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건)
우리나라는 2009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고 나갈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업종과 종사자, 그리고 연관 업종들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움직이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생태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 본 연구는 ...
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B2B 트래블테크의 성장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시키는 핵심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 생태계 내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B2B 트래블테크 기업은 관광산업 법제도의 범주에 편입되고 있지 못해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 ...
세계의 대인도 직접투자는 2006년 111억 달러로 크게 상승한 이후 연평균 2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 2021년 대인도 직접투자는 513억 달러 규모이며 1992~2021년 누적액은 5,831억 달러 2000~2021년 대인도 직접투자 누적액 기준 상위 5개국은 모리셔스, 싱가포르, 미국, 네덜란드, 일본 대인도 직접투자는 주로 서비스산업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2015년부터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직접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 2000~2022년 대인도 직접투자 총누적액 대비 서비스업 직접투자 비중이 16%,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직접투자 비중이15%를 기록하여 가장 높았으며 통신(6%), 무역(6%), 자동차(6%) 순 ...
동향 검색 결과 (9건)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 주요 목표는 2023년까지 5G 응용 발전 수준을 높이고, IT(정보기술), CT(통신기술), OT(운영기술) 등의 융합 생태계를 형성하며, 5G 응용의 폭과 넓이를 확대하고, 기술산업과 표준 체계를 구축 - 5G 활용 핵심지표를 대폭 향상하여 5G 보급률 40% 이상과 사용자 수 5억 6,000만 명 이상, 5G 네트워크 접속 비율 50% 이상, 5G 사물인터넷 ... 증가율 200% 이상 등을 추진 - 중점 분야별 5G 활용을 증대하여, 개인 소비 분야에서는 ‘5G+’ 신형 소비의 새로운 사업·모델·산업을 향상시키고, 수직 업종 분야에서는 대형 산업체에서 5G 응용률 35% 이상, 사회민생 분야에서 5G+스마트 교육, 5G+스마트 의료, 5G+문화관광사업, 5G+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
... 시안에 반도체 2공장 건설을 결정 ○ 중국은 중앙정부, 성(省)급 정부뿐 아니라 2급 및 3급 지방정부에서도 한국을 비롯한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 □ 웨이하이시 중·한 FTA 산업단지 ○ 웨이하이(威海)시는 한국 투자유치를 위해 2020년 웨이하이 경제기술개발구 내에 '중·한 자유무역(FTA) 지방경제협력 시범구 산업단지'를 설치 ○ 웨이하이 경제기술개발구는 ... 초청하여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지 방문을 추진 ○ 2021년 상반기 웨이하이시 경제기술개발구의 성과로 31개 프로젝트 유치, 총 136억 7,000만 위안 투자유치를 발표 ○ 웨이하이시의 투자유치 분야는 과거 노동집약적이고 저비용을 추구하는 산업에서 벗어나 항만물류, 선진제조업, 고급서비스, 문화관광레저 등 고부가 업종으로 대상을 전환한 것이 특징
소통 검색 결과 (741건)
... '의사소통 로봇'도 나와 있다. 고령자의 보행을 돕는 로봇인 '리듬 보행 어시스트'. 혼다 2006년 한국보다 먼저 초고령사회(65세 인구 20% 이상)로 진입한 일본에선 고령친화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2026년 초고령사회로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한국에서도 벤치마킹할 만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연구원이 국민경제자문회의에 제출한 연구용역 보고서 「고령친화산업 성장동력화를 ... 쇼핑몰에선 '마징가Z 50주년 기념판'을 8만4700엔(750만원가량)에 팔고 있다. 마징가Z 애니메이션은 1972년 제작됐다. 이 밖에 1인당 110만엔(970만원가량)에 달하는 초고가 관광열차 상품도 고령자 전용 서비스 상품이다. 해상 크루즈 여행처럼 여러 날에 걸쳐 일본 열도를 종단하며 숙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싸다. 정근영 디자이너 ━ 기업 신성장동력…보행보조 로봇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코로나19의 위협이 사라짐과 동시에 해외여행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TV 홈쇼핑에서도 해외여행 상품이 쉬지 않고 소개되고 있으며, 코로나19 기간에 사라졌던 연예인들의 해외여행 프로그램도 다시 등장해서 시청자들을 자극하고 있다. 그 영향때문인지 최근 해외여행객은 증가하는데 코로나19 기간에 호황을 누렸던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관광지는 다시 여행객이 줄어들고 있다는 안타까운 뉴스가 들리고 있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문화를 느껴보고 싶은 생각도 있을 것이고 물가가 저렴한 나라에 가서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것을 누리고자 하는 바람도 있을 것이다. 지난 설에도 많은 여행객이 해외로 떠났는데 가장 많이 방문한 ...
MICE 산업에 예산 지원 통해 영세성 해소해야 [산업일보] →'[팬데믹 버텨낸 MICE①] '신성장 동력' MICE 산업, 재건 시작해'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작년 11월 열린 '2023 대한민국 전시산업대전' 국내 MICE 산업 성장을 위한 정책 개선점은 한국관광공사는 MICE 산업에 필요한 정책을 확인해 보기도 했다. 'MICE 정책에 대한 ... 설문조사 결과') MICE 업계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영역으론 'MICE 인력 및 역량 강화'가 26.6%로 가장 높았다. '지역 베뉴 활성화(24.5%)', 'MICE와 지역관광 연계(20.3%)'도 엇비슷하게 그 뒤를 따랐다. 응답자 유형별 결과 (자료출처='MICE 정책에 대한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유형별로 보면, 공공기관과 베뉴 종사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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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MICE산업 개념과 생태계 1. MICE산업 개념 2. MICE산업 생태계 (1) MICE산업 생태계 기본 구조 (2) MICE산업 업종 범위 제3장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및 시장 구조 1.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1) 분석자료 구축 (2) MICE산업 내 기업 특성 2. MICE산업 시장 구조 (1) 시장 구조 파악 지표 (2) 업종별 시장집중도 제4장 국내 MICE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1. 분석 개요 2. 네트워크 분석 방법 (1) 거래 네트워크 종류 (2) 거래 네트워크 지표 (3) MICE산업 네트워크 구축 3. 네트워크 분석 결과 (1) MICE산업 네트워크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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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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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