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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력을 잃고 크루즈선이나 요트, 군함과 같이 한중일과 경쟁하지 않는 시장으로 특화해 운영한다. 게다가 조금 크다 싶은 프랑스 아틀랑티크(옛 STX프랑스)나 이탈리아 핀칸티에리는 국가에 의존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선진국은 국방을 위해 조선업을 유지하고 있지만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해 큰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국영으로 유지하는 규모가 큰 조선소는 비효율로 인해 민영화를 꾀하지만 민간에서 리스크가 큰 조선업을 받고자 하는 곳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는 2008년 이후 장기불황으로 중소조선사가 대부분 구조 조정되면서 기술력이 높은 대형조선사가 조선업을 이끌고 있다. 우리의 경쟁자인 중국은 핵심 조선소를 국영으로 유지하면서 기술, 설계, 기자재 등은 별도의 국영기관이 담당하고 세계 1위의 해운업과 2위의 해군이 물량을 지원해 줄 뿐 ...
... 등 6대 선도 프로젝트 분야에서 중점 협력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이 전 대사는 “앞으로 베트남과 같은 생산기지 마련과 식량안보 차원에서도 사업 참여가 필요하지만 한반도 유사시 안보 보장 측면에서도 미국 등 우방국들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우크라이나가 우리나라 면적의 20배로 국가가 소유한 3200만 헥타르(㏊)의 농지를 사유화하고 3600개의 국유기업을 민영화하면 전후 복구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 진행은 전쟁의 향배나 서방국들의 동향, 외부 자금의 투입 가능성 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김학기 산업연구원 글로벌산업실 연구위원은 “우크라이나의 경제 현실과 평화 협상 여건 등을 감안하면 선점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며 “사업 기회를 얻더라도 대금을 ...
... 교수. 우상조 기자 ▶은종학 국민대 사회과학대 국제학부 교수=중국이 부동산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기업이 청산될 것이다. 국가가 매물을 우선 수용해 상당 부분을 서민 장기임대 아파트 같은 형태로 '공동부유' 테마와 엮어 다시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1990년대 말 교육·주택·의료의 많은 부분을 상품화했다. 그러나 지금 기조는 복지국가 식으로 국가가 개입해 민영화된 부분을 다시 끌어들이는 쪽으로 가고 있다. 싱가포르처럼 민주화는 누르고 복지나 공공서비스는 강화하는 형태다. ▶이희옥 교수=중국에선 갑작스러운 봉쇄 해제 이후 '이러려고 방역했나' 하는 자조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윤종석 서울시립대 중국어문화학과 교수=중국 당국이 강고한 체제를 가지고 일관된 집행을 해오다 방역 정책을 전환했다고 하지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 ...
'의료 민영화 논란 등으로 번번이 무산… 정부 조속히 재시동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2011년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돼 박근혜 정부, 문재인 정부까지 무려 11년이 지나도록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이 다시 추진된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을 조속히 입법화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의료, 교육 등 주요 서비스업 지원 근거 등을 마련해 성장 동력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연내 '서비스산업발전TF 를 설치해 혁신 과제들을 발굴하기로 했다. 내년 3월까지 서비스산업 구조 개혁 5개년 계획을 작성할 계획이다. 서비스업을 성장동력 ...
대우조선 분리매각 두고 갑론을박 산업은행, 방산 떼어내는 '분리매각' 첫 언급 노조 "해외매각 꼼수...중국에 기술 넘어가" "해외매각 않는다 조건달아 시도" 주장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대우조선해양 누리집 갈무리 대우조선해양 비정규직 하청지회가 51일간 파업을 벌인 이후 '분리매각' 방안이 거론되는 등 대우조선해양 민영화에 속도를 내려는 정부 분위기가 감지된다. 잠수함 등을 만드는 특수선 사업부와 상선 사업부를 분리해 매각하는 분리매각에 대해 노동조합은 상선 사업부를 해외 자본에 매각하려는 꼼수라며 반대에 나섰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상선 사업부를 해외에 매각하지 않는다면 분리매각은 해볼 만한 시도라는 견해를 밝혔다. 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29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우조선해양의 ...
