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 높았다. 또한 골목산업은 원도심이 있는 시군구에 집적이 강화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산업단지 보유여부는 창의적 소상공인 집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규모의 산업단지 조성이 창조산업의 활동을 촉진한다고 보기 어려움을 시사한다. 인구의 증가는 창의적 소상공인의 주요한 집적요인이나 광역시, 중소도시, 농어촌 구분에 따른 지역 간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창의적 소상공인의 집적은 도시규모 이외에도 도시문화의 질적 수준과 특색, 도시의 창조성 등의 영향이 더 클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지역의 창조인재가 발전시키는 창의적 소상공인이 도시문화와 상생 발전하기 위해서는 도시들이 내포한 문화적 정체성 확보와 도시생활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특색있는 생활문화공간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성장동력 약화, 고용률 정체 등에 직면함에 따라 경제발 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그 동안 국민소득 2만 달 러, 무역규모 1조 달러의 양적 성과를 거두었으나, 대기업, 수출산업, 제조업과 달리 중소기업, 내수산업,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정체되고 이들 부분간의 불균형이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상상력이나 아 이디어 등의 성장원천을 활용하여 융합과 생태계 구축 등의 방식으로 기업 성장과 산업 발전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 출을 유도한 새로운 경제발전 패러다임으로 창조경제를 제시하였다. 정부는 지난 10여 년 동안 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그리고 제조업 재 도약을 위한 성장동력으로 서비스산업의 역할 강화 등을 목표로 다양 한 정책들을 추진하...
... 개 분야의 특징을 기존 주력산업과 비교하면 이종 기술 · 제품 과의 융합성에서 가장 차별성이 두드러지며 중견 · 중소기업의 참여기회 , 기술 · 비즈 니스모델의 혁신성에서도 기존 산업에 비해 매우 양호한 잠재성을 지닌다 . 이 밖에 전후방산업과의 연관성 , 무형자산 중요성에서도 기존 주력산업보다 차별적 창조성 이 크다 . 15 개 유망분야를 신성장동력화하려면 기존 역량과 새로운 성장원천의 융합 화 , 고부가가치 공정의 경쟁력 제고 , 효율성에서 혁신성 추구로의 성장전략 전환 , 그 리고 각 부문 간의 창의적 융합 촉진 , 제조업의 소프트화 등이 기본 당면과제이다 . 분 야별 세부과제로는 , HW 와 SW 를 융합한 솔루션 역량의 강화 ...
소통 검색 결과 (6건)
... 비밀입니다. ▶김 원장=장수하는 기업, 그리고 앞으로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의 공통점은 세상의 변화를 과감하게 수용해 스스로 변신해 온 능력에 있습니다. 기업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꾸준히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언제든지 자기 기업 가치를 올려줄 파트너와 협업할 수 있는 열린 자세가 그 비결입니다. ▶이 원장=우리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창조성입니다. 급변하는 시장을 앞서가기 위해서는 창조적 생각이 중요합니다. 한 기업이 오래 생존하는 것 보다는 기업이 형성되고 또 파산되고 하는 과정들을 제도적으로 수월하게 만들어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015년 현재 1인당국민소득은 3만 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고, 무역 규모 세계 7위, GDP 규모 세계15위입니다. 과거 70년 ...
... 있습니다. ▶김 원장=장수하는 기업, 그리고 앞으로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의 공통점은 세상의 변화를 과감하게 수용해 스스로 변신해 온 능력에 있습니다. 기업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꾸준히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언제든지 자기 기업 가치를 올려줄 파트너와 협업할 수 있는 열린 자세가 그 비결입니다. ▶이 원장=우리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창조성입니다. 급변하는 시장을 앞서가기 위해서는 창조적 생각이 중요합니다. 한 기업이 오래 생존하는 것 보다는 기업이 형성되고 또 파산되고 하는 과정들을 제도적으로 수월하게 만들어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015년 현재 1인당국민소득은 3만 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고, 무역 규모 세계 7위, GDP 규모 세계15위입니다. 과거 70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및 구성 (1) 연구방법 (2) 보고서 구성 제2장 서비스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1. 서비스산업에서의 창조성 활용 (1)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산업 (2) 창조산업의 핵심, 창조성 (3) 서비스산업에서의 창조성 활용 2. 창조성 측정에 대한 논의 (1) 기존 창조성 측정 연구 (2) 기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3. 한국 서비스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1) 산업의 창조성 지수 평가모델과 지표 설정 (2) 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결과 제3장 서비스기업의 창조활동 영향 분석 1. 분석의 기준 설정 (1) 가치사슬과 창조산업 구조 (2) 가치사슬 단계별 창조활동 2. 서비스기업의 창조활동 영향 분석 (1) 설문조사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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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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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