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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서비스산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창조성 활용 전략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4.12.24

# 서비스산업 # 창조성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및 구성
(1) 연구방법
(2) 보고서 구성

제2장 서비스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1. 서비스산업에서의 창조성 활용
(1)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산업
(2) 창조산업의 핵심, 창조성
(3) 서비스산업에서의 창조성 활용
2. 창조성 측정에 대한 논의
(1) 기존 창조성 측정 연구
(2) 기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3. 한국 서비스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1) 산업의 창조성 지수 평가모델과 지표 설정
(2) 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결과

제3장 서비스기업의 창조활동 영향 분석

1. 분석의 기준 설정
(1) 가치사슬과 창조산업 구조
(2) 가치사슬 단계별 창조활동
2. 서비스기업의 창조활동 영향 분석
(1) 설문조사에 근거한 서비스기업의 창조활동
(2) 서비스기업의 창조활동 영향 분석

제4장 서비스업종별 창조성 활용

1. 창조산업
(1) 문화 산업 및 예술
(2)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
2. 비창조형 서비스
(1) 운수업(물류)
(2) 사회복지서비스
(3) 개인서비스

제5장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창조성 활용 전략

1. 전략 추진 방향
2. 창조성 활용을 위한 전략
(1) 창조성의 핵심, 창조인력 양성
(2) 창조성 기반의 신규서비스 생태계 조성
(3) 창조활동의 기반 구축

참고문헌

부록 1 서비스산업의 창조성 지수 측정
부록 2 서비스업종별 가치사슬 및 부가가치 창출 요소
부록 3 서비스산업 창조산업화를 위한 설문지
부록 4 기업의 창조활동과 단위 경영활동 간의 관계 분석

Abstract
우리나라는 성장동력 약화, 고용률 정체 등에 직면함에 따라 경제발
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그 동안 국민소득 2만 달
러, 무역규모 1조 달러의 양적 성과를 거두었으나, 대기업, 수출산업,
제조업과 달리 중소기업, 내수산업,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정체되고
이들 부분간의 불균형이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상상력이나 아
이디어 등의 성장원천을 활용하여 융합과 생태계 구축 등의 방식으로
기업 성장과 산업 발전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
출을 유도한 새로운 경제발전 패러다임으로 창조경제를 제시하였다.
정부는 지난 10여 년 동안 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그리고 제조업 재
도약을 위한 성장동력으로 서비스산업의 역할 강화 등을 목표로 다양
한 정책들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은 2012년 부
가가치 규모가 대략 570조 원 규모로, 총 부가가치의 57.4%에 달하였
으며, 고용도 2010년 전체 취업자 수의 73.3%에 해당하는 1,293만 명
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한국은 여전히 프랑스, 미국은 물론 독일에 비
해 생산성이 낮고, 서비스 경제화 수준이나 고용비중도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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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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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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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