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5건)
사용 과정에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는 이차전지의 환경적 이익과는 별개로 이차전지 제조의 전체 공급망 에서 일어나는 환경·사회 위험의 파악과 대응도 중요하다. 광물 채굴, 제련·정련, 소재·부품 제조, 셀 제조로 구 분할 수 있는 이차전지의 공급망 단계 중 환경오염과 인권문제 등 환경·사회 위험이 심각하게 대두되는 ... 국제기 구와 시민사회, 민간기업의 주도로 지속가능한 이차전지 공급망 확보를 위한 국제 이니셔티브가 설립되고 있다. 이차전지 공급망 단계 중 광물 채굴과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환경 위험은 산성광산배수와 수질오 염, 토양 침식, 물 부족, 생태계 훼손, 비산먼지와 대기오염,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 등이다. 사회적 위험의 경우, 국제기구와 NGO가 중심이 되어 ...
... 경제로 전환하여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를 달성하고 새로운 경제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유럽이나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의 산업 녹색전환 추진 현황과 추진 수단을 분석하여 중국식 산업 녹색전환 추진방식의 특성을 도출하고, 우리의 탄소중립 산업정책에 대한 시사점과 대응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 기존의 연구들은 내용적인 측면에서 대기, 에너지 등에 국한하여 정책, 정책 결정 구조 및 행위자 등에 대해 미시적으로 접근하고 한ㆍ중 및 동북아지역의 환경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시기적으로는 중국의 2060 탄소중립 목표 선언 이전의 연구성과가 주를 이루고 있음. 본 연구는 2060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중국의 산업 녹색전환 추진 수단 및 특징을 분석하여 탄소중립에 ...
본 연구는 1971년부터 2016년까지의 시계열자료를 사용하여 한국에서 환경쿠즈네츠 곡선(EKC) 가설이 성립하는지를 검증하고, 국내 탄소집약적 전원 믹스가 1인당 탄소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탄소 배출량을 설명하는 변수로서 1인당 실질 GDP, 1인당 최종에너지소비량, 냉·난방도일, 원전 비중, 신재생에너지 비중, 국내 탄소집약적 전원 ... 관계가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최근 탄소집약도가 높은 석탄에 대해 사회적 비용을 반영하는 에너지 세제를 도입하고 노후된 석탄발전소를 천연가스 발전소로 전환하는 '탈석탄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본 논문은 이러한 정책이 온실가스 감축이나 대기 환경의 질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동향 검색 결과 (4건)
...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경쟁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 ⋅친환경차 수출 비중(물량 ...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로 사상 최대 수출 금액을 기록할 전망 내수, 하반기 감소 전환에도 상반기 실적 호조로 증가 내수는 금리 인상, 인플레이션 등의 경기불안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공급 및 대기 수요 해소와 신차효과 등으로 170만 대 수준을 회복 - 3분기 이후 누적된 이연 수요가 소진되고 경기불안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감소세로 전환 - 하반기 전기차 보조금 축소와 ...
... 재가입하면서 국제 사회에 동참하는 분위기 □ 2022년 양회에서 나타난 저탄소·녹색 발전 정책의 기조 ○ 리커창 총리는 2022년 3월 5일 양회 기간 중 업무 보고를 통하여 생태환경 개선은 물론 저탄소·녹색 발전의 지속적인 추진을 표명 ○ 에너지 저탄소 전환 계획을 통하여 석탄 이용 감축 및 청정 이용과 탄소저감 개조, 그리고 대체 에너지 개발에 박차 ○ 대기오염 물질, 하천 등지에서의 수자원 관리, 구체폐기물 관리 등 종합적인 생태환경 관리 강화 □ 탄소저감 정책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021년 9월 11일 '에너지 소비 강도와 에너지 총소비량에 대한 이중제한 제도에 관한 통지'를 발표 ○ 한편, 제14차 5개년 계획에서 구체적인 에너지 소비 감축 목표를 제시 ○ 중국 정부는 2021년 말부터 분야별 제14차 ...
□ 자동차 시장의 밀린 대기 수요 ○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17년을 정점으로 3년 연속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으나 경제가 회복하면 밀린 대기 수요가 폭발적으로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 ○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면, 중국 자동차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세계 경기침체로 다소 정체를 보이는 상태 ○ 2020년 초 전 세계를 팬데믹(Pandemic, ... 인한 수요 부진 등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은 규모 감소와 구조개편의 두 가지 변화를 경험 ○ FOURIN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승용차 중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신에너지 자동차가 빠른 증가세 ○ 중국 정부는 환경정책 강화 및 신산업 육성을 위한 친환경 신에너지 자동차 확대정책을 추진 □ 중국 내 한국자동차기업 현황 ○ 중국 내 한국자동차기업들은 ...
소통 검색 결과 (158건)
... 예상 미국과 이스라엘 등,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대상 세금 도입 중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연간 전기차 등록비 및 충전 설비 대상 세금 부과 세수 손실은 연료수입 감소로 균형 가능, 대기오염 감소에 따른 건강 편익도.. 전기차 전환에 따라 세수 안정화 위한 장기적 조치 필요 테슬라는 전세계에 걸쳐 약 5만개의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 이는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회복하였다. 특히 수출은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2019년 이후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우리 완성차업체들이 경쟁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고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업체들의 관련 차종의 상품성이 강화되어 판매가 증가하면서 900억 달러를 넘어서는 사상 최대의 수출액을 기록하면서 한국 ... 견조한 편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한 8,900만 대 판매가 예상되며, 여전히 코로나19 직전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부품 공급망 안정화로 차량 생산이 정상화가 예상되며 누적된 대기수요가 실현되면서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미국, 유럽 등 주요시장에서 코로나19 이후 축소된 시장 수요가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는 등 대기수요가 축적되어 있어 ...
... 입법조사처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신속획득 추진현황과 발전과제'를 주제로 정책 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과 국회 입법조사처는 이번 정책 간담회를 통해 글로벌 안보환경 변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무기체계 획득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우리나라 무기 신속획득 정책의 발전 과제를 모색하였다. 이번 정책 간담회에서는 김도희 국회 입법조사처 박사가 ... 활용 등을 위한 서비스 획득, 미 국방혁신센터 신속획득사업(CSO) 수준의 민간첨단기업 전용 무기획득 프로세스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장을 맡은 조선일보 유용원 대기자는 “러-우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우리에게 AI, 우주, 드론, 사이버 등 민간 첨단기술의 적극적인 국방 분야 활용이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음을 시사한다”며 “우리나라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46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4장 철강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국내외 여건 변화 3. ...
... 계획화(Planning) (1) 5개년 국가발전규획과 연간 국가발전계획 (2) 탄소중립 전략: 탄소중립 로드맵(2021~2060년) (3) 공업녹색발전규획(2021~2025년) 2. 정책의 이행 기반: 재정ㆍ조세 및 녹색금융 (1) 재정ㆍ조세 (2) 녹색금융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1. 주요 연구 결과 2. 우리의 대응 방안 및 산업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 (1) 고탄소 산업 비중 감소와 친환경 산업 비중 증대를 통해 산업구조의 녹색전환 추진 (2) 탄소중립 추진 단계에 따른 업종별 전환 경로 확립 (3) 녹색투자은행 신설 및 민간 참여 유도 방안 모색 (4) 중국발 공급망 리스크 대응을 위한 공급선 다변화와 순환경제 활성화 (5) 국가이익 실현을 위한 초당파적 탄소중립 정책 추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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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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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