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0건)
... 새정부가 추구하는 ‘민간중심 활력제고’와 ‘신성장4.0전략’ 등이 궁극적으로 ‘민간’ 위주의 산업정책을 실현하기 위한점에서 연구 배경과 목적ㆍ방향을 제시한 후 제2장에서는 플랫폼의 확산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을 살펴본다. 교차 네트워크 효과로 연결된 두 그룹 간의 거래가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양면시장(2 sided market)의 작동 원리를 간단한 모형을 통해 확인한 후, 상호작용하는 두 그룹 간 거래를 조정하는 플랫폼의 특성이 어떻게 기존의 단면시장과 다르게 나타나고 경쟁질서를 위협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또, 플랫폼 기업의 시장지배력 외에 노동시장 및 데이터의 수집.처리와 관련해서도 논란이 되는 여러 이슈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정책적 대응 현황을 확인한다 ...
시장점유율에 기초한 기존의 시장지배력 분석 틀을 온라인플랫폼에 적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주요한 이유는 양면시장적 속성을 가지는 온라인플랫폼에는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이 존재하며 이는 시장력의 핵심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온라인플랫폼 시장지배력 분석방식에 대해 시장점유율 이외에 양면시장 특유의 판단 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 확보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교차보조 전략분석이 시장지배력 분석의 보완방안이 될 수 있을지 분석한다. 본 연구는 배달앱 상위 3사(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교차보조 전략 유형을 분석 틀로 삼고, 제품수명주기 모형을 기반으로 단계별교차보조 전략 분석을 ...
글로벌 팬데믹, 디지털 변혁, 저성장 기조와 같은 글로벌 트렌드는 우리 중소기업에 새로운 수출정책과 발전 비전을 요구하고 있다. 비전 속에는 중소기업을 위한 온라인 수출생태계와 정책 체계의 구축이 담겨야 할 것이다. 아직 우리 수출중소기업을 위한 온라인 수출생태계가 어떠한 모습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정책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생태계에 관한 기존 해외 연구의 틀과 아이디어를 온라인 수출에 적용하여 온라인 수출생태계 분석 모형을 구축하여 생태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정책 방향과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40건)
... 주가가 들썩이기도 했다. 그러나 글로벌 배터리 최강자 LG엔솔과 글로벌 탑 수준 기아차와의 협력이 무산된 이후 다른 최적의 협력 대상을 찾을 수 없게 되어 결국 애플은 자율주행/전기차 시장 진입을 철회한 것이다. [출처=carscoops] ? 최근 중국 전기차 업계는 극심한 구조조정 중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이 일본을 누르고 세계 최대 생산을 기록했다. 그러나 ... [출처=Yalla Motor] 샤오미의 최고사양 자율주행/전기차 모델 SU7의 출시는 애플이 포기한 틈새를 메꿈과 동시에 자율주행 선두 테슬라와 플랫폼 및 고사양 배터리의 현대차그룹을 양면에서 위협할 수 있는 존재가 될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 세계 최고 수준과 최대 규모의 중국 제조업 생산력이 결합할 경우 그 가능성은 조만간 현실화될 수 있다. 지난해 200만대 ...
[기사요약] 최근 글로벌 태양광 공급망 재구축 과정에서 우리 업체 수혜 가능성 한화큐셀, 금년 1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 35% 기록 미국의 대중국 견제에 따라 미국 내 시장 점유율 증가 한화큐셀, 미국, 유럽 및 독일 시장에서 태양광 어워드 연이어 수상 미래 첨단 제품 선점 등 기술력 강화와 메이저 시장 진출의 양면 전략 기대 [출처=theconstruct... 내 태양광 생산설비 구축을 추진함에 따라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태양광 공급망 재구축 과정에서 국내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 태양광 기업들이 미국시장 공략을 위한 생산설비 구축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한화큐셀, 미국시장 적극 공략으로 중국의 글로벌 독점 상황 타개 추진 최근 주요국 태양광 ...
...요약] 일본 정부, 지난 6월 6일 「수소기본전략」 개정 내용 발표 향후 15년 동안 15조엔 투자하여 2040년 현재 대비 6배인 1200만톤의 수소 공급 추진 기술과 비즈니스 양면에서 글로벌 시장 플랫폼 설정자로서의 입지 구축 지향 하지만 기존 2017년 전략보다 퇴보했다는 지적도 있어.. 우리나라도 수소 관련 정책과 기업전략 가다듬을 필요 수소는 일본의 탈탄소화 ...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지원 산업을 포함한 종합지원에 의한 연료전지 비즈니스의 산업화 추진을 도모하고, 세계 수요를 유치함으로써 양산화·비용 절감을 실현한다. 궁극적으로 일본이 세계 수소 시장에서 플랫폼 설정자로서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소·암모니아의 연료 이용에 있어서는 중·고온 영역의 열수요에 대응하는 기술개발·실증 등을 추진하며, 수소의 원료이용에 있어서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21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필요성과 방향 제2장 플랫폼ㆍ빅테크 영향력 확대에 따르는 경쟁정책 이슈들 1. 플랫폼 시장의 작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플랫폼 시장의 작동ㆍ운영에 관한 간단한 모형 검토 (2) 빅테크 기업들의 시장지배력 확대와 경쟁질서 위협 여지 2. 플랫폼 확산에 따른 주요 쟁점들: 플랫폼 노동, 개인정보 관련 (1) 플랫폼 노동 증가와 관련 이슈들 검토 (2) 개인정보 수집ㆍ남용에 따른 위험 및 쟁점들 3. 플랫폼 영향력 증가에 대한 정책적 대응 (1) 시장지배력 확대에 대응하는 정책 현황 (2) 노동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정책 현황 제3장 혁신기업 지원 및 자금조달 관련 이슈들 1. 혁신ㆍ벤처기업 활성화와 이해관계자 조정의 중요성 (1) 성장단계별 ...
시장점유율에 기초한 기존의 시장지배력 분석 틀을 온라인플랫폼에 적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주요한 이유는 양면시장적 속성을 가지는 온라인플랫폼에는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이 존재하며 이는 시장력의 핵심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온라인플랫폼 시장지배력 분석방식에 대해 시장점유율 이외에 양면시장 특유의 판단 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 확보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교차보조 전략분석이 시장지배력 분석의 보완방안이 될 수 있을지 분석한다. 본 연구는 배달앱 상위 3사(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교차보조 전략 유형을 분석 틀로 삼고, 제품수명주기 모형을 기반으로 단계별교차보조 전략 분석을 ...
... 수출 부가가치 사슬의 구조적 특징 2. 국내외 현황 및 주요 이슈 (1) 글로벌 현황 및 트렌드 (2) 국내 현황 및 트렌드 (3) 온라인 수출 관련 정책 현황 (4) 온라인 수출의 이슈 제3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모형 1. 온라인 수출생태계 관련 이론 (1) 비즈니스 생태계(ecosystems) 이론 (2) 온라인 수출생태계 관련 이론 (3) 양면시장이론 (4) 온라인 수출기업의 경쟁우위 2. 연구 모형 제4장 실증 분석 1. 분석 개요 2. 수출생태계 분석 (1) 측정 문항 및 변수 (2) 분석 방법 (3) 분석 결과 3.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역량 중요성 및 플랫폼 선호 분석 (1) 분석 방법 (2) 분석 결과 4. 시사점 제5장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실태 및 사례 분석 1. 분석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