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 표준화 시범사업 실시방안을 공개하였다. 동 실시방안은 신산업의 범위를 신기술을 활용하여 발전한 신산업과 미래산업으로 정의하고, 2035년까지 다음에 중점을 두고 신산업 표준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2035년까지 추진될 중국 신산업 표준화의 핵심은 8대 신산업과 9대 미래산업이다.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포함하고,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
... 55)를 발표하였다. 핏포55 제안 중 경쟁력 있는 산업구조 전환에 관한 방안으로 EU 배출권거래제(ETS)의 강화와 확대, 배출감축노력 분담규정,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의 제안이 있다. 항공 부문 배출권의 무상할당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기존 ETS에 해상 운송을 편입하는 한편 건물 및 육상 운송 부문 별도의 ETS를 도입한다. ETS에서 제외된 부문에 대한 배출감축노력 ... 2026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핏포55는 불평등과 에너지 빈곤 해결을 위한 공정한 전환 지원을 위해 사회적 기후기금을 제안한다. 새로 도입되는 ETS 수익금의 일부로 조성될 예정인 기금은 녹색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분배문제의 해결과 청정투자의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다. 핏포55에 이르는 EU의 일련의 탄소중립 정책 수립 과정은 우리에게도 유용한 시사를 제공한다. ...
... 산업협력이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중 교역의 지속적인 확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조속한 FTA 체결, 정보통신·과학기술·신산업·에너지 및 환경 등 미래 산업분야 협력, 항공운수·의료·관광·문화 등 서비스산업 협력 등 그동안 한·중 간 논의되었던 협력과제가 대부분 담겨있다. 향후 구체적인 실 행계획이 수립되고, 실무자급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한·중 ... 정상회담의 합의내용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측(김도훈 산업연구원장)에서는 미래 신산업분야의 협력 강화 및 중국과의 밸류체인 구축 강화, 서비스 및 문화산업에서의 협력 확대 등을 제안하 였다. 중국 측(장샤오지 중국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부장)은 신흥산업, 녹색경제, 문화교류 등이 새로운 협력분야로 부상하면서 특히 문화 및 관광산업에서의 협 력을 강조하였다.
동향 검색 결과 (3건)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 사항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 - 세계 주요 선진국은 녹색 항공의 발전을 중요시하고 항공 동력 개혁의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
... - 재제조·재활용산업은 초기단계이지만 '규모의 성장과 효율제고'를 특징으로 중국특색의재제조·재활용산업 발전방식을 형성 중 - 재제조·재활용산업 발전중에서 첨단화·스마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레이저, 3D 프린터 등 적층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 (예 : 항공엔진분야, 의료영상장비 핵심부품 등의 재제조·재활용기술 개발) ○ 중국경제는 고속성장 단계에서 질적성장 단계로 전환 중 - 최근 10년간 전기기계제품의 재제조·재활용 시범적용, 제품인증, 기술보급, 표준확립 등기초분야에서 핵심장비가 시급히 필요하며 첨단기술, 높은 신뢰성, 고부가가치를 핵심으로 첨단 스마트 재제조·재활용을 전개 중 - 첨단 스마트 재제조·재활용은 녹색제조기술 개발에 활용도가 높으며 중요장비운용 능력향상과 녹색성장에 도움
소통 검색 결과 (23건)
...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전자기업인 일본의 파나소닉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중앙홀의 한가운데에 녹색 빛을 내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 나무(Perovskite Solar Tree)'를 전시하며 친환경 에너지 선도기업으로의 위상을 과시했다. 그들은 나무의 각 잎사귀를 차세대 태양광 전지인 ...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동행(同行)'을 이끌어냈던 SK그룹은 올해 '행동(行動)'을 슬로건으로 걸며 전시관 내 전체 테마를 온전히 넷제로로 설정하였다.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도심항공교통(UAM) 체험부터 액화수소 드론3),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 NCM9 플러스, 심지어 반도체까지 SK그룹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과 기술이 그린 전환이라는 ...
... 주무부처 혼재로 정책주체간 이해관계 불일치가 심각하다"며 물류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정책기관이 협력적인 행정체계를 구축하고 물류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교훈 교수 [사진=녹색경제] ▲구교훈 교수 "교통물류부 또는 물류청 신설해 물류업무 통합해야" 물류전문가인 구교훈(물류학박사) 배화여대 국제무역물류학과 겸임교수는 이같은 주 원장의 주장에 공감하고 정부의 ... 과정에서 많은 혼선과 이해충돌이 발생하고 있다"며 "더구나 부처이기주의로 인해 이같은 문제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구 교수는 "일본의 경우에는 국토교통성이 도로, 철도, 항공, 해운, 해상안전, 국토개발, 관광 등을 모두 포괄해 맡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교통물류부 도는 물류청을 별도로 신설해 물류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전담부서를 둬야 한다"고 말했다. ...
뉴스팀 webmaster@etoday.co.kr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실장급 △사회조정실장 김영수 △청년정책조정실장 송경원 ◇과·팀장급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사무처기획평가과장 한동희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운영지원과장 조영선 △행사의전행정관 김경태 ◆기획재정부 ◇과장급 △정보화담당관 민철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장급 전보 △정보통신정책관 ... 장비기술국장 조선호 ◆질병관리청 ◇국장급 전보 △국립보건연구원 연구기획조정부장 박금렬 ◇과장급 전보 △종합상황실장 강차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계획국장 이정희 ◆인천국제공항공사 △기획조정실장 신가균 △ESG경영실장 유구종 △상생협력처장 이상조 △재무처장 석준열 △인재개발원장 강용규 ◆산업연구원 ◇승진 △기획조정본부 선임연구위원 김천곤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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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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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