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6건)
... 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과 소비구조를 분석해야 고령층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나, 고령층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함. 만약 우리나라 고령층을 건강과 소득 등에 따라 구분하고 이에 따라 세분화된 수요집단의 규모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면 기업의 수요분석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건강하면서 구매력이 높은 집단, 구매력은 높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실제 구매행위에 제한이 있는 집단, 건강하지만 구매력이 낮은 집단, 건강하지 않고 구매력도 낮은 집단 등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를 이용하여 고령자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의 규모를 파악하고자 함. 또한, 각 유형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거주지역, 소비구조를 분석하여 고령친화산업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본 연구는 소매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2015~2020년 기간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산업 구조 변화를 사업체 동학적 관점에서 분석 분석 표본은 경제총조사자료(2015, 2020) 및 기업통계등록부 분기자료(2020~2022)를 활용하여 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 기술 확산 현황 2020년 기준 디지털 기술 활용은 주로 진입 사업체(entering... 사업체(continuing establishment)의 디지털 기술 활용은 상대적으로 부진 분석 대상 디지털 기술은 온라인 쇼핑, 디지털 플랫폼 및 무인결제기기(키오스크) 진입 사업체는 경제총조사 자료 기준 2015년에는 없던 영업 활동이 2020년 자료부터 포착되는 사업체, 존속 사업체는 2015년 및 2020년 모두 영업활동을 하는 사업체로 정의됨. 진입 사업체 ...
... 대한 특성 파악, 국내 기술창업기업 지원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해외 지원정책 특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딥테크 스타트업의 개념을 제시하고자 함. 벤처기업의 표본 자료에서 딥테크 스타트업을 식별하고, 일반 스타트업, 딥테크 성숙기업과 비교하여 딥테크 스타트업의 특징을 파악함.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와 관련된 사업을 중심으로 현재 딥테크 스타트업 지원 사업과 기존 유관 사업의 차이점을 파악함. 국가 차원에서 딥테크 스타트업의 육성, 간접투자를 하고 있는 프랑스, 독일의 딥테크 스타트업의 주요 지원정책을 조사함. 상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딥테크 스타트업의 육성ㆍ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향과 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동향 검색 결과 (94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수도권 제조업 경기 1. 수도권 개관 2. 서울지역 3. 인천지역 4. 경기지역 5. 강원지역 제3장 동남권 제조업 경기 1. 동남권 개관 2. 부산지역 3. 울산지역 4. 경남지역 제4장 대경권 제조업 경기 1. 대경권 개관 2. 대구지역 3. 경북지역 제5장 전라권 제조업 경기 1. 전라권 개관 2. 광주지역 3. 전북지역 4. 전남지역 제6장 충청권 제조업 경기 1. 충청권 개관 2. 대전지역 3. 충북지역 4. 충남지역 제7장 지역별 경기 연간 전망 제8장 현안 조사 결과 부표
요 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기업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제조업 경기 연간 전망 제6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 표
...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며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 공업정보화부 외,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등 9개 부문이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실시할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공개 동 방안은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신형 공업화와 제조 강국의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 국가통계국, 2023년 중국 서비스업 발전 평가 2024년 1월 리숴창(李锁强) 국가통계국 서비스산업조사센터 주임은 2023년 중국 서비스업의 발전 상황에 대해 신흥 서비스 분야가 전체 서비스업 발전을 견인하고 산업 간 융합이 가속화되었다고 평가
소통 검색 결과 (584건)
... 보여 국내와 다소 다른 양상이지만, 배터리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다소 둔화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나 일반 하이브리드차의 판매가 더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통계를 집계할 때, 배터리 전기차(BEV)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포함하는데, EV Volumes에 따르면 2023년 세계 전기차 판매는 1,418만대로 전년 대비 ... 달하지만, 배터리 전기차는 30%에 머물렀다. 전기차에서 배터리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73%에서 2023년 70.4%로 오히려 낮아졌다. PwC가 주요 2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2023년 자동차 판매를 동력원별로 제시하고 있는데, 주요국 전체 자동차 판매는 12.3%나 늘었는데, 이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51.0%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고, ...
