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 부당내부거래와 사익편취행위는 경제력 집중과 관련한 한국의 특수한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공정거래법에 의거하여 규제되고 있음. - 부당내부거래와 사익편취행위는 일반집중 → 시장집중 → 일반집중 악순환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기도 함. ○ 이와 관련한 규제에 대하여 법학적 시각에서 쓰인 연구들은 다양하게 존재하나, ‘규제 자체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은 드문 편임. - 법학 연구들은 법률적 해석에 기반하여 부당내부거래와 사익편취에 대해 분석함. 주로 법적 규제 논거와 위법성 판단 기준에 대한 논의를 제공함 : 김두진·조성국(2012), 이봉의(2013), 채이배(2012), 홍명수(2012). - 하지만 이러한 법학 연구에서는 해당 경제 주체들이 규제에 어떻게 ...
경제 생태계에서는 각 참가자들간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어야 할 뿐 아니라 경쟁 외에도 협력과 착취와 같은 다양한 상호연관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특정 산업·업종·기업·부문에 대한 지원·육성이 일시적으로는 효과를 거두더라도 결국 전체적 균형을 훼손하여 생태계 전체의 유지를 곤란하게 하는 예기치 못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정책 입안 및 법·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한편으로, 산업구조의 변화와 재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급변하는 경제·산업 환경에서 순식간에 낙오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여 적시에 간편하게 사업 효율성을 촉진할 수 있는 사업재편 수단 및 패자에게도 새로운 출발(fresh start)이 가능한 ...
소통 검색 결과 (19건)
... 같은 업종의 기업이 경쟁을 피하고 보다 많은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자본에 의하여 결합한 독점 형태 채유탑, 미국 오클라호마, 1922, 국립아카이브 이러한 움직임에 제동을 건 것은 부당한 실상을 드러낸 저널리스트, 부패를 폭로한 법률가, 그리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책을 연구하고 제안한 공동체 활동가들이었다고 대런 아세모글루 MIT 인스티튜트 교수와 사이먼 존슨 MIT ... 담보하기는 어려워! Q. 우리나라의 규제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방식의 효율적인 규제를 선호해왔습니다. '계획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규제 모델인 거죠. 국가가 민간이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발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형식으로, 시장 진입 단계에서는 굉장히 까다롭게 시장 참가자를 고르지만, 일반 선발 기준을 ...
...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미리 준비해놓아야 한다"며 "그때가서 대응책을 마련한다면 늦어져 시장선점은 중국기업에 빼앗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함께 정부에 ▲대?중소기업 구분 없는 지원 ▲현장 행정지도 강화 ▲유럽이나 미국처럼 GDP 대비 10% 이상/200조원 규모로 대폭 확대 등을 추진, 기업이 도산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는 일부 지자체의 재난기본소득 ... ""재난극복을 위한 특별노동조치법"(가칭) 제정을 촉구했다. 김 상무는 "적용 배제 근거를 마련 재난기간을 명확히 하고 그 기간 동안 주당 52시간 근로 규제 면제, 파견 및 대체근로 허용, 부당노동행위 적용 제외 등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쟁력 확보 지원을 위해 기업 투자관련 세액공제 확대와 산업용 전기요금 인하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상무는 ...
새해기획/제조업 패러다임 바꿔야 산다③ 자동차 부품산업 위기 대응책에 근본 해법 없이 완성차 지원 담아 부당한 대-중기 '전속거래' 금지에도 현대·삼성차 등 더 음성적으로 활개 “부품업체 지원금, 대기업 주머니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애초 산업부가 마련한 원안은 청와대로부터 두차례 보완 지시를 받았다. 주요 정책 방향이 중소 부품업체 회생보다 대기업 완성차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는 이유에서다. 대책 마련에 참여한 한 정부 관계자는 “산업부가 지난해 10월 초 청와대에 대책을 처음 보고했으나 완성차 업체 지원 위주라는 이유로 퇴짜를 맞았다. 지난해 12월 초 2차 보고 역시 보완 지시를 받은 뒤 수정해 발표됐다”고 말했다. 정책 입안자들이 대기업 위주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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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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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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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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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