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83건)
... 2019~2020년에는 140억 달러로 줄어들었다. 이후 코로나19 위험이 해소된 2021년부터 증가해 2021~2023년에는 3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산업연은 "중국·유럽연합(EU)·아세안 등 주요 수출 대상국과 비교해도 코로나19 이후 미국으로의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고 수입 증가율은 가장 낮다"고 설명했다. 대미국 주요 수출품목은 자동차 비중(29.2%)이 가장 높게 ... 경제성장률은 2.5%로 선진경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와 내년의 미국 경제성장률을 2.1%, 1.7%로 내다봤다.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의 미국시장 성장이 지난해 15.1%에서 올해 1.3%로 성장세 둔화가 예상된다. 또 미국의 알라바마·조지아 공장의 2024년 가동에 따른 수출 대체효과도 대미 수출 감소 요인으로 꼽힌다. 아울러 ...
... 5.3%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특히 자국내 철강생산 감소에 따른 수입수요가 증가한 EU, 일본 등을 중심으로 확대되었다. 이와 동시에 수입이 전년대비 10.4%로 크게 증가하며 내수시장에서의 국내산 공급 확대를 저해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특히 엔저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일본산 고품위 열연강판과 중국내 경기부진에 따른 중후판, H형강 등의 수출확대가 수입증가의 ...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자국내 재고소진 및 기저영향으로 2024년 철강수요는 5% 내외의 증가가 예상된다. 세계 철강 교역에 있어서는 최대 철강 소비국인 중국의 내수부진과 아세안, 인도 내 설비용량 확대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기후변화 대응과 연계한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강화로 철강산업의 탄소경쟁력 확보에 대한 시급성이 ...
... 부분의 불확실성 그리고 지정학적 불확실성 그리고 부동산 리스크에 의한 중국 경기 부진 등을 대외적 불확실성으로 볼 수 있겠고….] 투자의 경우 반도체와 자동차 수출로 설비투자는 2.1% 증가하겠지만 미분양 증가 등 선행 지표 부진으로 건설투자는 0.2%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대중국 수출이 부진한 원인에 대해 중국의 자급률 상승과 중국 수입시장 내 한국 경쟁력 약화를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경기가 회복하면서 중국과 아세안 지역으로의 수출도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YTN 홍상희입니다. 촬영기자;정철우 영상편집;박정란 그래픽;기내경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
韓.아시아 산업포럼 "태국에 스마트기술 수출 확대" 글로벌 공급망 개편에 따라 한국이 전자.자동차.조선업 등에서 인도와 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대체 시장으로 아세안 국가들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21일 산업연구원이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한.아시아 산업포럼'에는 인도.방글라데시.태국.말레이시아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국과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나게시 쿠마르 인도 산업발전연구원(ISID) 원장은 "인도의 내수 시장 확대와 소득 증가는 한국 기업에 중요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며 "전자.자동차를 넘어 조선, 방위산업, 화학, 화장품 분야로 양국의 협력 범위를 다양화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 세션에서는 한국이 제조업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실행해온 ...
... 667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업황 개선과 자동차의 견조한 수출 유지, 전년도 기저효과, 세계무역 회복 등이 영향을 미칠 거라고 봤다. 올해 바닥을 찍은 대(對) 중국·아세안 수출도 반도체 경기 회복과 맞물려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수입은 유가 하락 등으로 전년 대비 0.7%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이 늘고 수입은 줄면서 연간 무역수지는 ... 수출이 감소하는 석유화학(-0.5%), 2차전지(-2.6%)의 내년 업황엔 먹구름이 꼈다. 이재윤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장은 "자동차는 전기차 성장세가 둔화하겠지만, 유럽·미국 시장에서 해소되지 않은 수요가 남아있기 때문에 전년 수준은 유지할 것으로 본다. 반도체 경기도 아직 불확실성이 있지만, 소비가 살아나면서 관련 수출도 다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
... 외국공관의 협력을 받아 중견기업의 다국적 네트워크 확대에 나선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15일 중견기업 국제 협력 밋-업 데이를 개최하고, 미국과 EU, 동남아시아 등 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는 등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동아엘텍, 선일다이파스, 우진 등 중견기업 임직원 120여 명과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열한 ... 공급망 컨설팅 지원 사업, 외국인 투자 유치 지원 사업 등 여섯 개 분야 주요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공유했다. 곽성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아세안 공급망 협력의 중요성과 협력 방향' 주제 발표를 통해 “지난해 2월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한국과 아세안 지역은 중간재 공급망으로 연결된 주요 파트너”라고 강조하면서, ...
"아세안, 인도, 남미 등 신흥국과 중동과의 협력을 기회삼아야 합니다." 8일 통상 전문가인 서진교 GS&J 인스티튜트 원장은 장기 저성장 위기가 드리운 한국경제에 대해 내년엔 올해보다 수출여건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서 원장은 첨예한 미·중 구도를 벗어난 제3수출 지대로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수출 확대를 중요 과제로 제시했다. 그들과 단순 상품시장의 연결이 아닌 '진정한 협력관계'를 맺고, 수출 경쟁력을 도약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오일머니로만 더이상 국가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중동과 아세안 지역의 중장기 경제발전 방향에 맞춰 우리도 그들에 일정 부분 기술을 이전해주면서 보다 확장된 의미의 관계 발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서 원장은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에 내연기관 ...
... 지난달 수출액은 1년 전보다 5.1% 증가한 550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동차(19.8%)·선박(101.4%)과 미국(17.3%) 등의 호조세가 이어진 덕이 크지만, 숨은 공신은 아세안 시장의 부활이다. 대 아세안 수출은 급성장을 이어가다 글로벌 경기 침체 등과 맞물려 지난해 10월(-5.7%)부터 꺾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달엔 전년 대비 14.3% 늘면서 13개월 만에 역성장의 늪을 빠져나왔다. 월간 수출액 105억6000만 달러는 역대 10월 기준 1위다. 20%대 감소율로 부진의 늪이 깊어졌던 연초와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 실제로 아세안에서만 1년 전보다 수출액이 13억2000만 달러 늘면서 전체 수출 증가 폭(26억6000만 달러)의 절반을 차지했다. 아세안의 수출 반등이 전체 수출 반등을 주도한 셈이다. 박경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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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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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