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건)
... 있어서도 과거에 비해 여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의 등장은 전통시장과 중소소매점 이 쇠퇴하는 계기로 작용하였을 뿐 아니라 유통업체와 납품업체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변화를 유발하여 유통시장 구성원 간의 사회적 갈등을 촉발시키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유통시장의 구조변화에 의해 촉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그동안 경주되어 왔지만 유통업체의 납품업체에 대한 시장지배력 확대 문제는 여타 유통시장 이슈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그 논의가 진행되 고 있다. 유통산업의 발전과 함께 유통산업의 대형화가 가속되면서 납품 업체와 유통업체간 교섭력 역전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대형유통업체의 시장지배력에 관한 논의가 점차 확대되기 시작한 상황이다.
최근 대·중소기업 간 공생 발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가운데 기 업간 동반성장을 위한 여러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FTA시대 글로벌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들의 미래지향적인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하나로 대·중소기업 간 공생 발전협력을 뿌리 내리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을보이고 있는것이다. 이 같은 대·중소기업 간 공생 발전을 생산성 측면에서 조명할 필요 가 있는데 이는 생산성이 향후 성장동력이라는 점 때문이다. 즉, 대·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성장의 중요 요소인 생 산성이 대·중소기업 간에 균형 있게 증진되어 왔는지 규명해야 할 필 요가있다고 할수 있다. 특히, 대기업으로부터 중소기업에 생산성 증진 ...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생태계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 공생, 공진화(co-evolution), 경쟁과 협력, 가치창출과 가치공유 등 을 핵심 키워드로 한다. 이러한 생태계의 핵심개념들이 경제· 산업 분야에서 주요하게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기업 간 물자 및 에너지의 흐름을 보다 유기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산업생산에서 가치사슬의 분화로 기업 간 상호의 존성이 커진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산업과 기술의 융합화 가 산업발전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서 다양한 형태의 융복합이 활성화될 수 있기 위한 산업환경에 대해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것도 주요한 배경이다.
동향 검색 결과 (3건)
... ‘중국식 현대화’ 시진핑 주석은 중국공산당 제20차 대회 보고에서 중국식 현대화에 대해 인구 규모의 거대한 현대화, 전체 인민들의 공동부유 현대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 상호 조화로운 현대화, 인류와 자연 간의 화해 공생하는 현대화, 평화적 발전의 길을 추구하는 현대화라고 정의 평화적 발전의 길은 과거 서방국가들이 걸어 온 대외팽창이나 패권의 길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아가 가장 우선적으로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 안정과 지속적인 발전을 강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은 한·중 양국의 공동 이익에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평화적 발전 이념과도 일치 중국식 현대화가 추진됨에 따라 한·중 양국 협력에 있어서 새로운 역사적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 기업을 정밀 조사 대상으로 선정 ㅇ 중국 태양광 기업들은 미국의 조사 요구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 밝혔고, 향후 중국의 태양광 제품 수출 중점이 유럽 등으로 이동하고 미국의 신에너지 발전 역시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 ㅇ 미국 상무부는 상기 4개국에 위치한 8개 태양광 기업에 5월 27일까지 소유 구조, 생산 공정, 자재 공급원 등의 정보 제출을 요구한 상태이고, 오는 ... 발전시켜나갈 계획 □ 중국, 중소·영세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ㅇ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소매업체나 요식업체와 같은 서비스업 시장 주체가 큰 영향을 받은 가운데, 플랫폼 기업과 공생하는 중소·영세기업과 자영업자들이 경영난에 직면 ㅇ 중국의 관련 정부 부문은 중소·영세기업 구제책을 발표하고, 기업의 세금이나 사회보험과 같은 비용 부담 경감 ...
◈ 생태계발전형 프로젝트를 통한 공생발전 산업생태계 조성 관련 한·중·일 경험공유 및 3국간 협력·발전 방안 모색 필요 (기조연설) 신봉길 한중일 3국 협력사무국 사무총장 (제1세션) 한ㆍ중ㆍ일 신성장동력 육성정책과 산업생태계 발전 방향 (제2세션) 신성장동력 발전을 위한 글로벌 협력 및 3국간 공조 방안 * 오찬 Host : 국무총리실장
소통 검색 결과 (26건)
... 부가가치가 큰 먹거리를 고려하여 4차 산업의 교육, 인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공유경제에 선별적인 참여,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 생태계의 진로를 다잡아야 하는 시기이다. 제조업의 발전에 이어 4차 산업의 등판, 공유경제와 플랫폼 서비스의 생성과 확산은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의 상호 협력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게 된다. 차별화, 개성 및 취향, 스마트화를 기대하는 까다로운 ... 직무수행 범위를 교육과 자발적인 역량개발로 대응해야 하며, 신규 구직자는 직무보다는 업종, 시장(Market), 직무 이 3가지를 동시에 고려한 진로를 선택하여 역량개발을 하는 것이 제조업, 서비스업 공생이 부른 직업의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지금 길이 될 것이다. 현재의 NCS(국가직무능력표준)가 변화의 정점에 서 있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이를 사업에 활용할 수 있다. 주행 거리나 안전운전 습관에 맞춰 자동차보험 서비스를 다양하게 개발할 수도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수소전기차 분야에서도 중소·중견기업과 공생하기 위한 계획도 내놨다. 현대차는 이날 우진산전, 자일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와 공동으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이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 ... 만들어 갈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회사로 탈바꿈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 업계는 친환경차 부문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동시에 발전시키겠다는 정부 전략에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유럽과 중국은 전기차에, 일본은 수소전기차에 역량을 집중해왔다. 하지만 한국은 두 축을 동시에 추진하는 전략에 나선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
... 4.0에서도 독일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 한일 간 사회문제가 심각해진 후 양국의 산업협력은 크게 소원해졌다. 4차 산업혁명을 함께 준비한다는 측면에서 이제 양국 관계를 정상화하고 공생 전략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운데 일본 기업 유치에 발 벗고 나서야 할 것이다. 둘째, 중국은 인공지능(AI)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발전에 국운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기업의 ... 전략과 마케팅의 성공이다. 우리도 세계가 주목하는 규제개혁과 혁신 친화적 환경 조성을 추진해 세계의 신기술 기업들이 우리나라 진출과 협력을 희망하는 새 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다. 물 들어왔을 때 배 띄우라는 말이 있듯이 갑자기 찾아온 외국인투자 상승 무드를 그냥 흘려보내지 말고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의 동반자인 외국인투자 유치 시대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첨부파일 검색 결과 (16건)
... 대한 소매업종별 구매협상력 분석 (1) 분석방법 (2) 거래제조업의 영업이익률에 대한 효과분석 (3) 소매업과의 거래관계에 있어 거래제조업의 판매협상력 분석 (4) 거래도매업의 영업이익률에 대한 효과분석 제5장 소매시장의 경쟁구조가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1. 연구배경 2. 관련 선행연구 3. 연구자료 및 실증분석 모형 (1) 연구자료 (2) 실증분석 모형 4. 분석결과 제6장 종합결론 및 정책시사점 1. 주요 연구내용 요약 (1) 납품업체에 대한 효과 (2) 소비자에 대한 효과 2. 정책시사점 (1) 유통 옴부즈만 제도의 효과적 운영 필요 (2) 유통업체 간 유효한 경쟁여건 조성 필요 (3) 대형유통업체와 납품업체 간의 협력적 공생관계 구축 필요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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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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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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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