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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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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주요 산업별 진출전략 - 웨강아오대만구 지역을 중심으로[제2권 : 교통ㆍ물류 편]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9.12.16

# 중국 주강삼각주 # 웨강아오대만구 # 중국산업정책 # 무역 # 투자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3.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교통ㆍ물류 현황 분석

제1절 중국의 교통ㆍ물류 현황

1. 철도
2. 도로
3. 수운
4. 항공

제2절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교통ㆍ물류 현황

1.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교통인프라
2.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여객ㆍ화물 운송량

제3절 광둥성의 교통ㆍ물류 현황

1. 철도인프라 현황
2. 도로인프라 현황
3. 항공인프라 현황

제4절 홍콩의 교통ㆍ물류 현황

1. 철도인프라 현황
2. 도로인프라 현황
3. 항공인프라 현황

제5절 마카오의 교통ㆍ물류 현황

1. 철도인프라 현황
2. 도로인프라 현황
3. 항공인프라 현황

제3장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교통ㆍ물류 발전 전략 분석

제1절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주요 발전계획

1. 주강삼각주 지역 개혁발전계획 관련 정부 문건
2. 웨강아오대만구 발전규획강요

제2절 광둥성의 교통인프라 개발계획

1. 광둥성 13.5규획 중 교통인프라 개발계획
2. 광둥성 웨강아오대만구 건설 추진 3년 행동계획

제3절 홍콩의 교통인프라 개발계획

1. 홍콩 2030+: 2030년 규획 전망과 전략
2. 2018 시정강령: 운수 방면의 시정조치
3. 철도발전전략 2014

제4절 마카오의 교통인프라 개발계획

1. 마카오 육로전체교통운수정책(2010~2020)
2. 마카오 경전철사업

제4장 중국 주강삼각주 지역의 교통ㆍ물류환경 분석 및 시사점

제1절 주강삼각주의 주요 도시 및 개발구 간 교통연계통로 분석

1. 광둥성의 주요 도시 및 개발구
2. 홍콩의 주요 도시 및 개발구
3. 마카오의 주요 도시 및 개발구

제2절 주강삼각주의 국제운송통로 환경 분석

1. 광둥성의 국제운송통로
2. 홍콩의 국제운송통로
3. 마카오의 국제운송통로

제3절 주강삼각주의 주요 도시와 접경지역 인프라 간 연계 교통망 분석

1. 광둥성의 주요 도시 및 주강삼각주 계획 연계 교통망 분석
2. 홍콩의 주요 도시 및 주강삼각주 계획
3. 마카오의 주요 도시 및 주강삼각주 계획 연계 교통망 분석

제4절 주강삼각주의 교통ㆍ물류환경 SWOT 분석

1. 중국 주강삼각주의 교통ㆍ물류환경 SWOT 분석
2. 우리나라의 주강삼각주 지역 교통ㆍ물류산업 진출전략 및 시사점

참고문헌

최근 중국은 지역개발전략의 일환으로 광둥성ㆍ홍콩ㆍ마카오 지역의 통합 발전계획인 ‘웨강아오대만구 건설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리적으로 인접한 광둥성과 홍콩ㆍ마카오를 포함하는 주강삼각주 지역은 과거부터 지방정부 차원에서 다방면의 지역 경제협력을 위한 정책사업을 시행해왔다. 2003년 중국과 홍콩ㆍ마카오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CEPA)(이하‘CEPA’) 체결, 2015년 광둥성 자유무역시험구 조성 등을 통해 지역 통합개발을 추진 중이며, 2018년 10월 중국 시진핑 주석이 광둥성 시찰 당시 웨강아오대만구 건설을 광둥성 개혁ㆍ개방의 큰 기회로 삼을 것을 강조하는 등 국가 차원의 개발의지를 표명하였다. 이에 따라 2019년 2월 중국 정부에서 웨강아오대만구 발전규획강요를 발표하면서 지방계획을 넘어 국가발전전략으로 격상하여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또한 중국의 대외 국가전략인 일대일로 사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웨강아오대만구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1980년대 중국의 개혁ㆍ개방을 이끌었던 광둥성을 중심으로 중국 동남부의 핵심 광역경제권을 건설하고자 적극적인 투자와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웨강아오대만구’는 ‘일국양제’하에 추진되는 발전 전략으로 세 지역 간 제도적 통합을 가져와 향후 중국 동남부 지역의 발전, 나아가 중국 경제발전의 중점 과제이자 일대일로 성공을 위한 핵심 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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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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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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