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건)
○ 지난 8년 동안(2008~2016) 급격한 성장을 이룩한 국내 항공기산업은 최근 2년간(2016~2018) 생산과 수출이 모두 정체된 현상을 보이고 있음. - 2018년 생산액은 2016년보다 낮은 상황이며, 수출액도 2016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부진한 상황임. ○ 또한 국내 항공기산업은 내수 한계와 신규 해외수주 부진 등의 요인으로 인해 향후 전망이 ... 드론과 PAV(개인형 항공기)를 항공기 산업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높음. - 하지만 국내 드론 및 PAV 시장과 기술수준은 선진국 대비 초기 수준에 머물고 있어, 동 산업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됨. - 즉, 국내 항공기산업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산업을 발굴하기 위한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정책을 제안하고자 함.
... 통한 통상압박은 철강, 가전, 태양광산업뿐만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다른 업종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발 보호주의의 기본적 성격을 산업 차원에서 검토하고 산업별로 보호주의의 영향과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통상마찰 대응방안으로 국제규범 활용, WTO 제소, 당국 간 합의 등 대외적 대처 방안과 함께 내부적으로는 산업별로 ... 대미 교역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할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대미 무역 확대 및 무역 원활화를 위해 일련의 보호무역 조치 현황을 살펴보고 보호무역의 영향을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과거 무역구제 조치 사례분석 결과를 대응방안 수립에 활용하고 나아가 국내 무역구제 관련 제도에 대해서도 검토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 것이라 할 수 있다. 반덤핑조치와 관련 우리나라는 WTO체제하에서 252건으로 2위의 피소국이기는 하지만, 108건의 제소 건수를 기록, 11위를 차지하였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그간 우리의 반덤핑규범에 대 한 인식 및 입장이 피소자 관점에서의 투명성 제고 측면 등에 편중되었다면, 이제는 적어도 현행 반덤핑협정의 틀 안에서 운영자 또는 제소자 관점에서의 접근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기에 있어 회원국내의 정치적 압력 등으로 무역구제조치를 보호무역적 수단으 로서 이용하려는 경향이 발견된다는 점이다. 이는 이 기간 중 무역구제조치의 공통 요건인 국내산 업에의 피해 발생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는 현실적인 이유 이외에 무역구제제도가 갖는 국내산업 보호라는 기대 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소통 검색 결과 (13건)
... 생산능력은 189만톤이다. 국내 수요는 절반인 100만톤에 그친다. 무역위원회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거쳐 덤핑방지관세 부과 여부를 최종 판정할 예정이다. 확정될 때까지 국내 철강사의 피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관계자는 “스테인리스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포함해 고부가가치 제조업을 뒷받침하는 품목으로 미래 산업의 핵심 전략 소재인 만큼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호해야 ... 챙기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H형강에 대해선 덤핑방지관세 부과와 가격약속이 시행되고 있다. 가격약속은 덤핑 물품의 수출자가 자발적으로 수출 가격을 인상해 덤핑으로 인한 국내 산업의 피해를 제거하겠다고 약속하는 제도다. 관세율은 28.23~32.72%로 책정됐다. 당초 H형강 덤핑방지 조치는 지난해 7월29일까지였지만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요청에 따라 5년 더 ...
... 것으로 판단한다. ▲ (권태신 원장) 방역을 우선으로 하되, 방역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물리적 거리두기' 운동을 해야 한다. 서로 간 교류를 완전 차단하는 경우 경제, 산업적 피해가 너무 크다. 1.5m 떨어져 얘기하는 안전한 물리적 거리두기를 생활화하면서, 사회적·경제적 활동을 해야 내수를 살릴 수 있다. --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 ... 의료·복지제도가 이룬 성과와 한계를 인식할 수 있었다. 한계를 보완하고 업그레이드시킴으로써 다음 위기를 좀 더 준비된 자세로 맞이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번 위기를 주력산업의 경쟁력 저하 등 한국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을 해결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위기상황에서는 경제주체들이 구조적 문제 해결을 더 이상 미루지 못하고 생존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
...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교수, 김양팽 / 산업연구원 연구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하며 우리 정부. 그야말로 전방위의 외교전을 펼쳤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다음 주 우리나라를 수출절차 우대제도 즉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안건을 상정할 ... 마음을 직접 이야기할 수 있는 측근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결국 한국에 대해서 신뢰관계가 깨졌다는 데 출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신뢰관계가 깨졌다는 것은 과거사 문제 아니겠어요? 징용 피해자 문제. 그래서 거기에 대한 외교적인 해법 노력을 계속하고 아까 잘 말씀해 주신 대로 국산화, 다변화라고 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겁니다. WTO에서 우리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건)
... (5) 고용 현황 2. 주요 기술개발 사업 (1) 드론 (2) PAV 3. 기술 수준 및 경쟁력 평가 (1) 개요 (2) 드론 기술 수준 및 경쟁력 평가 (3) PAV 기술 수준 및 경쟁력 평가 (4) 소결 4. 주요 정부정책 (1) 개요 (2) 주요 육성정책 제4장 드론 및 PAV 산업의 발전을 위한 주요 이슈 1. 개요 2. 핵심 이슈 및 개선방안 (1) 생산규모의 확대를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 (2) 범국가 차원의 군수연계 드론산업 종합 발전전략 수립 (3) 대규모 자본·기술력을 갖춘 스타기업 육성 (4) 산업피해 구제제도 및 안전성 검사제도 활용 검토 (5) 수입 드론 신고의무화 및 산업중심의 통계 D/B 구축 제5장 결론 1. 종합 2. 정책 제안 참고문헌 부록
... (1) 주력 제조업 투자 현황 (2) 서비스 교역 현황 3. 미국 관세 인상의 교역 효과 분석 (1) 분석의 기초 (2) 분석모형과 수출탄력성 추정 (3) 보호무역 조치의 산업별 파급효과 (4) 주요 산업별 경제적 파급효과 제5장 미국의 대한국 보호무역 조치 사례(Case Study) 1. 한국산 열연강판 반덤핑 (1) 개요 (2) 양측의 주장과 ...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2) 조사 설계 및 내용 2. 실태조사 결과 및 해석 (1) 일반 현황과 교역 사항 (2) 보호무역주의 유형 (3) 보호무역주의 영향 (4) 보호무역주의 피해 규모 (5) 정책지원 및 자구노력 방안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1. 요약 및 시사점 2. 정책지원 및 자구노력 방안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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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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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