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8건)
공급망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공급망의 주요 원자재와 생산기지가 집중된 개도국에게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공급망의 지속가능성과 안정성 증진을 위한 개발협력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공급망 ODA(운송 및 저장, 비즈니스 서비스, 제조업, 광물·광업, 무역 섹터) 지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2년에는 OECD DAC 회원국 전체 ODA 중 약 9.9%(183억 달러)를 차지하였다. 한국의 공급망 ODA도 증가하는 추세(2012년 3억 9,000만 달러, 2022년 17억 2,000만 달러)에 있으며 운송 및 저장 섹터의 지원 비중(2022년 한국 공급망 ODA의 94.2%)이 절대적으로 큰 특성을 보여준다. 한국은 운송 및 저장과 제조업 섹터에서 ...
... 있기 때문이다. 광산 부문 장비 시장 규모는 건설·인프라 부문건설장비 시장의 약 80%로 적지 않고, 향후 광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새로운 수요처로서 긍정적이다. 단기적으로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중장기적으로는 북미·오세아니아 지역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산 부문 수요 확보를 위해서는 광산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어태치먼트 및 제품 개발, 신뢰성 향상, 현지 정비·유지보수 관련 시설 및 공급망 구축 투자 등이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건설기계 수출에 국한된 정책지원이 아니라 국제 정세를 고려하여 우리나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안 중 하나로 건설기계 수출을 연계하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발도상국에 대해서는 ODA를 통한 진출도 고려가 필요하다
국제사회의 공적개발원조(ODA)가 증가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한국 ODA 규모도 뚜렷한 확대 기조 유지 전망 2022년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은 총 2,114억 달러(GNI 대비 비중 0.36%)의 ODA를 지원하여 2000년 812억 달러 대비 약 2.6배의 ODA 증가 기록 한국 ODA도 상대적으로 낮은 GNI 대비 ODA 비중(0.17%, 30개 DAC 회원국 중 28위)을 고려할 때 당분간 확대 기조 불가피 특히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자립 성장을 돕는 산업 분야 ODA가 재조명되면서 2000년대 후반 이후 지원 실적 재반등 산업 분야 ODA는 개도국 산업발전과 국내 산업계에 이익이 되는 상생형 ODA 한국의 산업 분야 ODA도 최근 증가세를 보이면서, 기존의 에너지와 통신 섹터 ...
동향 검색 결과 (8건)
ㅇ개최목적 :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과의 경제협력을 담당하는 정부관계자를 초청하여 2017년 ODA (유상원조, KSP 등)의 현안과 운영방향을 파악하고 향후 개발협력정책 방향에 대해 토의하고자 함. o 발표자: 신준호 (기획재정부 경제협력기획과장) ㅇ주 제: 신흥국과의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2017년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운영방향 o 일 시: 2017. 4. 12(수) 10:00-12:00 o 장 소: 834 회의실 o 발표자료: 현장 배포
소통 검색 결과 (82건)
전투기, 공격헬기, 전투함, 유도무기, 전차, 자주포 등 7개 완제품 기준으로 SIPRI 순위 발표 미국 1위(5631대)에 이어 한국(2972대), 이태리(1946대), 독일(1648대), 프랑스(885대) 순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경제학 박사) [뉴스투데이=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달 말 천신만고 끝에 '수출입은행법(이하 수은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폴란드 새 정부가 요구한 한국 정부의 수출금융지원이 가능해져 향후 300억 달러 규모의 폴란드 잔여 물량 계약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15일 폴란드 신임 외교부 장관은 한국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양국 간 방산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폴란드 정부의 계약을 존중하고 이를 계속 이행해나가겠...
...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동차 수출 둔화는 피할 수 없지만, 실적 '연착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도체 업황이 바닥을 찍고 개선됐다지만 여전히 역성장 중인만큼 새로운 버팀목인 자동차에서 수출 전선을 끌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자동차 내수가 주춤한 것도 전기차 수출 등을 늘려야 하는 요인이다. 완성차 5사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내수는 경기 침체, 전기차 시장 위축 등으로 1년 전보다 6.1% 감소했다. 산업부도 5일 전기차를 비롯한 9대 수출 확대 프로젝트를 내세우면서 '수출 플러스' 달성에 힘을 실었다. ODA(공적개발원조) 지원 등으로 대(對) 아세안 전기차 수출 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세종=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GNI 대비 ODA 비중 0.17%…DAC 평균의 절반 수준 산업 ODA 공여액은 4억7000만달러로 '6위' 광물·광업 ODA 비중은 0.1%, 무역도 0.2%로 저조 "수혜국, 지원방식, 세부 분야 구체화 등 전략 기획 필요" [뉴스토마토 이민우 기자] 주요 선진국들이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보호무역을 심화하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상생형 협력을 통해 산업 분야의 공적개발원조(ODA)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나서야한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특히 공급망 ODA 추진 때에는 수혜국과 지원 방식, 국내 산업계 비교우위를 반영할 수 있는 세부 분야의 구체화 등 전략적 기획이 필요하다는 제언입니다. 26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산업 분야 ODA의 진화와 전략적 추진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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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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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