... 국립칭화대.국립교통대.TSMC.UMC.미디어텍.리얼텍 등 연구 기관과 대학.기업의 산학연 협력이 활성화돼 대만 하이테크 산업 발전을 선도하며 실리콘밸리 다음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고 말했다. 전 책임연구원은 TSMC가 정부 국책 연구원에서 출발한 만큼 지금까지도 세금 감면과 인센티브, 인재 육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TSMC가 1993년 민영화된 후에도 대만 정부는 국가개발기금을 통해 전체 지분의 6.4%를 소유하고 있다. 대만 정부는 반도체 인재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대만도 한국처럼 반도체 인재난에 시달리고 있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나섰다 며 각 대학이 반도체 전공 신입생을 1년에 2번 뽑을 수 있게 하고 정원을 10%씩 늘릴 수 있게 하는 특단의 조치를 ...
... 기업결합 신고를 철회했고, 공정위도 합병 심사절차를 종료했습니다. 지난 2019년 두 회사의 합병 계약 체결 이후, 3년 여만에 원점으로 되돌아 갔습니다. 문제는 대우조선의 1조 2천억원 규모의 적자입니다. 현대중공업을 제외하고는 부채를 감당하며 대우조선을 인수할 기업이 희박하다는 겁니다. 결국 20년 동안 13조원의 공적자금을 쏟아 부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또다시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직면했습니다. 홍성인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수주) 프로젝트가 완료되기 전까지, 선박이 완료되서 인도되기 전까지는 부채 비율이 높아져요. 전체적으로..." 조선업 구조조정이 좌초되며 대우조선 민영화는 다음 정부로 넘어가게 됐습니다. TV조선 박상현입니다. / 박상현 기자 pshyun@chosun.com
[앵커] 유럽연합, 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 계열의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두 조선업체 간 합병은 결국 무산됐는데, LNG 운반선 시장에서 독점 우려가 발목을 잡았습니다. 보도에 박홍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9년 3월 대우조선의 민영화 계약 체결 이후 3년 가까이 끌어오던 인수 합병이 최종 불발됐습니다. 합병을 위해서는 주요국 경쟁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유럽연합, EU의 승인은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EU는 두 기업의 결합이 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형성해 경쟁을 저해한다며 합병을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두 회사가 합병할 경우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LNG 운반선의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해 독점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
軍 정비·수리창 10개, 인력 5600여명 육·해·공군 상호 연계성 없이 운영 민간위탁, 방산 경쟁력 제고·고용창출 "책임경영 가능토록 민간에 문 열어야"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가 국방개혁 2.0을 추진하면서도 군 무기체계 정비 분야 혁신에는 무관심한 모양새다. 민간 위탁 확대나 민영화 등은 고려하지 않고 부족 인력을 군무원으로 채운다는 계획이다. 국방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운영 원칙에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軍 정비체계 유지, 방산업체와의 중복투자 현재 육군의 종합정비창에는 1385명이 근무한다. 해군은 정비창 1개와 수리창 3개에 총 2054명의 인력이 있다. 공군은 정비창 5개에 2122명이 근무하고 있어 3군 중 최대 규모의 창정비 시설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정비창이나 ...
[앵커] 탈 많았던 대우조선해양이 19년 만에 민영화 길에 들어섰습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본계약을 체결하면서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회사가 탄생하게 됐는데, 아직 노조 반발과 해외 심사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서재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이 가칭 '한국조선해양'을 설립하고, 산업은행이 이 회사에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모두 넘기는 대신 새 주식을 받는 방식입니다. [이동걸/KDB산업은행 회장 : "지금의 적기를 놓치면 우리 조선업도 과거 일본 조선업이 겪은 쇠락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이 있었습니다."] 합병이 완료되면 한국조선해양은 조선회사 4개를 거느리며 시장 점유율 21%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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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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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