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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경제에 어려움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며 "실제로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 공방으로 국제 유가 상승폭이 확대되고 환율이 급등하면서 경기 하방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은 "이스라엘과 이란 양측 모두 확전을 원하지 않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추가적인 보복이나 중동 전쟁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래도 중동 정세가 불안정하면 유가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경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동으로부터의 우리나라와 달리 러시아 등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중국의 경우 영향이 적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강해질 수 있다"며 "해외시장에서의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4.8%를 기점으로 지난해에는 무려 21.1%에 이른 반면 우리는 6.2%, 일본은 겨우 1.8%라는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출처=Bloomberg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일본은 정책 오류,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집착으로 전기차 보급 지체 일본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이며 세계 최고/최대 기업인 토요타를 비롯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혼다 및 닛산 등 여타 기업들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10년 전 토요타를 비롯하여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수소?연료전지차에 주력한 데 원인이 있다. 또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차 도입을 주도하여 주요 기술을 독점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차의 글로벌 ...
... 기자] 이처럼 미국과 일본이 AI 분야, 나아가 AI 반도체 분야에서의 협력을 약속하면서 글로벌 반도체 업계의 시선도 쏠리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반도체 업체들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모입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미일 AI 동맹, 국내 반도체 업계에 파장은 / 김주영 기자] [기자]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과 관련 칩 개발 및 공급이 각 국가 및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요인이 된 만큼, 미국과 일본의 협력에 글로벌 반도체 업계의 시선이 더욱 쏠리고 있습니다. AI 시장을 겨냥한 반도체 업체들의 글로벌 합종연횡은 이미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고대역폭 메모리, HBM의 선두 주자인 SK하이닉스는 이미 엔비디아에 HBM과 HBM3를 사실상 독점 공급하고 있고, 신제품 HBM3E도 처음 양산해 납품합니다. 삼성전자도 HBM3E로 ...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기업 다수가 중국에 설립한 생산 기지를 두고 있고, 원자재 수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현지 기업 대상 판매는 부진해 무역 적자가 발생 중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배터리를 비롯한 반도체, 바이오 분야 등에 대한 대중 적자 문제 ...
... 2026년부터 4나노미터와 2나노미터 반도체까지 생산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짓는 두 번째 공장은 2027년부터 첨단 반도체를 양산할 계획인데, 연구개발용 팹(fab) 역시 같은 해에 문을 열 방침입니다. 즉, 미국 내에서 연구개발부터 첨단 반도체 완제품 생산까지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는 겁니다. ▶ 인터뷰 :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보증금을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받는 건 사실이거든요. 아무래도 규모가 조금 더 커지면 생산 역량은 높아지기 때문에 그 부분이 (삼성전자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겠죠." 다만, 국내 반도체 산업 투자금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볼 수 있는 만큼 국가 경쟁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매일경제TV 조문경입니다. [sally3923@mk.co.kr]
... 하나인 중요규제 심사 비율은 3%대에 불과한데다, 정부입법 규제는 제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환경·노동·안전 등 사회적 목적 정책과 관련한 규제의 폐지·완화 논의는 어려운 만큼, 기업·산업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사후적 시점의 실증 평가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7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 평가' 보고서를 보면,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신설·강화된 규제는 총 304건에 달합니다. 규제↑…경제적 제약 OECD 중 6위 이중 경제적 규제는 151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경제적 규제, 행정규제는 각각 104건, 49건 늘었습니다. 7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 평가' ...
산업연구원 분석 결과 규제 양적 증가 지속 사전평가 중심 규제영향평가제도 실효성 미미 실증분석 기반 과도한 규제 평가·조정해야 정부가 규제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규제의 양은 늘어나고 있으며 경제적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7일 발표한 '하향식(Top-down)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규제의 양적 증가와 경제적 영향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규제 입법 현황을 분석해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신설·강화된 규제는 304건이다. 이 중 경제적 규제는 151건, 비경제적 규제 104, 행정규제 49건 늘었다. 특히 경제적 규제는 ...
...제완화 노력에도 규제 증가 비경제적 규제도 경제에 영향 최상위 법령 중심 하향식 개선 산업연구 [서울경제] 정부의 규제 도입이 사전 영향평가 중심으로 돼 있어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사후 영향평가 중심으로 규제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7일 발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의 규제 개선 노력에도 규제는 늘어나고 규제가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 입법 현황 분석을 보면 2017년부터 5년간 신설.강화 규제는 총 304건으로 이 중 경제적 규제 151건, 비경제적 규제와 행정 규제는 각각 104건, 49건으로 집계됐다. 산업연구원은 규제의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규제영향평가 제도가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 평가 본문요약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정책 수요 증가와 더불어 환경, 노동, 안전 등 비경제적 규제가 강화되며 기업 부담 증가 - 환경규제 관련 규제사무는 ‘17년 대비 ’21년 13.3% 증가, 국내 환경규제 강도는 2020년 기준 OECD 평균 상회 - 해당 정책의 비경제적 고유목적과 별개로 경제·산업 성과에 부정적 영향 우려 ◦도입 이전 이루어지는 현행 규제심사는 입법 주체에 따른 비대상 규제가 많고 실증 데이터 부족으로 평가 실효성에 한계, 사후 시점의 ...
...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부식이나 진동, 저온 같은 극한 환경에도 안정성을 갖춘 고품질 철강 수요가 늘면서 국내 업체들의 세계 시장 진출도 본격화하고 있는 겁니다. [포스코 관계자 : 해상 풍력의 경우, 설치 이후 해상 환경에서 20년 이상 운영하기 때문에 내구성·안전성이 중요한데요 포스코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지닌 고품질 철강재를 공급하면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수출과 경제 발전을 이끌었던 국내 철강 산업이 내우외환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YTN 김태민입니다. 영상편집: 오훤슬기 그래픽: 유영준 자막뉴스: 정의진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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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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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