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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소저감이 아닌 탄소중립(Net Zero)으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GWP가 낮은 식각.세정용 대체 가스를 개발하고 동시에 생산 최적화를 통해 사용량을 줄이며, 저감장치(스크러버) 효율 향상을 통해 대기에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소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국제연합(UN)기후변화협약에 근거해 제출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2030년까지 ... 협력사에도 100% 재생에너지 사용(RE100)과 탄소중립을 요구하고 있다. 애플은 2030년까지 공급망 전반의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늘려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전력망을 통한 공급뿐 아니라 잉여 재생에너지를 그린수소로 만들어 저장.공급하는 것도 가능하다.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제주도는 2035년 ...
... 묻다'를 주제로 뉴스1과 국회미래연구원이 공동 주최했다. 2024.5.8/뉴스1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임용우 기자 = 주현 산업연구원장이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우리나라 주력 산업으로 '자동차'와 '이차전지'를 꼽았다. 오는 11월 열릴 예정인 미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 사업계획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수요 감소 및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보조금 축소 우려가 있다"라고 짚었다. 주 원장은 "이차전지는 기술경쟁력 강화 및 차세대 전지 개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소재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투자 확대 유도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자동차에 대해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 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 전임은 "한국은 많은 나라와 동맹 관계를 맺고 신뢰를 받고 있다는 점이 중국과 다른 점"이라며 "대중 의존도를 낮추고 싶어하는 건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점을 활용해 국내 투자 유치를 추진하거나, 이미 시장이 포화된 전기차 외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에서 중국과 협력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요약] 삼성SDI, 국내 배터리 3사 중에서는 전고체에 가장 적극적 2027년 양산 추진, 2029년에는 20년 초장수명 배터리도 양산 계획 대만 프롤로지움, 세계 최초로 기가급 전고체 공장 발표 퀀텀스케이프, 폭스바겐 차량에 주행테스트 완료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
... 전지 산업의 현주소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팩 모형. 상판 아래에 배터리의 최소단위인 셀이 바로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두 단계로 포장해야했는데, 중간 포장 단계를 없앴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셀투팩' 기술입니다.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셀을 넣을 수 있어 주행거리 향상 등 전기차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티아스 ... '전고체 배터리'. 화재 위험 등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입니다. 이르면 2026년, 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선을 보일 전망입니다. [김동명/엘지에너지솔루션 사장 : "미래 기술이다 보니까 좀 시간이 있더라도 제대로 된 걸 내려고 하고 있고..."] 중저가형 LFP 배터리로 만든 에너지 저장장치 모형입니다. 지난해 말부터 양산에 들어갔는데 ...
황경인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부연구위원 이차전지는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전지(Battery)로 양극과 음극의 전압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 움직임이다. 2023년 8월 EU에서 발효된 EU배터리법을 보면 탄소발자국 신고제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 의무화 등과 같은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고, 테슬라 등 주요 완성차 업체간의 가격 인하 ...
... 발전소 채산성 악화에 따라 선진국 전력거래 체계도 변화 중 향후에는 전기차도 ESS로서 전력공급원 역할 전망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 통해 수요가 약할 때 충전한 다음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가정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전력망으로 전력을 다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파괴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 소프트웨어 플랫폼 Kaluza가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일반적인 전기차는 평균적인 현대 가정에 이틀 동안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할 ...
... 유사할 전망 중국 신차 판매, 네 대 중 한 대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새로운 배터리 기술 출현의 영향도 있어..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BYD 등과 우리나라 3사로 압축된다. 그러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앞서 있는 글로벌 3위 파나소닉 ...
[기사요약] 중국 배터리 6개 사, 글로벌 시장 점유 3분의 2로 확대 CATL, 700km 주행 가능한 LFP 배터리 발표 국내 배터리 기업도 LFP 배터리 생산 추진 중 아울러 기존 3원계 배터리의 가격경쟁력 제고 위해 다각적 노력 중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
[기사요약] CATL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장착 테슬라 모델Y, 국내 수요 폭증 현대차그룹도 CATL의 LFP 배터리 장착 전기차 출시 글로벌 자동차 기업도 LFP 배터리 도입 확대 최근 중국 전기차 배터리의 국내 수입 급증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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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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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