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8건)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
... 구체화하여 ‘Beyond K!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재설계: 투자 그리고 신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제2차 산업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포럼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투자 방면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내자본 공급과 제조시설 확보를 위한 투자, 그리고 R-BTL 방식의 투자모델 도입을 제언하였다. 또한 신비즈니스 유망 분야로 디지털헬스케어, 대체식품, 우주산업기술, AI·로봇 분야를 제시하였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포함한 각종 규제 완화와 산업별 경쟁력을 기준으로 한 투자 집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적 시도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활발한 투자와 규제 혁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
... 온라인유통산업을 이해하는 것은 필요하다. [제2부] 주요 산업의 중국 지역별 정책 동향과 시사점: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중국은 2012년 ‘서비스형 경제’ 체제로 전환을 시작하여, 서비스산업의 부가가치 확대와 고효율 발전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기술과 결합한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문화, 유통, 헬스케어 등의 영역에서 그 특징은 더욱 도드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유래 없는 팬데믹(Pandemic) 시대의 도래는 중국의 주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하고 있다. 특히 OTT(Over The Top)와 같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 발전 속도도 매우 빠르다. 중국 정부는 이를 기회로 삼아 ...
동향 검색 결과 (17건)
... 활용 분야로 주목을 모으며 기술개발 진행 ○ (스마트홈/ARㆍVR) XR Immerse Tech와 Virtuawerks 등의 사례와 같이 기업간 협업을 통한 혁신 XR 서비스 출시 사례가 증가 ○ (바이오의약ㆍ헬스) 세리스 테라퓨틱스(미)의 마이크로바이옴 경구치료제가 FDA 허가를 취득하며 업체 간 개발 경쟁 본격화 ○ (지능형 반도체) 코로나19 비대면 특수 이후 2022년부터 성장이 둔화된 반도체시장은 2024년부터 성장세로 전환 예상 ○ (스마트 섬유) 팬데믹의 영향으로 의료ㆍ헬스케어용 스마트 섬유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이에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 및 협업이 촉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
...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3단계 및 4단계의 실용화를 위한 ... 위한 산ㆍ학ㆍ연 협력이 활발 ○ (스마트홈/ARㆍVR) 국내외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제품혁신을 추진하며 높은 성장성이 전망되는 ARㆍVR 시장에서의 핵심역량을 강화 ○ (바이오ㆍ헬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정부의 약가협상력을 높이고 공적보험 부담금의 상한선을 설정 ○ (지능형반도체) 미국 ‘반도체와 과학법’ 제정으로 반도체는 ...
... 및 투자 전략 ○ (바이오ㆍ의료) AI 진찰에 대한 일본 정부의 승인 확대 → 진료 데이터 축적 및 범위 확대로 AI를 활용한 진찰 서비스가 활성화ㆍ고도화될 전망 ○ (헬스케어) 미국 ICT 5개사가 집중하고 있는 신산업 분야는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기술 접목과 특허 확보로 품질ㆍ효율성 향상에 속도 ○ (로보택시) 미국과 중국의 자율주행 서비스 ...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 ○ (스마트홈/ARㆍVR) 미국 메타는 ARㆍVR기기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보유중이며 메타버스 개발과 구축에 연간 100억 달러 이상 투자 ○ (바이오의약ㆍ헬스)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플랫폼을 보유한 제약 부문의 바이오 벤처기업들의 성장세가 주목 ○ (지능형 반도체) 핵심 장비 확보와 M&A 시도 등 세계 반도체산업 구조 재편 과정에서 ...
소통 검색 결과 (161건)
[기사요약] 미국 엘리번스 헬스, AI와의 접목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제시 로레알, 생성형 AI 기반 '뷰티 지니어스' 선보여.. 아모레 퍼시픽, 입술 진단, 케어 및 메이크업이 가능한 '립큐어빔' 전시 국내 스타트업의 스마트 베개, 로봇 의수 및 시각장애인용 커뮤니케이터는 최고혁신상 수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초 열리는 CES는 전세계 인류의 미래 삶을 ... 글로벌 대세로서 우리 주요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세계 주요기업들은 물론 국내 기업들이 CES 2024에서 제시한 주요 기술들을 살펴본다. CES 2024 헬스?웰니스 분야에서 개인맞춤형 서비스도 디지털화와 AI접목을 통해 진화 중임을 확인 [출처=CES 2024 사무국]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
... 소비자기술협회(CTA)는 매년 최신 기술과 생활 흐름에 따라 특화된 슬로건을 제시하는데, 올해는 'All Together, All On'이다. “모든 기업과 산업이 다 함께, 인류의 문제를 혁신 기술로 해결한다”는 의미다. CES가 단순한 전자제품 전시회가 아니라는 것은 이 슬로건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CTA는 CES 개막 전 미디어 간담회에서 인공지능(AI), 헬스.웰니스테크, 모빌리티, 푸드.애그테크, 인간 안보 등이 올해의 테크 트렌드라고 발표했다. 특히 AI는 현재 모든 기술의 중심에 있으며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 전 산업에 도입되고 영향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한 지 이미 꽤 시간이 흘렀지만 2022년 챗GPT가 공개된 이후 생성형 AI 기술 및 제품 경쟁이 본격적으로 가속화했다. 더욱이 ...
... 맞물리면서 시장에 투자 기회와 위험이 공존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미섭 미래에셋증권 부회장은 "내년도 올해만큼 불확실성이 크지만 주식시장에는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라며 "경기와 기업 실적이 침체에 빠지면 Fed가 유동성을 더 풀면서 반전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AI와 관련된 글로벌 빅테크, 실적이 반등하는 반도체, 혁신 신약 개발로 주목받는 바이오·헬스케어 등을 유망 업종으로 추천하면서 "업종 내에서도 차별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김인철 산업연구원 부원장은 "국내 산업 중에서는 조선, 정보통신, 반도체 등이 수출 호조로 실적이 개선되는 반면 2차전지는 저조한 실적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 브라질 중국 등 신흥국 시장에 대한 전망은 상대적으로 밝았다. 김 부회장은 "인도 중심의 세계 경제 질서인 '팍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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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 분야로 주목을 모으며 기술개발 진행 ○ (스마트홈/ARㆍVR) XR Immerse Tech와 Virtuawerks 등의 사례와 같이 기업간 협업을 통한 혁신 XR 서비스 출시 사례가 증가 ○ (바이오의약ㆍ헬스) 세리스 테라퓨틱스(미)의 마이크로바이옴 경구치료제가 FDA 허가를 취득하며 업체 간 개발 경쟁 본격화 ○ (지능형 반도체) 코로나19 비대면 특수 이후 2022년부터 성장이 둔화된 반도체시장은 2024년부터 성장세로 전환 예상 ○ (스마트 섬유) 팬데믹의 영향으로 의료ㆍ헬스케어용 스마트 섬유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이에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 및 협업이 촉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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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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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