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7월 14일 EU의 기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로서 총 13개의 입법안과 신규 이니셔티브로 구성된 핏포55(Fit for 55)를 발표하였다. 핏포55 제안 중 경쟁력 있는 산업구조 전환에 관한 방안으로 EU 배출권거래제(ETS)의 강화와 확대, 배출감축노력 분담규정,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의 제안이 있다. 항공 부문 배출권의 무상할당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기존 ETS에 해상 운송을 편입하는 한편 건물 및 육상 운송 부문 별도의 ETS를 도입한다. ETS에서 제외된 부문에 대한 배출감축노력 분담규정 목표를 강화하고, 5대 부문에 대한 탄소국경조정제도를 2023~2025년의 과도기를 거쳐 2026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핏포55는 불평등과 에너지 빈곤 해결을 위한 공정한 전환 지원을 위해 사회적 기후기금을 ...
최근 중국은 지역개발전략의 일환으로 광둥성ㆍ홍콩ㆍ마카오 지역의 통합 발전계획인 '웨강아오대만구 건설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리적으로 인접한 광둥성과 홍콩ㆍ마카오를 포함하는 주강삼각주 지역은 과거부터 지방정부 차원에서 다방면의 지역 경제협력을 위한 정책사업을 시행해왔다. 2003년 중국과 홍콩ㆍ마카오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CEPA)(이하'CEPA') 체결, 2015년 광둥성 자유무역시험구 조성 등을 통해 지역 통합개발을 추진 중이며, 2018년 10월 중국 시진핑 주석이 광둥성 시찰 당시 웨강아오대만구 건설을 광둥성 개혁ㆍ개방의 큰 기회로 삼을 것을 강조하는 등 국가 차원의 개발의지를 표명하였다. 이에 따라 201...
○ 항공 MRO 산업은 항공기 전반에 대한 보수·유지와 수리·개조하는 제조업 관련 노동집약적 서비스업으로, 최근 들어 새로운 고용 창출원으로서의 동 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본 연구는 항공 MRO 산업을 둘러싼 최근의 동향과 정책 환경을 검토하고, 향후 항공 MRO 산업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동향 검색 결과 (7건)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 업데이트하고 개선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 지속될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은 로봇밀도 932대(2위 싱가포르 605대)로 세계 최대 로봇 활용 국가의 위상을 차지 ○ (드론) 우버, 조비 에비에이션, 볼로콥터 등 도심항공교통(UAM)시장 선도를 위한 주요 기업들의 연구개발(R&D) 및 상용화가 활발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플랫폼과 보안 분야의 혁신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
1. 실물경제 총괄 □ 해외경제 : 미국은 산업생산과 소매판매 등 실물지표들이 2분기 들어 아직까지는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고용여건과 체감경기가 꾸준히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추가적인 회복의 강도는 점차적으로 약화 □ 중국 산업동향 : 2012년 4월 중국 공업부문의 성장률은 전년동월 대비 9.3%를 기록하여 크게 부진 □국내 실물경제 ... 보건업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9.4% 증가 - 출판·영상·방송통신·정보서비스업은 영상제작·배급업 등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4.7% 증가 - 반면, 부동산·임대업은 부동산 임대·공급업의 침체 지속 및 부동산중개업 등 관련 서비스업의 실적 부진으로 5.3% 감소 - 운수업은 항공운송업의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육상운송업 및 수상운송업의 실적 악화로 2.0% 감소
소통 검색 결과 (68건)
... 있다.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희토류 자원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23년 11월에 핵심원자재법 최종안을 잠정 합의했으며, 향후 중국을 대체할 인도 태평양 지역을 선정하고 투자·경제산업 협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러시아에 대한 규제로는 러시아산 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 항공기 부품·드론용 엔진의 대러시아 금수 등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전문위원은 ... 미치는 만큼 해운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를 예측하여 선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현 정부에서도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선제 대응을 목표로 산업경쟁력과 공급망을 강화하는 '신산업 통상전략'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우리 해운산업도 세계 컨테이너 운송시장에 대한 조기경보지수를 개발하여 글로벌 공급망 붕괴에 따른 시장 ...
... 경남방산수출지원단 운영과 함께 방위산업 관련 제도개선에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지난 10월 '방위사업계약 특성을 반영한 방위사업법 개정'을, 지난 9월 '수출용 중차량 방산물자 운송관련 규제개선'을 이끌어 냈다. 장원준 위원 “국방 우주분야산업 등 신산업 발굴해 지역방산 연계해야” 유형곤 센터장 “지역 대학 등 중심 첨단 국방기술개발 거점 마련 필요” ◇경남 방위산업의 ... 과제 지역 중심 인력양성 생태계 조성 정부·지자체 간 거버넌스 정립해야 ◇지속가능한 활성화를 위한 제언= 이날 토론회에서는 경남의 방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언도 나왔다.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현재 경남의 방산구조는 기동, 화력, 항공, 함정 위주의 생산시설 위주로 집적돼 있기 때문에 타 지자체 대비 국방신산업 발굴 및 지역 방산과의 연계노력은 부족한 상황이며, ...
...모빌리티가 답이다” 독일의 기술자인 칼 벤츠와 고트립 다임러가 내연기관을 자동차에 맞게 개발한 것은 1885년의 일. 이후 130년 이상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은 이미 큰 변화의 정점에 있다. 단순히 연료 체계의 변화(화석연료→전기·수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UAM(도심항공 운송수단), 로봇, 드론 등 새로운 '활동 영역'으로 ... 기술의 발전 속도와 안정성 검증 그리고 대중의 수용성을 통해 단계적으로 발전해 나갈 겁니다. 즉 자율주행은 기술발전의 전제 위에서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봅니다. 자율주행기술은 운송수단으로서의 다른 모빌리티(UAM, 로봇, 드론 등)에도 응용되고, 이러한 기술은 선박, 항공기 등에도 서로 연계되어 있어서 육상을 넘어 하늘, 해상 운송 수단과도 아주 밀접하다고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5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 지속될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은 로봇밀도 932대(2위 싱가포르 605대)로 세계 최대 로봇 활용 국가의 위상을 차지 ○ (드론) 우버, 조비 에비에이션, 볼로콥터 등 도심항공교통(UAM)시장 선도를 위한 주요 기업들의 연구개발(R&D) 및 상용화가 활발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플랫폼과 보안 분야의 혁신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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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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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