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건)
... 개념화 및 경제 이론적인 설명과 함께 고용 감소가 현실에서 확인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기술발전으로 인한 고용 감소는 단순히 고용의 증감을 확인하는 것으로는 다른 경기적ㆍ성장적 요인과 분리할 수 없으므로, 투입요소와 생산의 탈동조성(decoupling)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점을 서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로 다루는 탈동조성의 구체적인 패턴은 실질 생산량이 증가하지만 고용의 숫자가 감소하는 협의의 ‘고용 없는 성장’이다. 이론적으로 노동과 자본의 높은 대체성과 상품 수요의 낮은 탄력성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할 때 고용 없는 성장이 발생한다는 점이 주요 결론이며, 실증적으로 고용과 생산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탈동조적 현상은 거시적으로는 관측되지 않으나 일부 산업 내에서 ...
... 한국세라믹기술원과 2011년 마련한 세라믹산업 분류 및 무역코드와의 연계표를 활용하고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한국의 무역데이터(HS10기준)를 가공하여 분석함. - 2017년에는 세라믹 무역데이터의 불연속성이 발생함. ·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의 무역코드 변경으로 인해 2017년 전기 전자부품 세라믹(첨단부문)의 수출액이 매우 큰폭으로 증가하여 2017년에는 해당코드를 제외하고 분석함. □ 한국 세라믹산업의 수출입 현황 ○ 한국의 세라믹산업은 연간 약 40억 달러의 적자를 나타내고 있음. - 수출은 2005년 약 40억 달러에서 2017년 130억 달러로 11년간 3배 이상 확대 - 수입은 2005년 약 80억 달러에서 2017년 180억 달러로 11년간 2배 이상 확대 - 전통세라믹에서 전체세라믹 적자액인 연간 ...
자동차산업이 국민경제 전반에 걸쳐 차지하는 위상은 매우 높다. 2015년 광업·제조업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업체 수는 4,660개로 제조업체 가운데 6.7%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조업 전체 고용의 11.8%에 해당하는 34.8만명이 자동차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또한 제조업 전체 생산액의 13.5%, 부가가치액의 12.0%를 담당하고 있으며, ... 내수 활성화 정책을 시행해 왔다. 가장 최근에 실시한 2015년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은 2014년 세월호 사고,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인한 소비침체 극복과 더불어 자동차 수출·생산 감소에 대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실시되었다.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종료되면서 정부가 소비활성화 정책방안으로 추진한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이 과연 정부가 ...
소통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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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별 생산과 고용의 변화 1. 고용 하락의 세 가지 유형 2. 실증분석 대상 및 방법 (1) 분석 개념: 생산과 고용의 탈동조화 (2) 분석방법과 데이터: 산업별 생산 및 고용변수 3. 거시경제: 생산과 고용의 동반 성장 4. 산업 대분류: 고용 없는 성장 산업 5. 탈동조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제3장 경제 이론적 이해 1. 일반균형 모형 (1) 최종재 시장: 소비 집합 (2) 중간재 시장: 산업별 생산 (3) 노동시장: 최적 산업 선택 (4) 일반균형 2. 기술발전으로 인한 고용 없는 성장 (1) 주요 모수 (2) 고용 없는 성장의 두 가지 조건 (3) 노동 절약 기술로 인한 고용 증가: 탄력적 상품 수요 (4) 노동 친화 기술로 인한 고용 감소: 비탄력적 상품 수요 제4장 제조업의 고용 ...
... 세제 구조 및 정책 동향 (1) 국내 자동차 세제 구조 (2) 주요국의 자동차 세제 구조 (3)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4) 시사점 제3장 차별적 재화의 이산적 선택 수요 및 공급 추정 모형 1. 소비자 선호체계 및 수요함수 2. 멀티노미얼 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3. 네스티드 로짓모형(Nested Logit) 4. 확률적 ... 추정 모형 제4장 한국 자동차산업의 수요 추정 1. 분석개요 2. 국내외 자동차산업 수요 추정 선행연구 분석 (1) 국내 선행연구 (2) 국외 선행연구 3. 분석자료 및 수요 추정 모형 (1) 분석자료 (2) 수요 추정 모형 4. 수요 추정결과 5. 자동차 모델별 자기가격 및 교차탄력성 도출 6. 분석결과 및 시사점 제5장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의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중·장기 전망모형에 대한 이해 3. 연구의 구성 제2장 수출의 구조 및 동향 1. 우리나라 수출의 구조 및 동향 2. 국별·산업별 수출의 구조 및 특징 3. 교역상대국별 수요 및 환율요인과 수출의 관계 제3장 수출결정요인 분석 1. 기존 문헌연구 검토 2. 수출함수 설정 3.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추정방법 4. 추정결과 및 분석 제4장 소득의 수출유발효과에 대한 구조적 변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분석모형 및 추정방법 3. 사용된 자료와 변수 4. 추정결과 및 분석 제5장 수출 중·장기 전망모형 구축 및 평가 1. 중기 전망모형 설정 및 예측력 검정 2. 장기 전망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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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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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