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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로막는 제약은 많지만 당위성이 있다고도 말했다. 김 본부장은 “현재 미국과 중국 간 전략경쟁으로 인한 수출 이슈가 있고, 정치 문제로 인해 갈등이 격화되고 있기도 하다”며 경제협력이 어려운 상황을 설명했다. 그럼에도 블록화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과 중국, 일본의 경제규모는 2021년 기준 세계 경제의 약 25.4%를 차지하지만 블록도 없고, 현재 3국 FTA도 형성되어 있지 않다”며 “일반 산업분야에서 3국이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동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3 쿠키뉴스 산업 포럼에서 '새로운 경제협력 플랫폼 구축의 계기'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단기·중장기적 관점에 따른 동북아 경제블록화 협력의 방향도 제시했다. ...
해외우려단체 범위 업계 촉각 한중 JV 등 제재 대상 포함땐 K배터리 광물 밸류체인 흔들 포드도 CATL과 합작법인 추진 中 영향력 완전히 배제 어려워 극단적인 규제 가능성 낮을 것 K 배터리 탈중국 공급망 가속 LG화학이 중국의 화유코발트와 합작해 전구체 생산공장을 짓기로한 새만금산업단지 전경.사진제공=LG화학 [서울경제] 한국과 중국 배터리 기업이 전구체와 ...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배터리 핵심 광물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가공 과정에서 부가가치가 올라가는 전구체와 양극재 생산 공장을 국내에 짓는 전략을 펴왔다. 중국과 같은 비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광물을 조달해도 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50%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면 IRA의 보조금 적용 대상으로 인정해주는 조건을 활용한 것이다. 니켈 정광. /인도네시아 광산업체 ...
... "한중 기업인 협력 강화해야" 한중 수교 30주년 포럼 축사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포럼에서 영상을 통해 축사하고 있다. 2022.8.24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김철선 기자 = 한중 수교 30주년을 ... 진귀한 보배와 같다'는 중국 속담을 인용하며 "그 어느 때보다 신뢰를 기반으로 한 양국 기업인들 간의 경제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국 주요 인사의 축사에서는 한중 양국이 추진 중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경제협력을 강화하자는 주문도 나왔다. [그래픽] 한중수교 30년 대중 교역 규모 추이 (서울=연합뉴스) ...
[한중수교 30주년 비즈니스포럼]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한국무역협회, KOTRA와 공동으로 24일 오전 서울과 북경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이제 우리는 다가올 미래 30년, 새로운 경제협력 단계로 도약해야 ... 수교 이후 교역과 투자 등 경제교류가 빠르게 늘었다 며 지난해 67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중국은 한국이 두 번째로 많이 투자하는 나라 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어 양국의 경제 협력은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결실을 보아 보호무역 파고 속에서도 양국 무역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며 다만, 글로벌 공급망 변화로 새로운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며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 ...
한중수교 30년 리커창 이사갈 수 없는 이웃 한덕수 새 경제협력 단계로 도약 이제 우리는 다가올 미래 30년, 새로운 경제 협력 단계로 도약해야 한다. (한덕수 국무총리) 한중 관계는 네 속에 내가 있고 내 속에 네가 있는 사이로,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적극적인 기여를 했다.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24일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와 ...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의 국가 경쟁력 순위에서도 수교 직후인 1994년 한국 32위, 중국 34위였지만, 올해는 중국 17위, 한국 27위로 나타났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대중 무역 수지는 수교 후 처음으로 4개월 연속 적자를 낼 정도로 한국 시장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며 대중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중 FTA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 고 말했다.
...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 전략적 협력관계 발전 한목소리 최태원 "이웃은 진귀한 보배 양국 기업인 경제협력 절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포럼에서 영상을 통해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실질적인 협력을 더욱 확대하면서 글로벌 공급망 안정, 기후변화 ... 수교 당시보다 50배 가까이 증가했다"며 "실질적인 협력을 더욱 확대하면서 글로벌 공급망 안정,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 현안에 대한 협력도 한층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리 총리도 "한중 양국은 평등을 지키고 서로의 핵심 이익과 중대한 사항을 배려함으로써 안전한 발전을 추진하고 역내 평화를 추진했으면 좋겠다"면서 "한중 FTA 2단계 협상이 조속히 타결되기를 희망하며 ...
4개월 연속 대중무역 적자 가능성...한중 수교 이후 처음 최근 10년간 수출은 정체, 수입은 증가...소재 등 수입선 다변화 해야 "파티는 끝났다." 통상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향후 대중국 무역에서 지난 30년과 같은 성장세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첫해를 제외하고 줄곧 흑자를 이어온 '대중국 수출'이 ...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 대표는 "다만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무역 장벽을 세우는 조치는 자승자박이 될 수 있다"며 "아프리카, 남미, 동남아 국가들과 양자 또는 복수 FTA를 체결해 최근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늘고 있는 첨단 제품의 소재·원자재의 대체 수입선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미국 주도의 공급망 동맹 참여를 검토하면서 대중국 수출에 영향을 ...
... 20만대까지만 보조금을 준다. 내년부터는 쿼터 상한이 폐지되는 대신 북미 조립 요건 외에 배터리의 광물.부품 비율 요건이 추가된다. 광물의 경우 북미 지역이나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채굴.가공해 사용한 비율을 내년에 40% 이상으로 맞춰야 하고, 오는 2027년에는 80%에 도달해야 한다. 부품은 내년부터 북미 지역에서 생산된 것을 50% 이상 사용해야 ...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당장 내년부터 새 요건을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세계 배터리 시장은 한중일이 이끌고 있다. 미국은 배터리 공급망이 아직 초기 발전 단계다. GM 등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 소재 광물 생산 능력이나 배터리 제조 능력 등이 제한적이어서 미국 기업조차 보조금을 ...
... 있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CATL이 배제되면 미국이 의존할 배터리 기업은 한국과 일본 정도인데 일본은 그간 미국 배터리 시장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IRA를 통해 국내 배터리 업체의 최대 경쟁자인 중국 배터리 업체를 견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IRA가 K배터리에 마냥 호재인 것만은 아니다. IRA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는 미국이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생산한 배터리와 핵심 광물을 일정비율 이상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국내 배터리 업체는 원자재에 있어 높은 대중국 의존도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광물의 경우 북미 지역이나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채굴ㆍ가공해 사용한 비율을 내년에 40% 이상으로 맞춰야 한다. 2027년에는 80%로 상향된다. 부품은 내년부터 북미 지역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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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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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