... 저출생특별회계.인구부 등 특단의 대책필요 아이 키우는 즐거움 인식 확산 필요 AI 등 생산성 높이는 작업도 병행해야 지난해 12월 서울의 한 공공산후조리원 신생아실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경제] 통계청이 28일 내놓은 '2023년 인구동향조사'는 여러 항목에서 좋지 않은 의미의 역대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해 4분기 합계출산율이 처음으로 0.6명 대로 내려온 것을 비롯해 연간 출산율 ... 아이를 출산하는 시점도 뒤로 밀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혼자 중에서도 아이를 낳기 꺼리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21년 '가족과 출산 조사'에 응답한 기혼 여성 2695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 중 아이를 더 낳을 의도가 아예 없다고 답한 비율은 72.5%나 됐다. 아이를 꼭 더 보겠다고 답한 비중은 전체의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급속한 달라 가치 상승, 유럽의 정치적 혼란 가능성, 중국의 금융리스크 등 대외 리스크가 산적, 대외경제 리스크를 사전에 인지하고 국내 실물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력 강화 방안 연구 ◎ 목표 5: 산업·분석 통계적 인프라 구축 강화 ○ 국내외적으로 방대한 정보량를 포괄하는 다양한 유형의 빅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는 상황 ○ 빅데이터의 유형별 특성, 비정형데이터의 정형화, 공식 통계와의 연계 가능성 등을 조사 및 분석하여 산업분석을 위한 활용방안을 모색 ◎ 목표 6: 지역산업의 경쟁력 기반 강화와 구조전환 촉진 ○ 산업환경이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지역산업의 성장을 견인했던 주력제조업의 경쟁력 기반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 ...
○ 장소 기반의 지역맞춤형 지역산업 육성전략으로서 가칭 '스마트 지역혁신(Smart Regional Innovation)'의 주요 정책수단과 이의 운영사례에 대해 심층으로 조사ㆍ분석 ○ 이론적 논의와 심층 사례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에 적합한 스마트 지역혁신 정책 모형 및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안
... 지역 맞춤형 산업통상 전략과 경쟁력 확보방안 분석 ㅁ연구 목적 ① 연구방법론 ○ 문헌연구 - 최근 전 세계 생산성 감소와 그에 따른 세계 무역의 침체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조사 - 산업통상비전 2010 등 산업연구원 내외에서 수행한 관련 연구의 내용 검토, 종합 - 새 패러다임의 무역이 제기하는 다양한 산업통상 이슈에 대한 국내외 문헌 조사 ○ 통계분석 ... 기업의 대응 현황 및 대응방안 서베이 ○ (가칭)“산업통상 포럼” 운영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 등 관련 부서, 학계 전문가 등과 산업통상 포럼 운영 ○ 해외사례 현지 방문조사 - 주요국가의 수출증진 방안 벤치마킹(미국 워싱턴 및 독일 프랑크푸르트) ② 주요 연구내용 ○ 수출증감의 원인 분석 I (Positioning Effect를 중심으로) - 수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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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수도권 제조업 경기 1. 수도권 개관 2. 서울지역 3. 인천지역 4. 경기지역 5. 강원지역 제3장 동남권 제조업 경기 1. 동남권 개관 2. 부산지역 3. 울산지역 4. 경남지역 제4장 대경권 제조업 경기 1. 대경권 개관 2. 대구지역 3. 경북지역 제5장 전라권 제조업 경기 1. 전라권 개관 2. 광주지역 3. 전북지역 4. 전남지역 제6장 충청권 제조업 경기 1. 충청권 개관 2. 대전지역 3. 충북지역 4. 충남지역 제7장 지역별 경기 연간 전망 제8장 현안 조사 결과 부표
요 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기업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제조업 경기 연간 전망 제6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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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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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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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