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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놓고 기술력의 한계라는 지적이 나왔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사고 원인을 찾고 기술 보완을 했지만 이후 발주가 없어 검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발주 회사가 휘청거릴 만한 대형 사고여서 선사가 더욱 중국에 발주를 넣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철강사가 중국을 상대로 덤핑방지관세 부과 조사를 신청한 제품은 스테인리스강 평판압연과 H형강이다. 스테인리스강 평판압연 덤핑조사는 포스코가 이의제기를 하며 시작됐다. 이 제품은 자동차·조선·항공은 물론 저장 탱크 등 산업용 기계 부품과 엘리베이터·싱크 등 건축 내·외장재 등에 핵심소재로 사용된다. 세계 1위 철강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은 자국 철강 수요가 부진할 때마다 한국에 '저가 제품 수출 ...
... 예상된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에서 나온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가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유지될지 국내 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 트럼프 체제서 부활한 '세이프가드' ━ 세이프가드란 특정 물품의 수입이 늘어나 자국 산업에 중대한 손해가 있거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그 품목의 수입을 제한하는 조치다. 상대국 물품의 불공정한 수입을 제한하는 반덤핑관세나 상계관세제도와는 달리 '공정한 수입'을 규제대상으로 삼는 것이어서 강력한 보호무역주의 제도로 꼽힌다. 미국에서 세이프가드는 2000년대 들어 국제 자유무역 기조가 강화되면서 사실상 사문화되다시피 했던 제도다. 2002년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철강에 세이프가드를 시행한 적은 있지만 유럽의 반발과 국제사회의 비난이 잇따르자 이듬해 곧바로 ...
... 찾아보기 힘든 현실에서 미국이 중국을 노골적으로 견제하면 우리도 따를 수밖에 없다”며 “갈등이 이어진다면 결국 미국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중국과 미국이 대수출 1·2위 국가인 우리나라 입장에선 어느 한쪽도 놓치고 싶지 않은 것은 당연하지만 우리 기업 입장에선 결국 중국 시장의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또 미국이 반덤핑·상계관세를 통한 자국 산업 보호도 더 강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경우 전자제품과 철강 등 미국 기업과 경쟁하는 우리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문 연구위원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선 전통 지지층인 노동조합의 환심을 사야 한다. 또 민주당 내에서 기반을 넓혀가는 진보그룹의 눈치도 봐야 한다”며 “경제가 아닌 정치적 문제에 의해 반덤핑 판정 등이 이뤄질 수 있다”고 ...
... 민주당 전통적인 기조가 보호무역 정책이라는 점에서다. 바이든 정부의 경제정책 바이드노믹스의 핵심이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이다. 요컨데 자국내 제조→자국산 제품 구매다.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 기업에게 정부 조달 계약조차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설송이 무역협회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는 바이 아메리칸 정책에 따라 미국 산업계가 요구하는 반덤핑, 상계관세 등 무역구제조치를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철강협회 등은 트럼프 정부때 강화된 철강 관세 및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등 비관세장벽을 유지해줄 것을 바이든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대중국 견제도 이어간다. 중국기업의 대미 투자 제한 등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정부가 임기 종료 직전에 안보위협 등을 이유로 중국해양석유(CNOOC), 샤오미 등 9개 ...
... 않을 거라는 가정이 전제된 거죠.] 하지만 주요 변수는 중국의 경제성장을 위협으로 간주하고 동맹국들과 포위망을 형성해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신냉전' 입장입니다. 따라서 의회 외교전문가인 바이든이 우리나라에 미국과 중국 가운데 한쪽을 택하라는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미국의 새 정부 출범 이후에는 관행적으로 일자리가 많은 철강산업에 대해 상계관세 등 보호무역조치가 이뤄진 점이 국내 산업에는 또 다른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권혁민 / 전경련 산업전략팀장 : 특히 미국은 대선 이후 이런 (무역보호)조치들을 집중해서 철강 산업분야 일자리를 지키고 이를 통해 정치적 지지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함께 바이든 후보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탄소 조정세' 부과 계획을 ...
WTO에'조선업 지원' 제소한 일본과 양자협의 한달… 굵직한 구조조정 외에도 소규모 보조금 내역까지 요구 부당자금 결론땐 상계관세 부과 '강제징용 배상 판결' 갈등 여파 향후 산업정책 차질 생길 수도 [ 서민준 기자 ] 한국의 조선산업 지원이 부당하다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시작한 일본이 한국 정부에 “과거 10년치 상세 지원 내역을 제출하라”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공적자금 투입 등 굵직한 사업 외에 소규모 지원까지 문제삼겠다는 의도여서 정부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관련 공공기관에 따르면 일본은 최근 한국 정부에 무역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등의 조선업계 지원과 관련해 300가지가 넘는 질의가 담긴 자료 요청서를 보냈다. ...
... 무역 전쟁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 올해 미국의 대중(對中) 무역적자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올해 1~2월 미국 대중 무역적자는 652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했다. 이 수치는 전체 무역적자의 47.3%를 차지한다. 미국은 현재 통상법 301조에 근거해 (중국산) 1333개 품목 고율 관세부과를 예고한 상태다. 그와 별도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반덤핑·상계관세, 불공정 행위 적발 등 전방위 통상 압박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서 중국도 정면대응 자세를 견지해 양국이 접점을 찾기 어려울 거란 분석이다. 중국 국민의 반미감정이 증폭되는 중이며, 미국 제품 불매운동으로 발전할 여지도 있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올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
... 개연성이 크다. 우리 입장에서 미국의 대(對)중국 견제를 산업 혁신을 이룰 시간을 벌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분석이다. 22일 산업연구원(KIET)은 '미·중 무역분쟁과 세계경제의 대변화, 한국산업의 위기인가 기회인가'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분쟁은 세계경제 대변화의 서곡이다. 미국은 통상법 301조에 근거한 1333개 품목에 대한 고율의 관세부과를 예고한 상태이지만, 그와는 별도로 세이프가드, 반덤핑·상계관세, 불공정 행위 적발, 통상 이외 분야까지 동원한 전방위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는 올 1~2월을 합쳐 652억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0% 증가했다. 이 수치는 전체 무역적자의 47.3%로 전년 평균보다 1.3%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중국 통계에서도 올 1·4분기 대미국 ...
한미 FTA 폐기 카드에 협상 폭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략 바꿔 자동차 분야 집중적으로 다뤄...한국산 픽업트럭 관세 20년 연장 농산물 추가 개방·미 자동차 부품 의무 사용 포함 안돼 【서울=뉴시스】박상영 기자 =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이 협상 시작 6개월여 만에 타결됐다. 협상이 발효된 지 6년밖에 지나지 않은 협정이며 양국의 관심 사항도 자동차 등 일부 분야에 한정된 사안이었던 만큼 협상이 신속하게 진행됐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이달 집중적으로 협상을 진행한 결과, 원칙적 합의를 도출했다. 한미 양국은 3월 15~16일 3차 개정협상을 진행한 가운데 6차례의 한미 통상장관 회담, 4차례의 한미 FTA 수석대표 간 협의를 진행했다. 한미 FTA 개정협상은 시작부터 진통을 겪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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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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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