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13건)
... 반도체 가치사슬 구성 주요국(미국, 유럽, 대만, 일본, 중국) 대비 낮은 점유율(3.3%) 및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대기업 ICT 판로 확보 소자에 편중된 매출 구조 미(美) 「반도체와 과학법(CHIPS & Science Act of 2022)」 및 유럽 반도체지원법 통과로 동북아 의존도 축소를 위한 서방 국가 주요 기업과 정부의 대규모 시설투자 본격화 미 반도체산업협회(SIA)에 따르면, 반도체지원법 통과에 따라 2020.5~2023. 1 기간 반도체 주요 기업들의 국내 시설투자 금액이 1,866억달러이며, 향후 3,500억 달러에 달할 전망 유럽 반도체 지원법 통과에 따라, 미국 인텔 및 독일 인피니언, ST마이크로 등 기업들의 시설 투자에 EU 회원국 정부 역시 파격적 인센티브 제공 계획
1. 연구 배경 기후변화는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이며, 전 세계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제사회는 기후 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인 탄소중립 목표설정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변화에 적극 동참하며, 기후변화 대응과 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5%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명시하였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재편 노력은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국내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매우 도전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우리의 제조업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산업 부문...
... 고려할 때 당분간 확대 기조 불가피 특히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자립 성장을 돕는 산업 분야 ODA가 재조명되면서 2000년대 후반 이후 지원 실적 재반등 산업 분야 ODA는 개도국 산업발전과 국내 산업계에 이익이 되는 상생형 ODA 한국의 산업 분야 ODA도 최근 증가세를 보이면서, 기존의 에너지와 통신 섹터 위주 지원 양상의 다변화 모색 중 제조업 강국인 독일과 일본이 산업 분야 ODA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 외에 한국(통신), 호주(광물/광업), 미국(무역)이 섹터별 대표적 지원 국가 최근 글로벌 복합위기에 따라 산업 분야 ODA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면서, 한국은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 ODA 2.0을 전개할 필요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 분야 ODA의 고도화를 위해 산업에너지 ODA 구성을 공급망 ODA, ...
동향 검색 결과 (27건)
기계·장비 산업 특징 공작기계를 비롯한 기계·장비 산업은 제조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자본재로 제조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결정하며, 또한 산업 그 자체로도 성장 가능성 높은 편 기계·장비 산업은 그 특성상 전방산업의 수주에 의존하는 수요 구조가 특징이며 현재 고부가가치 신기술 공정 장비는 독일과 일본 등 제조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이 후발 경쟁하는 구도 거대한 내수 수요를 기반으로 최근 대형화에 성공한 중국 국내 기계·장비 기업이 첨단기술 자동화 기계·장비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는 수준 공작기계 특성 공작기계는 금속 또는 비금속2)의 소재를 적당한 공구를 사용하여 주로 절삭 또는 비절삭3) 가공방법으로 ...
... 증가하였으나, 하반기 전기차 생산을 위한 설비교체와 부품업체 부분파업 영향으로 감소로 반전되어 생산 증가에 다소 제약 수입, 수입단가 상승 및 부품 수요 증가 2023년 수입은 수입단가 상승과 부품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 물량은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1% 증가한 230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할 전망 - 완성차는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독일 업체들의 공급망 불확실성으로 공급 차질이 반복되면서 물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7.8% 감소하였으나 전기차, 대형 세단, 초고가 차량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단가가 상승하여 금액 기준 전년 대비 3.8% 증가 - 이는 수입업체들이 공급 차질을 겪으면서 고가 차량을 우선으로 공급한 것과 양극화 현상으로 고가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에서 기인 부품의 경우 중국 ...
...네트워크화·지능화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해있다고 진단하고, 과학기술 성과 이전을 통한 중소기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 □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 해외 진출에 박차4) ○CATL(宁德时代), Envision AESC(远景动力), Guoxuan(国轩高科), CALB(中创新航), SVOLT (蜂巢能源) 등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해외 프로젝트는 언론에 공개된 것만 33개이며 총 4,00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이 투자될 예정 ● CATL은 독일, 헝가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Envision AESC는 미국, 일본, 스페인, 영국, Guoxuan은 미국, 독일, 베트남, 태국, 모로코, CALB는 헝가리와 독일, SVOLT는 독일과 태국에 해외기지 설립을 추진
소통 검색 결과 (1808건)
... 2030년까지 전기차가 전세계 석유 소비량 가운데 하루 600만 배럴 정도를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될 경우 향후 2035년 세수 순손실 규모 1100억달러 예상 중국이 전세계 전기차 보급을 주도하고 있지만 유럽의 경우 휘발유와 경유에 부과하는 세율이 훨씬 높기 때문에 손실의 60% 정도는 유럽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프랑스, 독일 및 이탈리아의 경우 휘발유 세율은 중국 대비 6배 이상이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향후 2035년까지 유류세 수입이 약 700억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중국의 세수 손실은 약 170억달러에 달할 것이며, 미국은 휘발유 및 경유 대상 연방 세율이 낮아 약 3억달러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주 1)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유럽, 녹색은 미국, 회색은 기타 ...
