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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현대기아차, 삼성자동차 이후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과 첫 협력 추진 2022년 말부터 이미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반도체 설계 및 생산 위탁 차량용 반도체는 더 높은 내구성과 신뢰성 요구 차량용 반도체 시장, 2029년에는 1480억달러로 급성장 전망 양 그룹간 협력 강화, 미국 IRA 대응뿐만 아니라 국내 전기차/자율차 및 반도체 경쟁력 제고 기대 반도체와 더불어 자동차는 국내 경제/산업을 먹여 살리는 핵심으로서 미국, 일본 및 독일 등 선진국들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자국내 글로벌 기업을 갖고 있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분야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개도국에서 글로벌 메이저로 등극한 유일무이한 사례로 평가된다. 체크공화국의 스코다와 말레이시아의 프로톤 사가 등이 있지만 명맥만 ...
... 처음 오픈한 웨스트홀을 가득 채운 300여 개의 모빌리티 기업들을 통해 확연히 드러났다. BMW, 벤츠 등 기존의 완성차 업체 외에도 아마존, 소니,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기업들까지 '모빌리티'를 화두로 대거 참가하면서 다양한 모빌리티 경험을 관람객에게 선사했다. 그중에서도 앞서 언급한 소니·혼다 모빌리티 의 콘셉트카 '아필라(AFEELA)'는 기존 자율차가 선보이지 않았던 차별화된 경험을 제시하며 가장 큰 이목을 끌었다. 40개 이상의 센서가 배치된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아필라는 게임, 영상,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이동 중에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를 활용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기술과 연결성을 선보였으며, 아마존은 '알렉사'를 탑재한 ...
... 앞장서고, 각 정부부처는 반도체 공급망, 기술 강화를 위해 'K칩스법(반도체특별법)' 제정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진단이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 육성을 위해서는 메모리 분야 역량을 토대로 팹리스(설계) 기술을 강화하는 한편 산·학 연계 및 협력 활성화를 통해 파운드리 성장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산업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스마트기기, 자율차, 로봇, 에너지 등 수요에 기반한 과감한 팹리스 기업 육성과 더불어 R&D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반도체 분야와 관련된 핵심 소부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이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재를 양성·보급하는 체계 확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삼성전자, TSMC, 인텔의 미국 생산기지 현황.ⓒ데일리안 박진희 웹디자이너 김종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
... 상황에서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4' 수준의 고도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해 필요에 따라 운전대를 탈부착할 수 있다. 바이두는 차량 가격을 이전 모델의 절반 수준인 25만위안(약 4849만원)으로 낮췄다. 내년 이 차량을 자율주행 택시로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바이두 이는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로 불리는 중국 대표 IT 기업들이 자율차·스마트시티·헬스케어 등 핵심 분야를 꿰차고 관련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를 지속하며 생태계를 빠르게 키워나간 결과다. 특히 중국은 안면 인식·음성 인식 분야에선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안면 인식 기술로 유명한 중국 최대 AI 업체 센스타임은 작년 말 미국 재무부의 투자 제한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제재에도 불구하고, 홍콩 증시에 상장해 시가총액 13조원대를 ...
... 전자제품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일부 모델 생산을 멈춘 샤오미의 부회장은 "올해 스마트폰용 반도체가 품절 됐다"고 글을 올렸고, 애플 최대 협력사인 타이완의 폭스콘은 "반도체 부족으로 아이폰 생산량이 10% 줄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자동차 반도체 생산의 자립화를 높이기 위해 민관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강경성 /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 자율차·전기차 확산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차량용 핵심 반도체를 자립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개발, 성능인증, 신뢰성 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 반도체 위탁 생산을 절반 넘게 차지하는 타이완 TSMC는 천억 달러 투자 계획을 세웠고, 미국 인텔은 위탁 생산 사업에 다시 진출하겠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
... 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 다소 보수적인 입장을 취했던 일본도 지난 달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차의 주행을 전면 허용했고, 지난해 로봇택시를 도입한 중국은 올해 안에 레벨4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주행데이터 축적에 나섰습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박사 "가장 세밀한 정책을 추진하는 나라는 중국입니다. 앞으로 미래 투자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자율차에 있어서는 표준을 앞으로 어떻게 어느 시점에 하겠다는 세세한 전략까지 중국 정부는 마련을 해서 최근에 발표를 했고요" 우리 정부도 2021년에는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2024년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출시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는 1조원 규모의 기술개발 사업이 지난달에 확정이 됐고요. ...
[글로벌 퍼펙트스톰...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글로벌 복합위기-산업구조 재편 절실 김우보 기자 中, 반도체·로봇·자율차 등 하이테크 제조업으로 전환 韓, 전통제조업 고도화로 글로벌시장서 초격차 노려야 대중 수출비중 25%…충격파 줄이려면 시장 다변화 절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 글로벌 복합위기를 계기로 한국 산업의 구조도 고도화하고 글로벌 공급망(GVC)도 미국·중국 등에서 벗어나 다변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국 경제를 견인했던 반도체·철강·자동차·조선 등의 분야에서 중국과 신흥국들이 바짝 뒤쫓아오거나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추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체질개선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주력 제조업은 초격차 전략을 세우고 △미국과 중국에 ...
... 투자유치포럼에선 한국과 무역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의 도레이첨단소재가 나와 대규모 투자 배경 및 한국기업과 협업모델을 제시한다. 도레이첨단소재는 구미, 군산, 안성 등 8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장비기업인 미국 램리서치 매뉴팩쳐링코리아는 한국 반도체산업의 생태계의 진화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방한투자자, 투자유치 희망 기업을 서로 연결해주는 585건의 투자유치 상담도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전기·자율차 포럼을 통해 관련 분야 투자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박태성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한국은 신기술과 혁신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테스트베드(시험공간) 시장으로, 광대한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처"라며 "외국인투자자는 한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와 투자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피아트-푸조 합병 총생산량 GM·현대車 추월 전기·자율차 패러다임 맞춰 덩치키워 신기술 비용 덜고 미래車시장 선점 노려 현대차도 해외 혁신기업과 `글로벌 수소동맹` 서둘러 박윤구 기자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 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 푸조시트로엥(PSA)그룹이 합병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다시 술렁이고 있다. 지난 6월 프랑스 르노그룹과의 합병이 무산된 FCA가 불과 4개월 만에 새로운 합병을 추진할 만큼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위기의식이 심각해졌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는 신차 수요가 줄어드는 가운데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신기술 투자 부담이 늘면서 완성차 업체별 합종연횡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FCA와 PSA는 기술과 시스템을 공유해 비용을 절감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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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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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