 경우 2011~2015년 5년간 평균 임금 상승률은 5.1%로 독일 폭스바겐(3.3%), 일본 토요타(2.5%)보다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