... 기업 TSMC다. 애리조나주에 650억 달러(약 89조 원)를 투입해 4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및 2나노 파운드리 공장을 짓는다. 이 외에 삼성전자(텍사스주·450억 달러), SK하이닉스(인디애나주·39억 달러), NXP(텍사스주·26억 달러)가 미국에 둥지를 틀 예정이다. 그간 반도체 시장 입지가 약했던 EU는 적극적인 보조금 정책을 통해 인텔(독일 마그데부르크·330억 달러), 글로벌파운드리(독일 드레스덴·80억 달러) 등 미국 기업들의 파운드리 투자를 이끌어냈다. 해외 기업과의 합작 투자에도 적극 나섰다. 차량 반도체 1위 독일 인피니언과 네덜란드 NXP 등 전통적인 반도체 설계 강호들이 TSMC와 합작해 총 100억 유로 규모로 독일 드레스덴에 짓고 있는 공장이 대표 사례다. 엔화 약세를 무기로 투자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9건)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글로벌 위기 이후 산업정책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1. 새로운 산업정책 논의와 정부역할 재고 논의의 배경과 의의 2. OECD의 주요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3. EU의 산업정책 논의와 의의 4. 글로벌 위기 이후 주요 선진국의 산업정책 논의와 평가 (1) 미국 (2) EU (3) 독일 5. 정책적 시사점 Ⅲ. 새로운 산업정책이 필요한 대내외 환경변화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1. 기존 산업정책의 정책 환경과 정부의 역할 개관 2. 새로운 산업정책의 주요 정책환경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1) 글로벌 저성장시대 도래 (2) 제4차 산업혁명의 전개 (3) 글로벌 협약과 제도의 변화 3. 새로운 산업정책의 핵심과제와 정부와 시장의 역할 Ⅳ. ...
... 무역구조 및 산업통상 환경의 주요 변화 흐름을 제시 ○ 기업 실태조사 - 최근 지속적인 수출 환경의 침체와 둔화 속에 한국 기업의 대응 현황 및 대응방안 서베이 ○ (가칭)“산업통상 포럼” 운영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 등 관련 부서, 학계 전문가 등과 산업통상 포럼 운영 ○ 해외사례 현지 방문조사 - 주요국가의 수출증진 방안 벤치마킹(미국 워싱턴 및 독일 프랑크푸르트) ② 주요 연구내용 ○ 수출증감의 원인 분석 I (Positioning Effect를 중심으로) - 수출의 권역별, 국별 구조, 품목별 구조, Intensive와 Extensive margin 그리고 공급망 단계별 구조 등을 고려한 구조적 특징의 영향 분석 - 변이할당분석(Shift-share analysis) 이용 ○ 수출증감의 원인분석 ...
... (네덜란드) ② 국내연구사례 3. 기업집적지 현황 ① 기업이전으로 인한 기업집적지 ② 기업창업으로 인한 기업집적지 ③ 기업집적지별 신규 이전기업의 업종과 기존 특화기업 업종과의 관계 ④ 정책시기별 이동현황 1) 참여정부(2003-2007) 2) 이명박 정부 (2008-2012) 4. 기업집적지 요인분석 (실증분석) ① 기업집적지와 기업유출지의 환경비교 ② 신규 유입기업이 업종과 기종 기업의 업종간 관계분석 5. 기업집적지 요인분석(실태조사) 기업집적지와 유출지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지역산업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6. 해외사례 분석 네덜란드와 독일(통일이후)의 기업이동을 통한 산업집적지 분석 7. 정책적 시사점 ① 기업집적하는 지역의 현황과 집적요인 제시 ② 효율적인 입지정책 개선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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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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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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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