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4건)
...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대 후반부터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 정비와 규제개혁을 모색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는 규제샌드박스 플러스, 규제 비용 감축과 같은 정책이나 규제혁신 추진체계 정비가 이루어졌다. 그동안의 다양한 정책과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다양한 개념의 비즈니스모델이 어느 정도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되면서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신산업 분야의 규제개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기업들은 시장 진입이나 서비스 제공에서 규제에 ...
... 실효적 정책개발 및 지원 확대로 이어지지 않는 실정 본 연구는 국내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추진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고 제조-서비스 융합과 생산성 혁신에 미친 영향을 추정 최근의 제조업 서비스화 추세 변화를 반영하고 서비스화 정량화에 기반이 되는 제조-서비스 융합기업 식별 방법론 제시 국내 서비스화 추진기업의 규모별ㆍ업종별ㆍ유형별 추진 현황 등을 분석하고 제조-서비스 융합이 생산성 혁신에 미친 인과 효과(Causal effect)를 추정 제조-서비스 융합 산업계 확산을 위한 시사점 도출 및 정책과제 제시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추진 현황과 생산성 혁신 영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시사점 도출 인력양성, R&D 강화, 규제개혁 등 제조업의 서비스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방안 제시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후 규제개혁이 화두이다. 신문 등 언론을 보면 온통 규제 관련 기사가 넘쳐나고 있다. 대통령이 주재하는 규제혁신 전략회의가 신설되고, 기업의 발목을 잡는 모래주머니를 제거하기 위해 경제부총리를 팀장으로 부처 장관 및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제 규제혁신 TF’ 가 발족되어 현장 애로 해소반, 신산업 규제반 등 6개반이 가동되고 있다. 규제를 개선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어느 정부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동안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작지만 중소기업에게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각종 현장 애로 및 규제를 꾸준하게 해결하여 온 ‘중소기업 옴부즈만’ 제도가 새삼 주목된다.
동향 검색 결과 (8건)
... 대외무역 안정화로 요약 □ 공업정보화부 외, <신에너지자동차 기업의 안전체계 구축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 ○ 공업정보화부, 공안부, 교통부, 긴급관리부, 국가시장규제관리국 등 5개 부처는 <신에너지자동차 기업의 안전체계 구축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 ○ 안전관리 메커니즘 개선을 위해, 기업은 신에너지 차량의 안전관리 책임부서를 ...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또는 제3자에게 위탁하여 구축 □ 공업정보화부 외, <제14차 5개년 석유화학공업 고품질 발전을 위한 지도의견> 발표 ○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과학기술부, 생태환경부, 긴급관리부 및 국가에너지국 6개부처는 <제14차 5개년 석유화학공업 고품질 발전을 위한 지도의견>을 발표 ○ 구체적 목표는 ➀ 혁신발전, ...
... 탄소제로 발전의 평가를 위해 주요 5개 지표로 구성된 “도시 탄소제로 발전”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여 장강삼각주 41개 도시를 대상으로 분석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8개 방향으로 탄소피크 및 탄소제로 업무를 추진 중 - 중국의 탄소배출 현황은 거의 100억 톤에 달하며, 공업 부문이 가장 크고, 이 중 절반가량이 전력생산 ... 방안 수립 필요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동차 산업 -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는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출원 관리가 용이하여 주요국은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에 대한 배출 규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은 온실가스 배출에서 수송 부문이 13.9%로 유럽(22%)과 미국(29%)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 - 한국은 2050년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을 ...
○에너지 소비 강도 및 총량 관리 제도 개선 -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9월 “에너지 소비 강도 및 총량 이중관리 제도 개선 방안(이하 ‘방안’)”을 발표 - 방안은 2025~2035년 시기별 3단계의 목표를 설정 - 에너지 소비관리의 유연성 제고는 본 방안의 주요 동력 중 하나 ○중앙부처 및 지방정부 정책 ... 측면에서 많은 권리 분쟁, 데이터 보안, 반독점 문제가 발생하여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관련 법률, 재산권 개선이 시급 ○ 헝다(恒大) 부채위기 분석 - 최근 중국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로 관련 기업의 자금 압박 증대 - 헝다는 6월 피치사의 신용등급의 하향 조정(‘B+’→‘B’) 이후, 계열사 지분 매각 등을 ...
소통 검색 결과 (602건)
... 용량 추가에 그쳤는데 이는 무엇보다도 수십 기의 원전 건설을 통한 경험을 공유하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 서로 다르고 운영 및 보안 문제가 매우 상이한 수많은 원전 설계가 존재할 경우 숙련된 건설 및 엔지니어링 인력을 육성해 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원전 건설을 진행함에 따라 예산 및 일정이 계획 대비 초과하는 롱테일 리스크가 존재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같은 영역이다. 테슬라는 자사의 전기차 생산라인에 '옵티머스'를 투입한다는 방침을 이미 세운 바 있으며 BMW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자동차 공장에 미국 엑시오스가 생산한 키 170센티, 몸무게 60킬로그램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에는 토요타, GM 및 현대차그룹 등을 중심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발동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고층건물 비율이 매우 높아 고층건물의 화재 발생 위험 우려 때문에 2023년 12월 지하 2층 이하에 충전기 설치를 금지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테슬라의 인기와 최근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볼 때 결국 우리나라의 국내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려면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정비 등을 하루빨리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〇 부가가치 제고 ,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유인할 신산업에서의 규제개혁 방안 마련 〇 디지털 전환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규제개혁 방안 제시
○ 급변하는 산업환경 하에서 경제사회시스템 전환, 경쟁력 확보, 전략산업 육성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규제를 이해하고,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응할 것인지를 제시 ○ 규제개혁의 필요성과 쟁점 등을 통해 규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규제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도출
... 모든 국민이 경제 성장의 과실을 나누는 포용적 혁신성장 달성 ◎ 목표 3: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강화 ○ 서비스 산업의 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소비환경 조성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활용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한 규제개혁 및 정책 방안 모색 ○ 서비스 R&D의 성과를 제고하여 서비스 혁신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제시 ◎ 목표 4: 포용적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정책 모색 ○ 거래형태에 있어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 간의 위계적 분업관계로 고착화된 산업생태계가 아닌 공정한 환경에서 상호 경쟁하고 상생하는 역동적인 기업환경 구축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25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2장 제조업의 서비스화 개념과 최근 변화 양상 1. 선행연구 검토로 본 제조업의 서비스화 개념 2. 최근 제조업 서비스화의 변화 양상과 사례 (1) 디지털 서비스화(Digital Servitization)로의 진화 (2) 서비스화(Servicification)를 통한 가치사슬 고도화 제3장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현황과 추진 성과 1.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정량화 방법론 (1) 기업 단위의 서비스화 정량분석 필요성 (2) 제조-서비스 융합기업 식별 방법론 2.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현황과 추진 성과 (1) 국내 서비스화 추진기업 규모 (2) 업종별 서비스화 추진 현황 (3) 유형별 서비스화 추진 현황 (4) 제조-서비스 융합기업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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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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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