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4건)
... 캐치업(Catch-up)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 우리의 위기감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조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기술혁신의 선행지표인 특허 출원을 기준으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조선 분야(B63) 특허 출원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
항공·우주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및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탄소섬유복합재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을 공급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탄소섬유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제품별 요구되는 기술 수준 및 공정이 상이하며,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규모 투자 및 기술력 강화는 국내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이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의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
... 등으로 소비심리 약화에 따른 구매력 저하, 완성품 생산 차질 및 투자수요 위축 등에 기인 기계 업종의 최대 리스크로는 환율 불안정성과 지정학적 대립 등이 있으며, 환율 변동에 민감한 기업실적 구조와 수출시장 위축 및 물동량 축소 등이 그 배경 소재ㆍ신산업의 최대 리스크로는 유가ㆍ원자재 가격과 기후변화 대응이 있으며, 원유ㆍ원자재를 직접 수요하는 업종 특성과 친환경 전환 요구 강화 등이 크게 작용 대외 리스크 5대 부문별 중심ㆍ연관 리스크를 복합적으로 파악할 필요 ╺ 특정 리스크에만 한정하지 않고 연계, 부정적 파급력 등을 모두 고려한 대응책이 필요 ╺ 예로, 기술발전의 부작용은 디지털 격차 심화 외에도 사회적 갈등을 유발(반향실 효과*) *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이 정보의 편중을 야기하는 현상으로 집단적 사고의 양극화를 ...
동향 검색 결과 (25건)
...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플랫폼 역량과 제품 차별성 강화 노력 지속 (바이오의약ㆍ헬스) 팬데믹 수혜 효과는 상실되었으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4년 6% 이상 성장 예상 (지능형 반도체)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정책 지원으로 프로세서(AP), DRAM, NAND 등의 핵심기업 경쟁력 확보에 일정 부분 성공한 것으로 평가 (아라미드) 친환경 및 산업 고도화에 따른 수요 확대로 2024년 글로벌 시장 규모 5.5% 성장 전망 (인공지능) 글로벌 기업들의 생성형 AI 개발 및 활용 확산 → 생성형 AI 관련 글로벌 기업의 투자 흐름과 산업에 미치는 파급 영향에 대응 필요 (이차전지) 미 정부의 IRA 전기차 세액공제 적용 관련 해외우려기관(FEOC) 세부지침 발표가 국내 이차전지 업계에 미칠 ...
...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완만하지만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 * 2023년 1~9월 연 매출 2,000만 위안 이상 제조업 기업의 산업생산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62.8%, 서비스로봇 59.1%, 집적회로 34.5% 소비 부문에서는 리오프닝 효과로 인해 초반 외식·여행2) 등 서비스 소비와 온라인 소비는 빠르게 성장했으나 전체 소매판매에서 약 89%의 비중을 차지하는 ...
...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경쟁국의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
소통 검색 결과 (958건)
... 미 대선 결과에 따른 기민한 대응을 강조했다. 주 원장은 '미국 대선과 우리 산업의 대응 전략'이라는 제하의 기조연설에서 "바이든은 그린전환에 적극적이고 재생에너지를 중시하는 반면, 트럼프는 그린전환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이기까지 하다"며 "유관산업인 자동차와 이차전지에 미치는 영향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이차전지에 대해서는 "친환경 정책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트럼프 당선 시 사업계획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수요 감소 및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보조금 축소 우려가 있다"라고 짚었다. 주 원장은 "이차전지는 기술경쟁력 강화 및 차세대 전지 개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소재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투자 확대 유도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자동차에 ...
... 반도체 수출은 지난해 부진에서 완전히 벗어나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지난해 말부터 우리 기업들의 대표 품목인 낸드플래시와 D램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호조세로 전환됐습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전기차 판매 둔화로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했던 자동차는 지난달 활짝 웃었습니다. 친환경 고가 차와 SUV 덕분에 수출 증가세로 돌아섬과 동시에 사상 최대 실적 기록도 갈아치웠습니다. 지역별로는 양대 수출국인 중국과 미국 수출이 모두 늘었습니다. 특히 대미 수출이 114억 달러로 대중 수출을 앞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입액은 5.4% 늘어난 547억 3천만 달러로, 14개월 만에 증가했습니다. 원유와 가스 등 에너지 수입액 증가가 영향을 ...
... 충전 인프라 부족 등 다른 요인까지 겹치면서 수요절벽, 이른바 '캐즘'에 빠졌단 분석이 나옵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독일 같은 데는 (보조금이) 이미 없어졌고. 순수히 차량 가격만 가지고 경쟁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서…."] 예상 밖의 부진에 자동차 업체 등은 서둘러 속도 조절에 나섰습니다. 내년부터 판매 절반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채우겠다던 벤츠는 계획을 3년이나 미뤘습니다. 미국도, 유럽도 강화했던 내연기관차 규제를 완화하고, 속도도 늦추기로 했습니다. 기업들은 성능을 높이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을 쏟는 한편,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확대하는 전략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전기차 판매가 감소할 때, 하이브리드 차량은 1.5배 넘게 더 팔렸습니다. 심지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혁신 방안 및 관련 정책 연구 -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 - 제조업의 디지털화, 플랫폼화 등과 같은 산업환경 변화와 이로 인한 글로벌 공급·수요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연구 - 세계적인 친환경·저탄소 정책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내 제조업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연구 3)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산업 혁신성장 전략 연구 - 데이터 기반 경제로의 전환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산업 혁신 성장전략과 이에 동반된 산업 내 성장 불균형 해결방안 모색 -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산업 혁신성장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혁신 ...
○ 친환경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현황을 전력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의 측면에서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 ○ 에너지기본계획이나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지 제언
ㅁ연구 내용 ○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는 향후 자동차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동안 추진된 사업들에 대해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위한 평가가 필요 ○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왔던 친환경차 관련 지원정책의 종합적인 검토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관점 하에서 정부 지원 정책의 개선방향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 친환경자동차 종류, 평가 대상 정책 및 주무부서 등 - 평가방법의 구체화 Ⅱ.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1.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현황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 어떤 자동차가 가장 친환경적인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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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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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