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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규제.인바운드에 아웃바운드 투자 제한 "영향 제한적", "동맹국 동참 유도할 수도" [장자커우=AP/뉴시스]사진은 2022년 2월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시에서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미국과 중국 국기가 겐팅스노우파크에 휘날리는 모습. 2023.08.10. [세종=뉴시스]이승주 임소현 기자 = 미국 정부가 첨단기술 분야에서 자국 자본의 중국 투자에 제한을 건 것과 관련, 통상 전문가들은 국내에 미칠 직접적인 파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다만 앞선 다른 수출 규제 등과 맞물려 어떤 영향이 있을지 살피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11일 정부 등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지난 9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양자컴퓨팅.반도체와 관련해 '우려 국가의 특정 국가 안보 기술 및 제품에 대한 ...
... 보니 경쟁력과 수익성이 다 바닥이 났다"고 말했다. 또한, 베이징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SUV 차량 투입을 주저하다가 저렴한 가격의 중국 업체들에 시장을 내주고 말았다. 중국 토종 업체들의 차량은 가격이 많이 싸고 품질이나 안전도 등은 대폭 개선됐다. 문제는 베이징현대차의 쇠락이 베이징 1∼3공장뿐만 아니라 허베이성 창저우의 4공장, 충칭의 5공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자동화 시설을 갖춘 베이징 현대차 창저우 공장도 월 1만여대도 생산하지 못할 정도로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충칭 공장 또한 별반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사 사장은 "결국 베이징현대차에만 의존했던 우리 협력업체들은 손해를 보면서 계속 납품을 하든지 아니면 다른 중국 자동차 업체에 납품해야 ...
... 강판을 둥글게 말아놓은 것)의 경우 중국 철강기업들이 자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에 힘입어 생산량을 늘리는 바람에 가격이 t당 60만원 선에 정체돼 있다. 수익성 개선은 요원한 실정이다. 여기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의 악재도 기다리고 있어 국내 철강기업의 시름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문제는 동남아 등 신흥시장이 한국만의 오아시스는 아니라는 점이다. 허베이강철과 바오우강철 등 중국 대형철강사들이 최근 질적 고도화에 나서며 동남아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정부가 수입산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베트남은 올 들어 한국산 도금강판에도 반덤핑 과세 부과 및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KOTRA는 보고서에서 “미국은 ...
... 강판을 둥글게 말아놓은 것)의 경우 중국 철강기업들이 자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에 힘입어 생산량을 늘리는 바람에 가격이 t당 60만원 선에 정체돼 있다. 수익성 개선은 요원한 실정이다. 여기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의 악재도 기다리고 있어 국내 철강기업의 시름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문제는 동남아 등 신흥시장이 한국만의 오아시스는 아니라는 점이다. 허베이강철과 바오우강철 등 중국 대형철강사들이 최근 질적 고도화에 나서며 동남아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흥시장이 근본적 대안이 되기엔 어렵다는 얘기다. 베트남 정부가 수입산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베트남은 올 들어 한국산 도금강판에도 반덤핑 과세 부과 및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
... 위협받고 있다. 지난해 중국 바오스틸과 우한스틸의 합병으로 거대 국영 철강그룹이 탄생하면서 포스코의 세계 조강(粗鋼, 가공되지 않은 쇳물) 생산량 순위가 하락했다. 지난해 포스코의 조강 생산량 순위는 5위를 기록해 2015년 4위에서 한 단계 하락했다. 포스코의 조강 생산량은 4156만t으로 2015년 4197만t보다 소폭 줄었다. 2015년에 각각 5위와 11위였던 중국의 바오스틸과 우한스틸이 합병한 바오우강철그룹은 2위로 뛰어올랐다. 바오우강철그룹의 철강 생산량은 6381만t으로 3위(허베이철강·4618만t)와도 격차가 컸다. 세계 최대 철강회사인 아르셀로미탈(9545만t)이 1위를 지켰고, 현대제철은 지난해 2009만t의 조강 생산량을 기록해 13위를 유지했다. 정지혜 기자 wisdom@segye.com
...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결정 이후 손님이 절반 이상 줄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 판매량이 7만2032대로 작년 3월 대비 52.2% 줄었다고 4일 밝혔다. 중국 정부 사드 보복 조치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 공장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차는 지난달 말부터 베이징 공장 야간 조업을 중단했고 허베이(河北)성 창저우(滄州) 공장은 지난달 24일부터 12일간 가동을 중단했다. 장쑤(江蘇)성 옌청(鹽城) 기아자동차 생산 라인도 지난달 1·2·3공장이 돌아가면서 1주일씩 가동을 멈췄다. 3월 들어 중국 내 기아차 주문량이 작년 같은 달보다 70% 가까이 급감하면서 옌청 공장은 지난달 월별 생산 목표치의 30%에도 못 미치는 1만6006대를 생산하는 데 그쳤다. 기아차 ...
