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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상승 압박으로 국내 경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순 수입 증가에 무역수지 적자…11개월만 적자 전환 우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수출은 지난해 대비 8.3% 증가하며 318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달 기준 수출 24개월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반도체 산업에 힘입어 6개월 연속 ... 정세가 불안정하면 유가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경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동으로부터의 우리나라와 달리 러시아 등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중국의 경우 영향이 적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강해질 수 있다"며 "해외시장에서의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세계 올해의 전기차 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 6 [출처=car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자동차 문화를 20세기 초에 대중화시킨 선도국가 미국, 독일의 폭스바겐과 더불어 세계 1위를 다투는 토요타가 있는 일본, 그리고 세계 3위의 자동차 기업 현대차그룹을 ... 일본은 정책 오류,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집착으로 전기차 보급 지체 일본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이며 세계 최고/최대 기업인 토요타를 비롯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혼다 및 닛산 등 여타 기업들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
... 반도체 기술 경쟁에서 뒤처진 일본으로서도 미국과의 기술 협력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일본은 8개 주요 대기업이 투자한 파운더리 합작회사 '라피더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 재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라피더스(Rapidus)가 차세대 칩 연구 및 개발을 위해 미국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과 미국 사이에 이러한 협력의 기회가 더 ... 모입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미일 AI 동맹, 국내 반도체 업계에 파장은 / 김주영 기자] [기자]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과 관련 칩 개발 및 공급이 각 국가 및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요인이 된 만큼, 미국과 일본의 협력에 글로벌 반도체 업계의 시선이 더욱 쏠리고 있습니다. AI 시장을 겨냥한 반도체 업체들의 글로벌 합종연횡은 이미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
...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 방안이 현재로선 마땅치 않다는 진단이다.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 현장.(사진=지디넷코리아) 패널 토론에 앞서 발표를 맡은 조은교 산업연구원 박사는 배터리, 반도체, 바이오 등 분야에서의 대중 수출 확대 전략 방안들을 제안했다.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술력을 갖춘 중국 기업과 차세대 배터리 등 ...
... 2026년부터 4나노미터와 2나노미터 반도체까지 생산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짓는 두 번째 공장은 2027년부터 첨단 반도체를 양산할 계획인데, 연구개발용 팹(fab) 역시 같은 해에 문을 열 방침입니다. 즉, 미국 내에서 연구개발부터 첨단 반도체 완제품 생산까지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는 겁니다. ▶ 인터뷰 :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보증금을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받는 건 사실이거든요. 아무래도 규모가 조금 더 커지면 생산 역량은 높아지기 때문에 그 부분이 (삼성전자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겠죠." 다만, 국내 반도체 산업 투자금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볼 수 있는 만큼 국가 경쟁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매일경제TV 조문경입니다. [sally3923@mk.co.kr]
... 개혁?…2017~2021년 304건 신설·강화 규제 증가 추세…중요규제 심사는 3.5% 그쳐 불완전한 정보·가정 기반, 사전 규제 한계 사전 규제 의원입법↑…사후 실증 평가 구축해야 [뉴스토마토 김소희 기자] 산업·경제적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규제영향평가 등 규제 사전평가제도가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사전 평가제도 중 하나인 중요규제 심사 비율은 3%대에 불과한데다, 정부입법 규제는 제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환경·노동·안전 등 사회적 목적 정책과 관련한 규제의 폐지·완화 논의는 어려운 만큼, 기업·산업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사후적 시점의 실증 평가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7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 평가' ...
... 실질적으로 규제의 양은 늘어나고 있으며 경제적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7일 발표한 '하향식(Top-down)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규제의 양적 증가와 경제적 영향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규제영향평가 제도가 있지만 사전 평가 중심으로 운영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신설·강화 예정 규제에 대한 사전적 평가·심사 과정에서 경제·산업적 영향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다수의 제도가 사전적 평가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송단비 산업연 부연구위원은 "사전평가의 한계는 규제의 본직절인 특성인 정보 불완전성, 경제·사회 변동성, ...
규제완화 노력에도 규제 증가 비경제적 규제도 경제에 영향 최상위 법령 중심 하향식 개선 산업연구 [서울경제] 정부의 규제 도입이 사전 영향평가 중심으로 돼 있어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사후 영향평가 중심으로 규제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7일 발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의 규제 개선 노력에도 규제는 늘어나고 규제가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 입법 현황 분석을 보면 2017년부터 5년간 신설.강화 규제는 총 304건으로 이 중 경제적 규제 151건, 비경제적 규제와 행정 규제는 각각 104건, 49건으로 집계됐다. 산업연구원은 규제의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기 ...
... ‘17년 대비 ’21년 13.3% 증가, 국내 환경규제 강도는 2020년 기준 OECD 평균 상회 - 해당 정책의 비경제적 고유목적과 별개로 경제·산업 성과에 부정적 영향 우려 ◦도입 이전 이루어지는 현행 규제심사는 입법 주체에 따른 비대상 규제가 많고 실증 데이터 부족으로 평가 실효성에 한계, 사후 시점의 규제평가와 보완 필요 ... 법령을 선정, 기업·산업경쟁력 영향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시 해당 법령 내 세부 규제 전면적 개선 - 대상 정책(법령)의 고유 목적으로 규제개선이 어려운 경우, 산업지원 정책을 통한 기업의 규제 순응 지원을 제공, 산업경쟁력 강화와 규제 목적 달성을 동시 추진 내용 문의 송단비 부연구위원(044-287-3188)/ 조재한 선임연구위원(04...
...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중국산 열연강판은 179만 톤으로 1년 만에 26%나 늘어났고, 엔화 약세를 앞세운 일본산 제품 역시 30% 가까이 수입량이 증가했습니다. [이재윤 /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장 :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철강 산업의 영향이 크다 보니까 중국에서의 생산량·가동률을 유지하는 정책 등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 원가 이하로 저가 수출을 하고 ... 관계자 : 해상 풍력의 경우, 설치 이후 해상 환경에서 20년 이상 운영하기 때문에 내구성·안전성이 중요한데요 포스코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지닌 고품질 철강재를 공급하면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수출과 경제 발전을 이끌었던 국내 철강 산업이 내우외환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YTN 김태민입니다. 영상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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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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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