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26건)
... ‘다자간 중국 견제 및 현상 유지’와 트럼프 당선 시 ‘양자간 협상 위주 및 불확실성 증가’로 요약 가능 (첨단전략산업) 반도체ㆍ바이오의약품 산업은 선거 결과에 큰 영향 없이 대중국 경쟁우위 유지 및 북미 수요시장 측면 기회요인 우세, 이차전지산업은 트럼프 집권 시 친환경 정책 후퇴로 위협요인 우세 전망 (시스템산업) 자동차ㆍ방위산업은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미국 및 동맹향(向) 수출 증가세 유지 전망이나, 트럼프 집권 시 수출 여건 악화 우려 (소재 산업) 철강ㆍ화학 산업은 제조시설 입지 변화 가능성은 작으나, 트럼프 집권 시 관세ㆍ비관세 장벽 등 통상 여건 리스크 증가 전망 (대응 방안)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경쟁우위 전략 유지ㆍ강화’, 트럼프 ...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1924년 근대식 최초 조선소로서 일본 어선을 수리하면서 주로 목선을 건조했던 울산 방어진 조선소가 설립된 이후 1937년 대한조선공사(現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조선중공업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 강선 전문의 조선소가 출현하였다. 이후 1967년에는 대한조선공사와 대선조선이 바지선 30척을 베트남에 최초로 수출하고, 1969년에는 250GT 참치 어선 20척을 대만에 수출함에 따라 우리 조선산업은 해외시장 개척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K-조선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2024년 4월 2일 기준)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달러로 3년 만에 중국(126억 ...
...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파악이 필요해졌다. EU CBAM의 시행은 대EU 수출 비중과 탄소집약적인 판재류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철강 업계로서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으나 경우에 따라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EU CBAM의 가장 대표적인 영향 산업인 철강산업에 대해 제도 시행에 따른 국내 수출과 수입 영향을 전망해 보았다. 현재의 수출 구조와 탄소집약도 유지 시 CBAM제도의 시행은 EU 시장에서 우리 수출의 비용경쟁력 하락으로 나타났으며 경쟁국의 수출 물량을 일부 흡수하는 긍정적대체효과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었다. 탄소집약적인 ...
동향 검색 결과 (81건)
... 부가가치 비중(산업연관표 기준) 1.3. 수요 1.3.1. 주요 산업별 총수요 구조 변화 1.3.2. 주요 산업의 세부 업종별 수요 구조(2019) 1.3.3. 주요 산업별 국내시장 규모(산업연관표 기준) 1.4. 투자 1.4.1. 주요 산업별 설비투자 1.4.2. 주요 산업별 설비투자 비중 1.4.3. 주요 산업의 투자동기별 설비투자 1.4.4. 주요 ...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
...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수출, 고용, 기업 이익 등이 감소하는 상황에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5%) 확장이 진행 중
...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 ⋅친환경차 수출 비중(물량 기준): (2022) 24.1% ⟶ (2023. 1~9월) 26.6%, 수출단가(대당): ... 2만 2,958달러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본격 시행으로 전기차 수출 감소가 예상되었으나 IRA 예외 대상인 렌트업체, 리스 등 플릿(Fleet) 판매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일 충전 주행거리, 충전 속도를 개선한 상품성 높은 전기차를 수출시장에 본격 투입한 점도 증가 요인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19.2%의 큰 폭으로 ...
소통 검색 결과 (4880건)
... AFP 연합뉴스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국내 자동차.이차전지. 방위산업에는 부정적 영향 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반면 우리나라 최대 수출 산업인 반도체와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북미 수출 시장에서 청신호가 켜질 것 으로 전망됐다. 산업연구원은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국 대선 ...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던 한국 이차전지 주요 기업들이 사업 계획을 재검토해야 할 가능성도 나온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대(對)미국 자동차 수출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가 한국 수입차를 대상으로 관세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도 높다고 예상했다. 최근 우리나라가 집중하는 방위산업에선 트럼프가 당선되면 러시아-우크라이나 ...
... 내줘" 초격차, 해운·국방·선박금융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필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오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 명명식에서 뱃고동을 시연하고 있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1994년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LNG운반선을 건조한 이래 ...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이런 중국에 맞서 우리 조선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기술 초격차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제언했다. 또 해운산업의 친환경 디지털 전환으로 양호한 조선시장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제·안보, 우방국과의 협력 등을 고려한 조선·해운·국방·선박금융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의 수립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4건)
〇 디지털 전환에 따라 세계 서비스 무역의 지형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수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 〇 디자인 , 전문서비스 , 엔지니어링 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에 따른 무역 환경의 변화가 창출하는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〇 최근의 수출성과 부진의 원인으로 글로벌 경기의 둔화뿐만 아니라 수출의 산업별 , 지역별 구조를 포함한 우리나라 기존 수출모델의 한계가 있다고 보고 , 수출모델의 재구축 방향과 정책 과제를 제시 〇 수출모델의 변화와 지역별 수출모델의 특징을 분석하고 , 새로운 수출시장 환경에 대응한 수출모델의 재구축과 정책 방향을 제시
... - 글로벌 경제 대변혁의 지역산업 및 공간경제 관점에서의 주요 영향은 거점 기반 계층형에서 특성화 기반 분산형으로의 지역산업 구조변화가 예견되므로, 이에 적합한 지역 혁신성장 및 국가 균형발전전략을 모색 - 경제활동 흐름, 산업구조, 혁신생태계의 변화 등 지역산업 구조변화에 기초한 중기 관점의 구조적 저성장 대안 마련과 구조전환, 일자리 창출, 투자 및 금융 활성화 등 지역산업 육성전략 및 정책방안 도출 ○ 목표 8: 글로벌 방산 수출구조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 미국 등 주요 강대국들의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응하는 경쟁우위 확보전략 연구 - 세계 주요 무기 구매국들의 자국 산업발전과 연계한 현지화, 민간부문과의 산업협력 요구에 대응한 한국 방산 수출전략의 패러다임 전환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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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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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