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0건)
공급망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공급망의 주요 원자재와 생산기지가 집중된 개도국에게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공급망의 지속가능성과 안정성 증진을 위한 개발협력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공급망 ODA(운송 및 저장, 비즈니스 서비스, 제조업, 광물·광업, 무역 섹터) 지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2년에는 OECD DAC 회원국 전체 ODA 중 약 9.9%(183억 달러)를 차지하였다. 한국의 공급망 ODA도 증가하는 추세(2012년 3억 9,000만 달러, 2022년 17억 2,000만 달러)에 있으며 운송 및 저장 섹터의 지원 비중(2022년 한국 공급망 ODA의 94.2%)이 절대적으로 큰 특성을 보여준다. 한국은 운송 및 저장과 제조업 섹터에서 ...
노동력과 에너지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는 최근 들어 경제적 성장잠재력이 증대하면서 세계 경제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 한국의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적 구축을 위해 인도네시아는 중요한 협력 파트너 양국 간 경제협력의 구심점이 저임금 노동력과 광물자원에 기반하는경제구조의 상호 보완성에서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위한 산업협력을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동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수교 50주년을 맞이한 2023년은 새로운 협력의 분기점으로 기존 경제 협력 및 정책 실행에 대한 점검이 필요 본 연구는 양국 간 산업협력 증진을 위한 산업협력 공동기반 조성, 산업혁신 연구협력의 추진 내용과 성과를 정리하는 것이 기본 목적 양국 모두 서로를 산업협력의 중요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는 시점에서 산업협력을 위한 그동안의 기반 구축...
...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주요국의 자국 공급망의 지속가능성과 안정성 증진을 위한 요구와 녹색보호주의 확대로 인하여 개발도상국이 불균등하게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개발협력의 역할이 증대할 전망이다. 본 연구는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증진과 안정화에 관한 글로벌 요구에 부합하는 국내 개발협력 사업 실현을 위한 근거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통한 ODA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존의 개도국 공급망의 환경ㆍ사회 위험 해결은 주로 기업의 책임경영 차원에서 요구되어 추진 중이었으며, 정부의 개발 원조를 통한 해결방안에 관한 움직임은 다소 수동적이었다. 개발협력 관점에서는 수원국내 고위험 산업군의 공급망 환경ㆍ사회 위험의 진단과 관련 정책의 검토가 주류이다. 본 연구는 개도국 내 생산시설과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
동향 검색 결과 (8건)
ㅇ개최목적 :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과의 경제협력을 담당하는 정부관계자를 초청하여 2017년 ODA (유상원조, KSP 등)의 현안과 운영방향을 파악하고 향후 개발협력정책 방향에 대해 토의하고자 함. o 발표자: 신준호 (기획재정부 경제협력기획과장) ㅇ주 제: 신흥국과의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2017년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운영방향 o 일 시: 2017. 4. 12(수) 10:00-12:00 o 장 소: 834 회의실 o 발표자료: 현장 배포
소통 검색 결과 (83건)
전투기, 공격헬기, 전투함, 유도무기, 전차, 자주포 등 7개 완제품 기준으로 SIPRI 순위 발표 미국 1위(5631대)에 이어 한국(2972대), 이태리(1946대), 독일(1648대), 프랑스(885대) 순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경제학 박사) [뉴스투데이=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달 말 천신만고 끝에 '수출입은행법(이하 수은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폴란드 새 정부가 요구한 한국 정부의 수출금융지원이 가능해져 향후 300억 달러 규모의 폴란드 잔여 물량 계약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15일 폴란드 신임 외교부 장관은 한국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양국 간 방산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폴란드 정부의 계약을 존중하고 이를 계속 이행해나가겠...
...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동차 수출 둔화는 피할 수 없지만, 실적 '연착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도체 업황이 바닥을 찍고 개선됐다지만 여전히 역성장 중인만큼 새로운 버팀목인 자동차에서 수출 전선을 끌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자동차 내수가 주춤한 것도 전기차 수출 등을 늘려야 하는 요인이다. 완성차 5사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내수는 경기 침체, 전기차 시장 위축 등으로 1년 전보다 6.1% 감소했다. 산업부도 5일 전기차를 비롯한 9대 수출 확대 프로젝트를 내세우면서 '수출 플러스' 달성에 힘을 실었다. ODA(공적개발원조) 지원 등으로 대(對) 아세안 전기차 수출 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세종=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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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1) 공급망의 환경ㆍ사회 위험 (2)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3. 공급망의 안정성 (1) 공급망의 회복탄력성과 강건성 (2)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주요국의 정책 제3장 공급망 관련 개발협력의 필요성과 필연적 과제에 관한 고찰 1. 공급망의 당면 과제 해결을 위한 개발협력의 역할 2. 공급망 ODA 추진의 장애요인과 해결과제 3. 공급망 ODA의 성과관리 과제 (1) ODA 사업 성과관리의 개념 (2) ODA 사업 성과모형 사례 (3) 공급망 ODA 사업 성과모형의 도전과제 제4장 공급망 관련 개도국 협력 현황 1. 공급망 ODA 지원 현황 2. 공급망 관련 개도국 협력 사례 분석 (1) 다자 협력체 사례 (2) 양자 협력 사례 제5장 한국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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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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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