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36건)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1924년 근대식 최초 조선소로서 일본 어선을 수리하면서 주로 목선을 건조했던 울산 방어진 조선소가 설립된 이후 1937년 대한조선공사(現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조선중공업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 강선 전문의 조선소가 출현하였다. 이후 1967년에는 대한조선공사와 대선조선이 바지선 30척을 베트남에 최초로 수출하고, 1969년에는 250GT 참치 어선 20척을 대만에 수출함에 따라 우리 조선산업은 해외시장 개척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K-조선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2024년 4월 2일 기준)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달러로 3년 만에 중국(126억 ...
...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는 듯 우리나라가 유지하던 조선산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1위를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한다.
우리나라 조선업의 조달경쟁력이 현재로서는 중국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모두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지만, 우리나라는 핵심기자재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는 반면 중국은 다국적기업과 협력을 통해 생산하고 일부는 한국, 일본, 유럽으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년 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조달경쟁력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 선박용 엔진, BWMS, 선박용 전동축 등 주요 기자재를 한국에 의존하며 협력관계를 구축 했지만 최근 그 양상은 경쟁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심화하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 강건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래형 선박인 자율운항선박 및 무탄소선박 기술 관련 조선기자재 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국내 공급망을 유지·보완하는 방향을 ...
동향 검색 결과 (249건)
... 인플레율이 2.9%로 재상승 중국은 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비 0.8% 하락하는 등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내수 부진에 따른 디플레 우려가 고조주요국 산업 동향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올 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4% 증가, 소비 0.8% 증가, 투자 5.6% 감소 고용: 올 2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1.2% ... 산업별 동향 제조업 총괄: 1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13.7% 증가, 전월비 1.4% 감소 자동차: 2월 자동차 수출은 역대 2위 규모 기록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비 감소 조선: 생산지표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수출은 7개월 연속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1월 생산, 전년동월비 4.4% 증가 고용: 1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30만 5,000명(1.6%) ...
요 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기업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제조업 경기 연간 전망 제6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 표
... 내ㆍ외수 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소비자물가는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디플레 우려가 부상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지난해 4분기 실질GDP 성장률 0.6%, 12월 전 산업 생산 0.3% 증가 고용: 지난해 12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1.0% 증가 물가:올 1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4% 상승, 전년동월비 2.8%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 총괄; 지난해 12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6.7% 및 전월비 0.6% 증가 자동차: 지난해 12월 내수는 재작년 말 내수 판매 호조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비 감소 조선: 고가의 해양플랜트가 인도되며 수출 6개월 연속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지난해 12월 생산, 전년동월비 0.2% 증가 고용: 지난해 12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23만 9...
소통 검색 결과 (3286건)
...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를 내고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이 90.6으로, 한국(88.9)을 1.7포인트 앞섰습니다. 한국은 연구개발(R&D).설계, 조달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였지만 격차는 좁혀졌고, 생산 부분에서는 ... 세계 1위로, 4위인 한국의 4배 규모입니다. 수주잔량 기준에서 단일 조선소로는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삼호중공업 등 한국 대형 4사가 1∼4위를 차지했지만, 조선소 그룹을 기준으로 하면 중국 최대 국영 조선그룹인 CSSC가 큰 격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산업연은 "중국 조선업이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에는 ...
산업硏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에 1위 자리 내줘" 초격차, 해운·국방·선박금융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필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오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 명명식에서 뱃고동을 시연하고 있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 발표한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조선업의 한·중·일 집중 및 중국 의존도가 심화하는 상황 속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에서 지난해 중국(90.6)이 한국(88.9)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다. 한국은 연구개발(R&D)·설계, 조달 부분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었지만, 격차가 좁혀졌고, ...
... 하면 중국 최대 국영 조선 그룹인 중국선방공업(CSSC)이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또 중국 국영기업인 중국원양해운(COSCO), 차이나머천드 등도 10위 안에 들었다. 국가별 조선산업 경쟁우위 진단결과. 산업연구원 제공 산업연구원은 국영 조선소가 중국 조선업의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이 됐다고 보고 있다. 중국은 국영 조선 그룹을 중심으로 선박과 해양플랜트, ... 등 특수선의 신조와 수리, 개조가 가능하다. 또 여러 설계회사와 연구소, 금융사 등도 보유하고 있어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수주나 생산 물량이 많아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군함을 건조하면서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아 불황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해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군함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 구조조정이 지속되고 있는 ① 우리나라 조선산업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② 시장 전망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한 후 ③ 산업 경쟁력 유지 차원에서의 정책방안을 제시
연구 개요 ○ 건설·조선·해운 등 경기민감 산업 뿐 아니라, 기술의 주기가 빠르고 소비 수요가 급변하는 IT·벤처 부문에서도 실패기업의 재기와 퇴출을 활발하게 하는 시스템 구축 ○ 시장경쟁에서의 승자가 독과점적 지위를 구축하지 못하고 패자도 새로운 출발과 적절한 사업영역 변경을 촉진 할 수 있는 구조조정 방안 마련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Ⅱ. 경제환경의 변화와 산업정책-경쟁·구조조정 정책간 조화 필요성 1. 경제환경의 변화와 지적·창의적 요소의 중요성 확대 2. 변화된 환경 하에서 고려해야 할 시장의 주요 특성 1) 네트워크 외부성의 확대 2) 산업생태계의 조성 및 활성화 필요성 3. 변화된 환경 하에서 산업정책과 경쟁·구조조정정책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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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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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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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