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571건)
... 그쳐" 산업연구원은 20일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산업통상환경이 다소 긍정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세계 경제성장률을 기준을 소폭 상향하는 등 3.0% 내외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에 대해서는 2.2~2.3%로 ...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 선거가 글로벌 산업통상환경 불확실성을 높인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미국 대선 후보 주요 정책 비교. (그래픽=뉴스토마토) "글로벌 통상네트워크 '고도화'" 한국의 교역과 투자가 북미지역으로 상당 부분 옮겨가고 있는 양상은 올해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또 대중국 ...
... 정부의 수출금융지원이 가능해져 향후 300억 달러 규모의 폴란드 잔여 물량 계약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15일 폴란드 신임 외교부 장관은 한국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양국 간 방산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폴란드 정부의 계약을 존중하고 이를 계속 이행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수은법 개정은 폴란드뿐만 아니라 K-방산에 관심이 큰 타 ... 가성비 높은 수출제품 중심의 신속 공급과 함께 수출금융, 현지생산 등의 적극 지원이 요구된다. 중동·서아시아 권역은 K-방산의 우수한 품질을 기술이전과 공동개발 등 구매국 방산육성 정책에 부합하는 수출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중남미·아프리카 권역은 높은 가성비와 함께 구매국이 요구하는 정부 간 거래(GtoG)와 수출절충교역(산업협력), 수출금융 등 국가별 ...
... PHEV·충전인프라 확대해야 새해 첫 달 국내 전기차들이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탓에 부진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일각에선 보조금이 없어도 잘 팔리는 중국 전기차 시장을 고려할 때 근본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중국처럼 전기차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보조금 확대, 충전 인프라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자동차업계에 ... 1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제는 가격과 충전 인프라···"해답은 중국에"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뉴스웨이와의 통화에서 "중국시장에서 1월에 전기차가 많이 팔린 건 예상 밖의 결과"라며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는 모두 전기차가 기반인데,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자국 ...
... 장기적 호흡으로 중동 국가들과의 기술협력을 끌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문가들은 방산기술 이전에 따른 군사기밀 유출 가능성은 철저히 차단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19일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현재 우리 업체들이 중동 국가를 상대로 하는 무기체계 수출을 10년 이상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앞으로는 어떻게 싸울 것인가, 어떻게 무기체계를 ... 말했다. 우주, 항공 등 분야의 경우 아직까지 한국이 선진국 수준에 본격적으로 올라서지 못한 상황에서 더 많은 기회를 내다봐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김종하 한남대 정치언론학과 국방정책분야 교수는 “항공, 우주와 같은 첨단기술 분야에서 한국은 선진국과 비교하면 30∼40% 수준”이라면서 “중동 국가와의 기술협력, 공동 기술개발을 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
... 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및 생산설비 고도화 추진으로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시장은 최근 제조업 경기 부진과 고물가 지속, 고강도 통화 긴축정책에 따른 투자수요 둔화 등으로 인해 2024년 수출 회복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며, 2021년부터 두 자릿수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중국은 대규모 경기부양 정책에도 불구하고, ... 고환율·고금리,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 엔저 장기화 지속 여파로 기업들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고 있어 금융시장 불안에 취약한 중소 일반기계 업체들의 경영환경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금융지원 확대가 요구된다. 건설기계는 최근 대중동·아프리카 지역으로의 수출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수출용 선박 부족, 선적지연, 운임상승 등의 수출 물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출 품목의 ...
... 열연강판과 중국내 경기부진에 따른 중후판, H형강 등의 수출확대가 수입증가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24년 국내외 여건 변화 2024년 세계 경제는 인플레 안정을 위한 통화 긴축기조가 지속되고 중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도, ASEAN 등 인프라 투자가 활발한 일부 신흥국을 제외하면 주요국에서의 투자 회복 여력은 크지 ... 있어서는 최대 철강 소비국인 중국의 내수부진과 아세안, 인도 내 설비용량 확대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기후변화 대응과 연계한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강화로 철강산업의 탄소경쟁력 확보에 대한 시급성이 더욱 높아지고, 친환경 제품생산 구조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철강산업 내수는 2023년부터 이어진 견조한 ...
... 코로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내수 반등에 힘입어 성장률이 제한적으로 회복됐다. 박 실장은 2024년 세계 경제에 대해 “지정학적 불확실성 측면에서 큰 변화는 없겠으나, 수요의 점진적 증가로 세계교역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면서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3국의 성장 방향을 예측했다. 미국의 경우 지속되는 고금리의 영향으로 성장률의 하락이 예상됐다. 일본은 향후 통화정책의 영향력에 따라 성장의 정도가 좌우되고, 중국은 현재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 등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 실장은 “선진국들의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ICT 수요 증가와 중동을 중심으로 한 신흥국들의 건설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글로벌 수요의 회복이 기대 되지만, 동시에 주요 국가의 긴축 기조와 국제 정세 불확실성은 ...
... 요소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갑진년 새해 첫 날인 1일 서울 영등포구 양화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일출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단기적 조언으로는 불확실성·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구조 전환 노력이 이뤄져야한다는 조언입니다. 주현 원장은 "올해도 긴축적 통화정책 기조가 유지되며 당분간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며 "결국 경제 회복을 위한 내수 진작은 통화정책의 다른 재정정책 역할에 기대야 하며 재정 이슈를 고려해 선별적 정책 대응이 적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급망 위협' 등도 중장기적 해결 과제로 지목했습니다. 주 원장은 "지정학적 리스크에 수반되는 공급망 위협은 어느 국가도 피해 갈 수 없는 ...
... 전망했다.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소비 성장세가 둔화되고 건설투자가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연구원이 내놓은 내년 경제성장률은 국내외 주요 기관들이 내놓은 전망보다 소폭 낮다. 국제통화기금(IMF)과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2.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1%로 예측했다. 내년 민간소비는 고물가와 고금리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 불확실성 요인으로 꼽았다. 주요국의 경제 전망도 내놨다. 미국의 경우 더딘 인플레이션 둔화로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수요 억제가 본격화돼 성장률 하락이 예상된다. 일본은 일본은행의 통화정책 전환과 기시다 정부의 감세 정책 등의 영향에 따라 성장 둔화 정도가 좌우될 전망이다. 유럽은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고물가·고금리 기조가 내수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역내 성장이 둔화할 ...
... 2023년 해운시장을 정리하고 2024년에 산재하고 있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해운·항만 분야 변화와 해양수산분야 미래 리스크 연구의 저변 확대에 대한 논의가 펼쳤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 실장 '2024년 글로벌 경제 전망' △조용원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 연구위원 'GVC 변화 동인과 대응전략' △장영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럽팀 팀장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한 해양수산 분야의 정책 방향' △이석용 한국해양진흥공사(KOBC) 스마트해운정보센터 센터장 △권장한 KMI 경제전망·데이터연구실 실장 '해양수산업 조기경보지수 개발 및 정책방향'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주원 “'24년 세계경제성장 2.9% 코로나 이전보다 미달, 미·중 경제성장 둔화, 인도 견조한 성장세”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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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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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