... 약세가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한국은 AI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 친환경에너지 등에서도 세계적 기술 수준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본지가 입수한 또 다른 보고서인 산업연구원의 '한·중 산업 경쟁력 비교 연구'는 5년 뒤 대부분의 산업이 중국에 비해 경쟁력을 잃을 거라고 전망한다. 이 보고서는 이미 경쟁력이 뒤처진 전통 산업 분야를 이렇게 표현했다. “보강·허베이강철·우한강철 등 중국 10대 철강회사가 내놓는 제품은 한국 제품과 비교해도 품질 면에서 뒤지지 않는다. 싼 가격을 고려하면 중국 제품이 더 경쟁력 있다. 가전 시장도 마찬가지다. 선풍기와 통돌이 세탁기, 소형 냉장고에선 한국의 제품 경쟁력이 중국에 뒤처진다. 5년 뒤에는 고화질 TV와 에어컨, 고급 냉장고에서도 중국 상품이 더 나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주력 산업인 ...
... 후판사업을 접어야 한다. 하지만 철강업계에서는 '단순 감산'만 하다가는 결과적으로 연간 250만 t 규모인 중국산 후판 수입만 늘리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철강업체들은 이미 대규모 인수합병(M&A)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지난해 조강 생산량 기준으로 각각 세계 5위와 11위인 바오산(寶山)강철과 우한(武漢)강철의 합병이 성사된 데 이어 2위 허베이(河北)강철도 9위 서우두(首都)강철 인수를 준비하고 있다. 두 합병회사의 생산 규모(지난해 기준)는 각각 포스코의 1.4배, 1.8배에 이른다. 한국 철강업체들도 이에 맞설 만큼 덩치를 키워야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 시각이다. 수출입은행은 이달 초 세계 4위 포스코와 13위 현대제철 간 합병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
... 2577만t을 생산한 우한강철과 합병하면 생산량이 6071만t으로 세계 2위로 올라선다. 일본의 경우 지난해 기준 세계 3위인 신일철주금은 2012년 스미토모금속과 합병한 데 이어 최근 일본 4위인 닛신제강과 합병해 5035만t 생산 체계를 갖추게 됐다. 한국을 제외하고 중국, 일본 대형 철강사들이 잇따라 몸집 키우기에 나섬에 따라 세계 3~4위권을 유지했던 포스코가 허베이강철에 이어 세계 5위로 밀려났다. 예전에는 세계 2~5위권 철강사들이 3000만~4000만t씩 생산하며 별 차이가 없었지만 최근 합병으로 1~5위권 순위별로 격차가 벌어졌다. 바오스틸은 자동차강판을 비롯해 각종 철강재 생산에서 세계적 수준에 올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철강사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바오스틸은 합금강 분야를 제외하고는 한국·일본 철강사보다 더 낫다는 ...
... 13일 일본 최대 철강기업인 신일철주금과 일본 4위 철강사 닛신제강이 전격적으로 합병안을 발표했다. 신일철주금이 닛신제강의 보유 지분을 기존 8.3%에서 51%로 늘리면서 경영권을 인수했다. 전 세계 철강 생산량 2위인 신일철주금은 2012년에도 당시 일본 3위였던 스미토모금속공업을 합병하며 규모를 키웠다. 4년 만에 또다시 대규모 인수합병을 단행, 중국의 허베이철강(3위)과 바오산철강(4위), 한국의 포스코(5위)와의 격차를 더 벌리며 세계 1위 철강회사 아르셀로 미탈을 추격하고 있는 것이다. 신일철주금은 "중국의 과잉 생산으로 나타난 철강업계의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조치"라며 "원료 등 조달비 삭감과 설비 투자 효율화로 연간 총 200억엔(약 2155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해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13일 닛신제강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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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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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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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